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페이(삼성월렛) 모바일 운전면허증 추가하는 방법 (지원 기종)

삼성페이(삼성월렛) 모바일 운전면허증 추가하는 방법 – 최근 삼성페이가 삼성월렛이라는 이름으로 변경이 된다는 알림을 보셨을텐데요. 삼성페이에 전자증명서, 학생증, 신분등, 탑승권, 티켓, 모바일쿠폰, 디지털키 등의 디지털 자산을 담을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되면서 해외에서 사용되는 이름과 동일하게 삼성월렛으로 이름이 바뀌게 되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삼성월렛 모바일 운전면허증 발급받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존에 있던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와는 다른가요?

기존에 삼성페이(삼성월렛)에서는 통신사의 PASS앱을 통한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가 가능했는데요. 이번에 삼성월렛에서 추가할 수 있는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경우 도로교통법 시행규칙 제78조 2항을 근거로 실물 면허증과 동일한 법적 효력을 가지는 신분증이라는 점이 다른 점입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의 경우 운전면허증으로 신분증 확인이 가능한 곳이라면 온, 오프라인 모든 것에서 사용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에서 민원처리 또는 은행에서 신분증이 필요할 때도 삼성월렛에 추가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반면, 기존에 있던 운전면허 확인 서비스의 경우 지정된 제휴처에서 제한된 용도로만 사용이 가능했으므로 실질적인 신분증을 가지고 다닐 수 있다는 점이 달라졌다고 볼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삼성월렛)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추가하려면 기존 운전면허증도 할 수 있나요?

기존 운전면허증의 경우 모바일신분증앱 또는 삼성페이(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없습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기 위해서는 기존 운전면허증을 IC 운전면허증으로 교체 재발급 받아야 하며, 때문에 한번은 운전면허시험장을 방문하여 재발급을 받아야 앱을 통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수 있으며, 삼성페이(삼성월렛)에 추가되는 운전면허증 역시 IC 운전면허증을 통해 발급이 가능합니다.

IC 운전면허증 발급 / 재발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삼성페이(삼성월렛)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 지원 기종은 어떻게 되나요?

운전면허증 서비스는 모든 삼성페이 지원 단말에서 지원되지 않고, 현재는 일부 기종에서만 지원되고 있습니다. 현재 운전면허증 서비스가 지원되는 기종은 아래와 같습니다.

시리즈세부 지원 기종
S24시리즈S24, S24+, S24울트라
S23시리즈S23, S23+, S23울트라
폴드 / 플립 시리즈폴드5, 플립5
A시리즈A15 LTE

삼성페이(삼성월렛)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발급받는 방법은?

먼저 IC운전면허증 실물 카드가 있어야 하며, 해당 운전면허증을 발급받을 때 설정한 비밀번호 4자리를 기억하고 있어야 합니다.

  1. 삼성페이(삼성월렛) 앱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이 등록한 카드가 보이는데요. 상단에 있는 +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2. 추가 메뉴에서 모바일 신분증을 선택합니다.
삼성페이앱에서 추가하기
  1. 모바일 신분증 추가 화면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선택합니다.
  2. 모바일 운전면허증 화면에서는 IC 운전면허증으로만 추가 가능하다는 안내문을 볼 수 있는데요. 만약 아직 신청하지 않았다면, IC 운전면허증 발급 방법을 참고하여 발급 후 등록이 가능합니다. IC 운전면허증이 준비되었다면 다음 버튼을 눌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추가
  1.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 약관에 동의합니다.
  2. 캡쳐화면으로 저장을 못하는 화면으로 표시되었지만, 본인 주민등록번호 뒷자리와 승인암호로 사용할 6자리를 입력합니다.
  3. 해당 단계가 완료되면 이제 IC 운전면허증을 준비하고 다음 버튼을 누릅니다.
  4. IC 운전면허증을 발급할때 설정한 비밀번호 4자리를 입력합니다.
모바일 운전면허증 서비스 약관 동의
  1. 신분증 스캔 화면이 나오는데요. 해당 화면이 표시될 때 갤럭시 스마트폰의 NFC 인식 부위 (스마트폰 뒷면)에 IC 운전면허증을 댄 채로 유지되면 신분증 확인이 됩니다.
  2. 얼굴 스캔을 통해 IC 운전면허증에 입력된 얼굴과 일치하는지 본인확인을 하게 됩니다. (이 작업이 끝나면 갤럭시폰의 잠금 해제 방법으로 얼굴 인식이 설정됩니다.)
스마트폰 뒷면에 운전면허증을  태그
  1. 얼굴 인식이 완료되면 지문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완료 합니다.
얼굴인식 및 지문 인증
  1. 삼성페이(삼성월렛)에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추가됩니다.
  2. 모든 단계가 끝나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이 추가 완료되면, 삼성페이(삼성월렛)의 다른 결제수단 처럼 카드 형태로 리스트에서 볼 수 있습니다.
  3. 삼성페이(삼성월렛)에서 모바일 운전면허증을 확인할 때는 해당 운전면허증을 선택한 후 지문인식으로 본인인증을 하면 디지털화된 운전면허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삼성페이(삼성월렛)에 모바일 운전면허증 추가 완료

이번 글에서는 삼성페이(삼성월렛) 모바일 운전면허증 등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