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 메일을 갑자기 정리하다가 개인정보라는 단어로 검색해서 쓸모없는 메일들을 지우고 있었는데요. 읽지 않은 메일 하나가 있더라고요. 바로 롯데카드 SMS 크레딧가드 라는 서비스에 가입되었다며 날아온 메일이었습니다.
저는 이 서비스에 가입한 적이 없는데, 내용을 보시면 롯데카드와 나이스 평가정보가 제공하는 유료 정보 보호 서비스라는 것에 주의할 필요가 있습니다.
저는 정말 롯데카드를 싫어하는데요. 일단 상담원들이 기본 상담교육도 안 받으신 것처럼 태도가 정말… 더구나, 가입할 때 조차도 불친절한 카드회사는 여기가 최초일 거예요. 본사 상담원도 그렇고요. 몇 년 전에 너무 열 받게 얘기하길래 다신 안 쓴다 생각하고 상담원이 너무 불친절해서 탈회하겠다고 온갖 롯데카드는 다 없애고 탈회했었는데, 제가 쓰는 알뜰폰 요금을 할인해 주는 카드사 중 제일 할인 폭이 커 신념(?)을 꺾고 롯데카드를 다시 만들었습니다. (그놈의 할인이 뭔지…)
그런데, 이런 부분들이 정말 안 되겠구나 싶은 거죠. 일단, 롯데카드는 주요 카드회사 중 아직도 승인내역을 앱 알림으로 제공하지 않는 회사 중 하나입니다. (이렇게 뒤처진 카드사가 또 다른 데가 있는지는 모르겠어요.)
그렇기에 이번에 카드 고객센터에서 전화가 왔길래 앱알림 서비스가 있냐 물어보고 없다길래 SMS 알림 서비스 가입해 달라고 요청했습니다.
롯데카드는 SMS 알림서비스가 2개가 있습니다. 일반 SMS 알림 서비스와 SMS크레딧가드 서비스가 있는데요. 비용이 일반 SMS알림서비스는 300원이며 SMS크레딧가드 서비스는 700원입니다.
SMS 알림 서비스를 가입해 달라고 하니 말도 없이 SMS크레딧가드 서비스를 신청해 준겁니다. (왜죠????)
알아보니, 다른 분들 블로그에도 그런 글이 많았으며 심지어 그 글의 덧글에는 7년간 이 서비스가 신청되어있던 걸 몰랐다는 분도 계셨어요. (!!!) 또 어떤 분은 3년간 (!)
만약 롯데카드 사용하시는 분들이라면 SMS 알림 서비스로 얼마가 빠져나가는지 확인해보시고 700원이 나간다면 이 SMS크레딧가드 서비스로 등록이 되신 겁니다. 신용정보 확인을 위해 일부러 쓰고 계시다면 상관없겠지만, 요즘은 신용정보 확인 정도는 무료로 카카오 뱅크, 토스 같은 곳에서도 가능하기 때문에 400원을 추가로 낼 필요는 없어 보이긴 합니다.
크레딧가드는 아래 순서대로 가입이 되었는지 확인하고 취소할 수 있습니다.
먼저 롯데카드 사이트에서 MY – 나의 정보관리 – SMS 크레딧가드 메뉴를 클릭해봅니다.
아래 화면처럼 이용 중이라고 나오며 화면 아래에 해지 / 변경이 있다면 SMS 크레딧가드 서비스에 신청이 되어 계신 겁니다. 이걸 해지하려면 버튼 중 해지 버튼을 클릭하여 해지하면 됩니다.
해지 버튼을 누르면 아래처럼 본인인증을 하게 합니다.
SMS 크레딧가드 해지가 완료됩니다. 이용요금 월 700원. 서비스 최초 가입 후 2개월까지는 무료입니다. 하지만 잊어버리지 않게 가입이 되어있다면 미리 해지하고 SMS 일반 서비스로 변경하세요.
처음 메뉴 중 MY – 나의 정보관리 – SMS 서비스 메뉴를 클릭하면 롯데카드 일반 SMS 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본인 월 300원이며 가족은 월 200원입니다. 신청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롯데카드 SMS 서비스 신청을 아래와 같이 할 수 있습니다. 휴대번호를 확인 후 L포인트 결제할 건지 누적 이용금액 알림을 설정할 것인지 선택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신청이 완료됩니다.
알뜰폰 할인이 12개월만 되기 때문에 12개월 후 저는 롯데카드를 다시 없앨 예정입니다. (잊지 않겠다!)
300원과 700원 사실 큰돈은 아닙니다. 하지만, 사용자가 인지하지 못하게 더 비싼 서비스가 신청이 되었다면, 분명히 그 프로세스는 문제가 있는 것 아닐까 싶습니다. 더불어 롯데카드 앱카드 이쁘게 만들 시간에 롯데카드 앱 알림 서비스 같은 기본적인 서비스는 제공을 해주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