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근길에 자동차로 이동하시는 분도 많으시지만, 지하철만큼 빠른 수단은 없죠. 하지만 지하철(국철,전철)도 여러가지 사정에 의해 연착하는 경우도 발생합니다. 이렇게 연착, 지연될 경우 다른 때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출근길에는 특히 5분 10분이 급한 시간인데 스크린도어 문제나, 전원공급이상으로 상행이나 하행구간이 20-30분 지연되게 되면 지각확정인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지하철이 연착(지연)이 되었다는 증명서를 제출하면 수업 지각이나 직장내 지각에 대한 소명이 가능하기도 한데요. 기본적으로는 해당역장을 통해 발급받아야 하지만, 사이트에서 발급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각 회사마다 사이트가 다르기 때문에 서울메트로에서 운영하는 1~8호선과 코레일 국철(전철, 지상철) 9호선 구간의 열차 연착 지역시 사이트에서 받을 수 있는 간편 지연증명서를 프린트 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서울메트로 1,2,3,4,5,6,7,8호선 간편 지연증명서
간편지연증명서 발급화면에서 최대 30일까지 기간에 대해 검색할 수 있는데요. 5분이상 5분단위로 지연된 것에 대한 지연증명서를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검색하고자 하는 일자를 선택한 후 검색을 클릭하면 아래 목록이 나오는데요. 해당하는 1,2,3,4,5,6,7,8 호선 에서 지연된 내용이 있으면 해당 내용을 클릭하면 간편 지연증명서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30분이상 지연된 경우 콜센터 1577-1234 로 문의하라고 합니다.
[바로가기] 서울 지하철 지하철 연착증 (간편 지연증명서)
서울 지하철9호선 간편 지연증명서
지하철 9호선의 경우 서울 메트로와는 분리되어 운영되고 있습니다. 3일전 내용까지 검색이 가능하며 지연 내용이 있다면 간편지연증명서 페이지에 나오는데요. 이를 클릭하면 지하철 9호선 간편 지연증명서를 프린트 할 수 있습니다.
30분이상 지연된 경우 02-2656-0009를 통해 문의하라고 하네요.
[바로가기] 지하철 9호선 간편지연 증명서 / 지하철 연착증
코레일 국철(전철) 간편지연 증명서
1호선, 3호선, 4호선, 경의중앙선, 분당선, 경춘선, 수인선, 경강선, 동해선의 경우 코레일에서 운행하는 구간이 있는데요. 특히 1,3,4호선 수도권 지하철에서도 서울메트로와 선로를 공유해서 사용하므로 해당 호선 이용자는 약간 헷갈릴 수 있습니다.
코레일에서는 최장 7일전까지의 지연내용에 대해서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지연시간은 매일 9시, 18시, 22시에 업데이트 되며 다른 사이트와 마찬가지로 해당일자를 클릭후 검색을 누르면 지연내용이 나오게 되며, 해당 지연내용을 다시 클릭하면 간편 지연증명서 프린트가 가능합니다.
[바로가기] 코레일 지하철 연착증 (간편 지연증명서) 발급
오늘은 서울메트로 1,2,3,4,5,6,7,8호선, 코레일 국철(전철), 지하철 9호선 열차 연착증, 간편 지연증명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