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레티비 기가지니A 안드로이드 셋탑 사용기

올레티비(KT티비) 초창기부터 사용하고 있는데요. 최근 애플티비가 SK브로드밴드 기간 독점으로 셋탑박스의 기능까지 하고, 유플러스티비의 경우 디즈니 플러스와 독점 계약을 하면서 이에 대응하기 위해 KT에서도 부랴부랴 준비하고 있던 안드로이드 셋탑인 기가지니A를 발표하였습니다.

기가지니A는?

기가지니A는 기존 기가지니의 기능을 가진 셋탑에 안드로이드 기능을 추가한 (열어준) 셋탑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A라는 모델명이 붙었고, 이는 안드로이드 기능을 뜯합니다. 하지만, 기존에 기가지니의 경우 음성비서인 지니가 들어가면서 스피커 형태로 출시가 되었었는데요. 기가지니A의 경우에는 셋탑과 같은 형태로 디자인 되어 있어서 기존 기가지니 1,2,3 모델과는 좀 다른 형태의 셋탑이라 볼 수 있습니다.

기가지니A는 Amlogic S905X4 칩셋을 사용하고 있으며 3기가 램, 8기가 저장공간을 갖추고 있습니다. 돌비 비전 / 돌비 애트모스는 지원하지 않습니다.

기가지니A 디자인

기가지니A 셋탑 디자인은 아래와 같이 일반 UHD 셋탑과 다를게 없어 보이는데요. 크기는 가로 세로 13센치 정사각형 형태로 높이는 3센치 정도 되는 크기 않은 크기입니다.

전면에는 마이크홀과, 리모컨 / 마이크 / 인터넷 LED가 위치하고 있으며 측면에는 USB-A포트와 마이크 ON/OFF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티비를 켜지 않아도 셋탑박스의 기가지니를 호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 기능을 잠깐 멈추고 싶다면 해당 버튼을 끄면 됩니다.

후면에는 전원 버튼과 전원 어댑터 단자, HDMI단자 1개, 랜포트(IN) 1개, S/PDIF 단자 1개가 위치하여 있습니다.

올레 기가지니 A

기가지니A 리모컨 기능

기가지니A리모컨은 하단에 넷플릭스와 유튜브 버튼이 따로 있어 쉽게 진입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며, 바로 옆에는 구글 어시스턴트 버튼이 위치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단 쪽에 마이크 모양이 있는데요. 바로 옆에는 지니 Apps 버튼이 있어 따로 설치한 앱들을 실행할 수 있는 런처로 바로 갈 수 있습니다. 리모컨 옆면은 기존 제품과 마찬가지로 티비 볼륨 버튼과 저전력 대기 버튼이 위치하여 있습니다.

기가지니A 리모콘

기가지니A 실행화면

메인 메뉴는 기존 UHD 셋탑과 다른 부분이 없습니다. 이런 부분이 디지털 기기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에게는 오히려 장점이라고 생각하는데요. 저희 집 역시 그런 이유로 애플티비 등이 아닌 기존 셋탑박스에 안드로이드 기능만 추가된 기가지니A를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기가지니A 실행화면

기가지니 앱 화면입니다. 기가지니 앱 화면은 안드로이드 TV앱 런처라고 볼 수 있는데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새로운 앱을 설치하면 구글 APPs부분에 설치된 앱이 나타나게 되며 실행할 수 있게 됩니다. 아래 화면처럼 저는 웨이브와 디즈니 플러스 앱을 설치하였습니다.

기가지니A 안드로이드TV앱 런처

구글 플레이 앱에서 새로운 앱을 설치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 TV앱은 사실 그렇게 종류가 많지 않기 때문에 할 수 있는 것이 좀 한정적이긴 합니다만, 기본 설치되어 있는 넷플릭스와 유튜브 외에도 웨이브, 디즈니플러스, 왓챠, 애플티비, 아프리카TV등의 앱도 설치하여 실행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드로이드 TV앱이 없는 경우에는 크롬캐스트 기능을 통해 재생을 할 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TV앱 실행 디즈니앱

기가지니A 장점

  1. 가장 큰 장점은 넷플릭스, 유튜브, 웨이브 앱을 실행시킬때 입력모드를 바꾸지 않아도 된다는 점입니다. 기기 조작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입력모드를 바꾸는 게 어렵지 않지만, 나이가 좀 많으시거나 기기 조작에 익숙하지 않는다면 입력모드를 바꾸지 못해 조작할 줄 아는 사람이 올때까지 하루 종일 티비를 못보는 경우가 생길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넷플릭스나 유튜브가 리모콘에 버튼으로 되어 있어서 편리한데다 웨이브 앱까지 입력모드를 바꾸지 않아도 볼 수 있는 점은 가족이나 같이 사는 분들이 기기 사용에 익숙치 않으신 분들이라면 굉장한 장점인 것 같습니다.
  2. 안드로이드 TV앱 설치가 가능해 졌다. 넷플릭스나 유튜브의 경우에는 기존 UHD셋탑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만, 추가적인 설치는 어려웠습니다. 이번에 안드로이드 셋탑으로 바뀌면서 디즈니 플러스나 웨이브, 왓챠 등 다른 OTT 서비스도 지원하게 된 점이 장점입니다.
  3. 칩셋의 성능만을 비교하면 현재 나온 올레티비용 셋탑중 가장 성능이 좋은 것은 기가지니3인데요. 이번에 발표된 기가지니A의 경우 기가지니3보다는 못하지만 기가지니2보다는 좋은 수준의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채널 변경할때도 빠릿한 동작을 보여주고 있고, 기존에 사용하던 셋탑은 유튜브 실행시 중간에 한번씩 꼭 멈춤 현상이 있었는데 변경 후엔 그런 것 없이 잘 되는 것이 장점이었습니다.

기가지니A 단점

  1. 기가지니A는 먼저 설치비가 발생이 됩니다. 2만 7천원~8천원 수준으로 셀프 설치가 불가능한 것으로 되어 있기 때문에 변경 설치시나 신규 설치시 모두 설치비가 추가로 청구가 되는데요. 사실 기사님이 오셔서 설치하는 과정을 봤을때 어려운 부분이 없어서 그정도 비용을 받을 일은 아니라고 생각하긴 합니다.
  2. 설치비 외에도 3년약정시 월 3,300원의 추가 기기대여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2년약정이라면 4,400원의 금액을 더 내야 하죠. 그런데, 기가지니2 까지는 장기고객들에게 장비대여료를 받지 않습니다만, 기가지니3와 기가지니A의 경우 장기고객이라도 기기대여 비용이 들어가게 됩니다. 저의 경우에도 셋탑 대여료 없이 사용하고 있다가 이번에 기가지니A로 바꾸게 되면서 추가 비용이 나가게 되어 좀 고민을 했었습니다. 사용하시려는 기능 대비 금액을 생각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아직은 최적화가 될 됨 – 가끔 랙과 먹통 현상이 벌어집니다. 이는 셋탑이 발표된지 얼마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하는데요. 가끔 이런 부분이 좀 불편하더라구요. 얼른 고쳐졌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기가지니A를 신청하면서 추가요금 때문에 좀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난시청지역이라 케이블이나 IPTV를 신청하여 사용하지 않으면 실시간 TV를 볼 수 없는 곳에 살기 때문에 기가지니A를 신청하게 되었는데요. 가격적인 부분에서 좀 인하되야 되는 게 아닌가 싶네요.

또한, 돌비 비전과 돌비 애트모스를 지원하는 고급형 모델도 나올 예정이라는 소문도 있는데요. 기가지니A의 경우 기존 디자인대로 급하게 출시된 제품인 만큼 만약 해당 기능이 필요하다면, 조금 기다려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기가지니A 설치 및 장점과 단점 알아봤습니다.

(2021년 12월 8일 추가) KODI 설치 및 티빙 설치 관련

기가지니A발매 초기에 KODI 플러그인이 설치가 안된다는 얘기를 들었는데요. 그때 저장소 진입을 막아놓은 것 같다고 하셨는데, 오늘 확인해보니 그간 업데이트가 된 것인지 원래 된 것인지 모르겠으나, USB를 통해 일반적인 방법으로 KODI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했습니다. (파일 브라우저등을 사용하지 않고, 단순히 애드온 설치에서 USB 메모리를 선택했습니다.)

KODI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해지면서 티빙 등의 KODI 플러그인을 같이 설치가 가능했는데요. 이에 따른 얘기가 없는 것 같아 추가해 놓겠습니다. KODI 플러그인 설치 방법은 인터넷에 검색하면 이미 많이 나와있으니 참고해서 설치하시면 됩니다.

단, 티빙의 경우에는 올해 말 (2021년 12월) 안드로이드TV용 티빙앱을 출시할 예정이라고 하니, 이미 개발 마무리 단계인 듯 합니다. 기가지니A의 경우 실시간 방송 기능은 사실 올레티비가 하고 있어서 필요한 부분이 VOD라서, 공식앱이 있다면 굳이 KODI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보입니다. 급하지 않다면, 정식 앱 출시를 기다려보시는 게 좋겠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