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싱사기 방지 필수 앱 추천 – 시티즌코난

피싱사기 방지 필수 앱 추천 – 시티즌코난 – 최근에도 보이스피싱 범죄가 일어나 재산을 모두 날리는 일을 당하시는 분들이 뉴스에도 보도되곤 하는데요. 특히 무서운 것은 알게 모르게 깔린 악성앱을 통해 진위를 알기 위해 은행이나, 경찰서 등으로 전화를 다시 걸어도 피싱 사기범에게 전화가 가도록하여 의심할 수 없게 만드는 수법을 쓰기 때문인데요. 이런 악성 피싱앱에 대해 스마트폰을 보호해주는 무료 앱이 있어 추천드리려고 합니다.

시티즌코난이란?

시티즌 코난은 한국형 자연어 분석 기반 전화금융 사기 탐지기 (Korea Overwatcher for phising NLP Analysis)의 약자로 명탐정 코난이라는 애니메이션에 영향을 받은 것 같은 이름을 가지고 있는데요. 시티즌코난은 한번 설치하는 것만으로도 악성 앱의 즉각적인 탐지가 가능해서 피싱사기 범죄로부터 안전하게 보호해 주는 앱입니다.

시티즌코난은 현재 안드로이드 앱만 개발이 되어 있는데요. 사실 아이폰의 경우 샌드박스 구조로 피싱앱을 설치하는 것 자체도 힘들뿐더러, 개발하기도 어렵기 때문에 제작사 측에서도 굳이 설치할 필요가 없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시티즌코난은 경찰청에서 운영하나요?

시티즌코난은 경찰대학 치안정책연구소와 인피니그루에서 개발하고 공동운영하는데요. 인피니그루의 경우 피싱아이즈라는 악성앱, 프로세스 탐지 앱을 개발/운영하고 있는데요. 여기에서 시티즌코난은 악성앱과 원격제어앱 탐지 부분만 가져와 피싱사기 방지를 위해 특화된 앱으로 개발된 것입니다. 피싱사기 방지를 위해서 피싱아이즈와 시티즌코난을 동시에 설치할 필요는 없습니다.

시티즌코난은 어떻게 설치할 수 있나요?

간단하게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에서 구글 플레이스토어를 통해 설치할 수 있습니다. 제작사가 인피니그루인 시티즌코난을 설치한 후 실행하면 됩니다.

최초 실행 후에는 따로 매번 검사를 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감시모드로 들어가게 됩니다. 만약 피싱사기 관련 앱이 설치될 경우 자동으로 감지하고 알려주게 됩니다.

시티즌 코난 앱 설치

시티즌코난으로 악성 피싱 앱 검색하는 방법

시티즌코난을 한번 설치하면 알아서 감지되지만, 수동으로 검색하고 싶을때는 단순히 시티즌코난 앱을 실행한 후 가운데 있는 악성앱검사 버튼만 한번 눌러주면 검색을 완료하게 됩니다.

만약 탐지된 악성앱이 있을 경우 삭제버튼을 눌러 삭제할 수 있습니다.

시티즌 코난 실행 화면

별다른 기능없이 앱의 기능은 단순한 버튼 하나인데요. 단순히 설치하는 것만으로 악성 앱을 실시간 감시해주기 때문에, 스마트폰에 익숙하지 않는 부모님 스마트폰에도 설치하기만 하면 피싱 사기 앱으로 부터 안전하게 보호될 수 있습니다.

보이스 피싱으로 전재산을 사기당하신 분들이 안타까운 사연을 뉴스에서 많이 접하게 되는데요. 예방을 위해 어렵지 않은 일이니 본인이나 주변분들께도 설치하시는 것을 권유해 보시면 어떨까 싶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