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글에서는 티머니 앱으로 모바일 티머니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교통카드 돈빼기 / 티머니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충전된 교통카드에서 돈을 빼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는데요. 전액 환불 서비스와 부분 환불 서비스가 있습니다.
금액에 따라서 교통카드 돈빼기 / 티머니 환불 가능처가 다릅니다.
TABLE OF CONTENTS
2만 원 이하의 금액
GS25, 세븐일레븐, 365 플러스, GS왓슨 등에서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을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3만 원 이하 금액
CU, 미니스톱, 이마트 24에서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을 현금으로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5만 원 이하의 금액
수도권 지하철 1~9호선, 인천지하철 1~2호선에서 수수료 500원을 제외한 금액을 전액 또는 부분환 불을 받을 수 있습니다. 한 카드당 한달에 최대 50만원까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모바일 티머니의 경우는 수도권 지하철 9호선과, 인천지하철 1~2호선만 환불이 가능합니다. 수도권지하철 1~8호선에서는 모바일 티머니의 환불 서비스를 운영하지 않습니다.
50만 원 이하의 금액인 경우
1. 은행 ATM기 이용
신한, 신협, 우리, 우체국, 제주, 하나, 국민 은행 ATM기를 이용하여 해당 은행의 게좌로 잔액이체가 가능합니다. 역시 환불수수료 500원을 제한 금액을 환불받을 수 있습니다.
이 중 신협과 국민은 해당 금융사 발급 티머니에 한해서만 환불이 가능하며, 모바일 티머니와 홈플러스 짱플러스 카드의 경우 은행 ATM기에서는 환불이 되지 않습니다.
2. 모바일 앱 이용
모바일 앱을 이용하여 환불이 가능합니다. 1인 월 3회가 가능하며, 최대 50만 원까지 환불이 가능합니다. 10만 원 초과 환불은 월 1회, 연 5회 가능한 제약조건이 있습니다. 또한, 수수료가 굉장히 비싼 편입니다. 2만 원 이하는 500원의 티머니 환불 수수료를 받지만, 2만원 초과 금액에 대한 환불 시에는 4%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3. 티머니 타운 방문
서울시 중구 후암로 110 서울 시티타워 빌딩에 있는 티머니 타운에서 통장사본과 신분증을 지참하면 1일 최대 50만 원까지 수수료 없이 환불이 가능합니다. 월 50만원 초과 환불 시 1%의 수수료가 있다고 하네요.
고장 난 티머니 교통 카드 환불 절차
고장난 티머니의 경우에는 환불 봉투를 통한 접수와 방문 접수 방법이 있습니다. 각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하철 역사 내 티머니서비스센터
수도권 지하철 1~8호선, 인천지하철 1~2호선 역사 내 티머니서비스센터에서 고장 난 티머니 교통카드에 대한 고장카드 환불 봉투를 받아 역무원에게 접수합니다.
편의점
GS25, CU, 세븐일레븐, 바이 더 웨이, 미니스톱의 편의점 고장카드 접수처에서 우편환불 봉투를 받아 우체통에 접수합니다. (고장카드 접수처라고 따로 적혀 있는 것을 보니 해당 편의점이 고장카드 접수를 하는지 확인해보셔야 할 것 같습니다.)
티머니 카드&페이 홈페이지
[바로가기] https://pay.tmoney.co.kr/ 티머니 카드& 페이 사이트에서 환불정보를 입력 후 환불 봉투 출력받아 우체통에 접수하면 됩니다. 이를 위하여 사이트 가입이 필요합니다.
모바일 티머니
모바일 티머니의 경우 직영 대리점(SKT, KT, LG U+)에 방문하여 고장 난 USIM에 대한 사항을 접수합니다.
티머니 타운
티머니 타운에 방문하여 접수하며, 10만 원 이하의 경우 현장에서 바로 10만원 이상인 경우 다음날 6시 이후 본인계좌로 입금됩니다.
오늘은 교통카드 돈빼기, 티머니 카드 환불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