택배회사 중에서는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게 CJ대한통운인데요. 그에 못지않게 우체국택배도 많이 사용하게 되는 것 같습니다. 물론 편지나 우편물의 경우는 우체국 외에는 대안이 없죠. 더구나 다른 택배회사와 비교하면 우체국 택배 기사님들이 더 친절한 경우가 많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요금을 조금 올리더라도 더 채용할 수 있게 되어서 개인 업무량이 조금 줄어들었으면 좋겠습니다.
도시 지역이 아닌 지방에서도 쉽게 보낼 수 있기 때문에, 우체국택배로 농산물이 오는 경우도 있는데요. 개인적으로 보낼 경우에 송장번호 (등기번호)를 전달해주는 것을 깜빡하시는 경우가 있는데요. 택배가 언제 오는 지 궁금할 때가 많죠.
또한, 국내 우편 등기의 경우에도 등기번호를 모를 경우 받는 입장에서 검색이 가능합니다.
먼저 인터넷 우체국으로 접속합니다. (EPOST.KR) 이 등기번호의 경우 자신의 명의로 오는 경우에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먼저 사이트에 회원가입을 한 후에 메뉴 중 우체국 택배의 서브메뉴인 배달 조회 메뉴를 클릭합니다.
만약 로그인한 후라면 아래처럼 화면이 나올 수 있습니다. 그럴땐 오른쪽의 원클릭 배송조회 버튼을 클릭해 줍니다.
국내우편 등기 및 택배 배송 조회 화면이 나오게 되는데요. 여기서 우체국 등기번호 나 택배 송장번호를 모를 때 조회가 가능합니다. 오른쪽 탭의 전화번호 / 영수증 번호를 통해서 조회가 가능한데요.
전화번호 / 영수증번호를 클릭하면 아래 화면 처럼 보내는 분 / 받는 분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회원이름이 회원가입시 입력한 이름으로 고정이 되므로 자신이 받는 분이거나 자신이 보내는 분일때만 가능하겠죠? 택배배송에 입력된 본인의 휴대전화번호를 입력합니다.
아래 처럼 우체국 택배 등기번호 송장번호 모를 때 조회가 바로 가능합니다.
또한 등기번호 부분을 클릭하면 바로 우체국 등기번호 및 택배 송장번호에 대한 배달조회가 가능합니다.
아래처럼 현재 어디를 지나고 있는지 확인이 가능하고, 등기의 경우 누가 받았는지에 대해서도 확인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