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1 코타나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 – 한창 AI 어시스턴트 경쟁이 이뤄질때는 너도 나도 자사의 AI 어시스턴트를 광고하고 설치하기를 원했지만, 이제는 이것도 시들해 진 것 같습니다. 오케이 구글, 시리에 맞서 내놓은 윈도우의 코타나는 한국어 지원을 해준다는 얘기가 있었지만, 몇 년째 이뤄지지 않고 있는데요.
윈도우10을 넘어 윈도우11이 되었지만 코타나 기본 아이콘이 작업표시줄에서 더이상 보이지 않는 걸 보면 마이크로소프트에서도 그렇게 큰 비중을 두는 느낌은 아닙니다. 국내에서는 코타나를 한국어지원이 되지 않기 때문에 쓸 이유가 없기 때문에 윈도우10 사용자분들은 코타나를 지우시는 분들도 많았는데요.
윈도우11의 경우 코타나가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지만, 코타나 아이콘이 노출되는 것은 아니기에 그냥 두시는 것도 좋겠지만, 깔끔하게 정리하고 싶으신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코타나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윈도우11 코타나 완전히 삭제하는 방법
- 먼저 코타나가 설치되어 있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이 작업은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 윈도우키를 누른 후 앱 및 이라고 입력하면 아래에 앱 및 기능이 보이는데요. 이것을 클릭합니다.
- 앱 및 기능에서 앱 목록 아래에 검색창을 이용해서 설치되어 있는 윈도우 앱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cor이라고 처보면 cortana (코타나)가 설치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 오른쪽 점 셋 아이콘을 눌러 나오는 제거 메뉴로 원래는 기능을 제거할 수 있지만, 코타나의 경구 제거할 수 없도록 비활성화 되어 있습니다.
- 코타나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파워쉘이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제거해야 하는데요. 윈도우키를 한번 누른 후 power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Windows PowerShell 프로그램을 볼 수 있습니다. 바로 실행하지 말고 관리자 모드로 실행합니다.
- 파워쉘 창이 뜨는데요. 창에 아래와 같은 내용을 복사해서 붙여넣습니다.
Get-AppxPackage -allusers Microsoft.549981C3F5F10 | Remove-AppxPackage
입력후 엔터키를 누르면 아주 잠깐 파란색 진행바가 생겼다 사라집니다. 따로 완료 메세지는 나오지 않습니다.
- 위에서 했던 것 처럼 다시 앱 및 기능에서 cor 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위에서는 코타나가 보였는데, 삭제하고 나니 코타나가 검색되지 않습니다. 완벽하게 제거된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윈도우11 코타나 삭제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