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2가 백신(5차) 접종 대상, 접종 시기, 예약방법, 잔여백신 당일접종 가능 – 코로나 2가 백신 예약이 내일부터 가능하다는 문자가 와서 알았는데요. 벌써 백신접종이 5차까지 이뤄질때까지 코로나는 없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변이 바이러스 BA.1을 기반으로한 코로나 2가 백신으로 5차 접종이 이뤄지는데요. 코로나 2가 백신 접종대상, 접종 시기, 잔여백신 당일 접종 가능 여부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 2가 백신(5차) 접종 방침이 22년 10월 27일 부로 변경되어 새로운 정보를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글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TABLE OF CONTENTS
코로나 2가 백신이란?
기존의 1~4차 백신 접종시 사용된 백신의 경우 코로나 초기 바이러스에 대응하는 백신이었는데요. 여러가지 변이가 발생하여 기존의 백신의 효력이 떨어지게 되었습니다. 때문에 새로운 변이에 대한 백신 개발이 필요했는데요.
이번에 코로나 2가 백신의 경우 초기 바이러스에 대한 항원과 오미크론 BA.1 항원이 함께 있어 중증 사망 예방 효과 뿐만 아니라 변이 바이러스에 대한 감염예방 효과도 기대할 수 있어 코로나 2가 백신으로 부릅니다.
질병관리청의 자료에 의하면 모더나 2가백신의 임상실험 결과 기존에 접종한 백신 대비 1.22배, BA.1 변이에 대해서는 1.75배, BA.4 /BA. 5 변이에 대해서는 1.69배 높은 중화능력이 확인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최근 유행중인 오미크론 BA.4 / BA.5 항원에 대한 항원이 포함된 백신은 향후 도입 예정입니다.)
코로나 2가 백신 (5차 접종) 예약 시기 / 접종 시기
코로나 2가 백신은 22년 9월 27일부터 사전예약을 받기 시작하여 다음달인 22년 10월 11일 부터 접종이 이뤄질 예정이며, 잔여백신을 통한 당일 접종도 22년 10월 11일 부터 이뤄집니다.
코로나 2가 백신 (5차 접종) 예약 방법
기존과 동일하게 코로나 백신 사전예약 사이트를 통해 예약을 할 수 있으며 접종은 22년 10월 11일 부터 가능합니다.
코로나 2가 백신 (5차 접종) 접종 대상자
코로나 2가 백신 (5차 접종) 접종 대상자의 기준은 마지막 접종일 또는 확진일로부터 4개월 이상 지난 사람으로 아래와 같이 우선순위를 정해 고위험군 부터 접종을 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번 코로나 2가 백신 접종 (5차 접종)의 경우 건강한 18~49세 성인 (3순위)의 경우에도 잔여백신을 통한 당일 접종이 가능하도록 되었습니다.
기초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에는 먼저 기존 백신을 통한 기초접종 후 접종이 가능합니다.
우선순위
- 요양병원과 시설
- 정신건강증진시설
- 장애인 노숙인 시설 등 감염취약시설 입원 입소 종사자나 면역저하자
- 60세 이상 고령층 등 건강취약계층
2순위
- 50대
- 기저질환자, 보건의료인
- 집단시설 (군 및 입영장병, 교정시설 등)
3순위
- 건강한 18~49세 성인
잔여백신을 통해 건강한 18~49세라도 당일 접종이 가능
4차 백신 접종때에도 마찬가지로 2,3순위인 경우 잔여백신을 통한 당일 접종이 가능합니다. 그러므로 4차 접종에서는 접종 권고대상이 아니었던 18~49세 일반 성인의 경우에도 3~4차 접종으로 코로나2가 백신을 접종할 수 있습니다.
4차 접종을 하지 않으면 코로나 2가 백신 접종을 할 수 없나요?
최종 접종 차수와 상관없이 기초 접종을 완료했을 경우 2가 백신 접종 대상이 됩니다.
4차 접종을 한 지 4개월이 지난 경우 코로나 2가 백신 접종 (5차 접종)을 할 수 있나요?
최종 접종일로부터 4개월이 지난 경우 코로나 2가 백신으로 접종이 가능합니다.
모더나 말고 노바백스나 스카이코비원으로 맞을 수도 있나요?
코로나 2가 백신은 현재 모더나만 도입되었고, 화이자의 2가 백신은 도입 예정입니다. 하지만 모더나 백신 접종을 원치 않는다면 노바백스와 스카이코비원으로도 접종할 수 있습니다. 단, 노바백스와 스카이코비원은 오미크론 변위에는 대응되지 않는 백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