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티스토리를 사용해서 블로그를 만들고 있지만, 많은 분들이 네이버 블로그를 사용하고 있는데요. 검색량이 엄청나기 때문에 사실 꾸준히만 한다면 티스토리보다 일 방문객수는 많은 분들이 많더라구요.
네이버 블로그는 주소가 총 3가지 중에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요. 하나는 blog.naver.com으로 시작하는 기존 스타일이고, aaa.blog.me 라는 새로운 도메인인 blog.me 도메인을 활용할 수도 있습니다. 마지막 하나는 자신만의 개인 도메인을 네이버 블로그에 연결할 수도 있는데요. 이 점은 티스토리와 마찬가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 개인 도메인 설정 방법과 유의사항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께요.
먼저 설정페이지에 가시면 [기본설정] – [기본정보관리] – [블로그주소] 메뉴에서 주소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아래처럼 3가지 선택사항이 나오며 그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요. 개인도메인을 선택한 후 바로 입력하면 에러메세지가 나오게 됩니다. 먼저 DNS 설정 부터 해야 합니다.
네이버에서는 가비아나 후이즈 등의 업체 외에는 업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업체 설명을 보라고 하는데요. 도메인 구입회사마다 다르긴 하지만, 국내 도메인 업체의 경우 대부분 네이버 블로그를 쉽게 연결 할 수 있는 설정 메뉴를 따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외국 도메인을 구매했다면, 또는 그런 설정메뉴가 없는 업체라고 해서 어려울 것이 없습니다. 원래 간단한 작업이니까요.
아래 네이버 설명 중 블로그 IP 주소 : 125.209.214.79
이 번호를 기억합니다.
저는 호스팅케이알에서 도메인을 구입했기때문에 호스팅케이알 서비스를 기준으로 한다면, 도메인 부가서비스중 네임서버 설정관리 페이지로 들어갑니다.
화면이 아래처럼 나올텐데요. 여기서 레코드 타입은 서브도메인(A) 타입으로 하고 IP 주소에 아까 기억한 [125.209.214.79] 를 입력해 줍니다. 그런 후 설정내용 추가 버튼을 누른후 적용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AAA.COM 이라는 도메인을 가지고 있는데, AAA.COM은 일반 웹사이트로 연결하되 BLOG.AAA.COM으로 접속시 네이버 블로그를 보여주고 싶다면 어떻게 하면될까요?
아래 화면의 서브 도메인 부분에 blog 를 입력 후 똑같이 서브도메인(A) 타입과 IP주소 125.209.214.79 를 넣은 후 설정 내용 추가 버튼을 클릭하여 적용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도메인에서 설정이 완료되었으면 처음 네이버 블로그 관리 화면에서 개인도메인에 설정한 도메인을 입력한 후 확인 버튼을 클릭하면 됩니다.
만약 blog.aaa.com 으로 설정했다면 그렇게 주소를 넣으면 되겠죠.
TABLE OF CONTENTS
네이버 개인블로그 설정 유의사항
DNS 설정시 시간이 좀 걸릴 수 있습니다. 바로 시도하면 조금 기다리라는 메세지가 나올때도 있는데요. 요즘은 금방 가능하지만, 예전에는 하루 정도 기다려야 되는 경우도 있었던 만큼 먼저 도메인을 설정한 후 여유있게 변경하시면 되겠습니다.
윗 글의 난이도와 안 맞을 수도 있지만, 한가지 유의할 점은 네이버 도메인과 BLOG.ME 도메인의 경우 네이버가 SSL 연결로 HTTPS 를 통해 연결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예시로 들어준 주소에도 https:// 로 시작하고 있는데요. 개인 도메인의 경우 http:// 로 되어있는 것을 확인 하실 수 있습니다. 개인도메인 사용시 ssl 접속이 안되는 것에 유의해야 합니다. 티스토리의 경우 SSL 접속을 선택할 수 있게 하고 Let”s encrypt와 연계하여 https로 접속할 수 있게 하고 있는데요. 네이버의 경우 그런 옵션을 전혀 제공하지 않습니다.
오늘은 네이버 블로그를 개인 도메인에 연결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