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에 개인적으로 깜짝 놀랐던 사건이 있었는데요. 바로 애드센스 정책위반 메일을 받게 되었습니다. 정책에 위반되는 일을 한 적이 없는데 갑자기 정책위반 메일을 받으며 사이트의 광고 게재가 모두 중지되어서 흰색 여백으로만 나오게 되었는데요.
혹시 이와 같은 일을 겪으시는 다른 분들이 있다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까 싶어 정리해 봅니다.
TABLE OF CONTENTS
구글 애드센스에서 보낸 정책위반 메일
먼저 제가 받은 메일은 아래와 같습니다.
현재 보고 계시는 사이트가 광고게재가 중지되었고, 위반이 발생한 페이지의 예로 하나의 글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위반한 정책에 대한 설명으로 아래와 같은 설명이 되어있었는데요.
- 잘못된 광고 레벨 : 게시자는 어떤식으로든 잘못된 광고 라벨: 게시자는 어떤 식으로든 광고를 위장하는 방식으로 Google 광고를 게재해서는 안 됩니다. 예를 들어 오해의 소지가 있는 표제나 제목 아래에 광고를 게재하여 광고가 실제 해당 표제와 관련된 것처럼 보이게 해서는 안 됩니다. Google은 이러한 상황을 방지하기 위해 “스폰서 링크” 또는 “광고”라는 문구만을 광고 라벨로 사용할 것을 권장합니다. 이 정책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애드센스 고객센터를 참조하세요.
- 휴대기기에서 스크롤해야 볼 수 있는 부분에 광고가 게재되어 콘텐츠를 밀어내는 사이트 레이아웃 또는 앱 레이아웃은 피해야 합니다. 이와 같은 레이아웃에서는 사용자가 콘텐츠와 광고를 구분하기 어렵습니다. 정책의 자세한 정보는 이 고객센터 문서에서 확인하세요.
이의제기 문제해결 도구는 쓸모가 없다
이의제기 문제 해결 도구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사항이 나오는데요. 사실상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도움말이라고 보면 됩니다만. 어쨌거나 애드센스 내에 있는 정책 센터에 방문하라는 뜻이라고 보면 됩니다.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한 곳을 찾아 수정하기
구글 애드센스 정책을 위반한 곳을 찾아 수정합니다. 애드센스 정책이 한국어로 번역되어 있지만, 미묘하게 매끄럽지 않아 한국어로 읽어도 무슨 뜻인지 알 수 없을 때가 많습니다. 또한, 무슨 뜻인지 알아도 왜 내 사이트가 정책 위반을 받은 것인지 모를때도 있는데요.
제 사이트가 정책위반으로 지적받은 내용은 광고라벨에 관한 내용입니다. 광고에 대한 라벨을 “스폰서 링크” 또는 “광고”만 허용이 되지만, 제 사이트는 다른 말을 광고 위에 달았다라는 점입니다. 제가 위반되었다고 메일을 받았을 때 연관글 광고가 아래 쪽에 뜨게 되었는데요. 제 글과 광고가 믹스되어 나오는 광고입니다. 여기에 “이런 글은 어떠세요?” 라는 제목을 달았는데, 이것이 문제가 된 것 입니다.
원래 이 제목은 연관글 광고 위에 티스토리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관련글 리스트가 따로 나오고 있는 상황에 붙였던 것인데요. 중복으로 너무 길게 나와서 관련글 리스트를 지웠더니 제목과 연관글 광고가 바로 붙게 되어 정책 위반이 되었던 것이더라구요.
또, 하나의 정책위반으로는 모바일 기기에서 콘텐츠를 밀어내는 광고 라고 하는데, 그건 제가 하지 않았기 때문에 따로 수정하진 않았습니다.
애드센스 정책센터 보기
애드센스 정책센터는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 계정 – 정책센터 ] 에 있습니다.
문제가 된 사이트가 화면에 표시되며 정체가 영향을 받았는지 일부만 영향을 받았는지 알 수 있습니다. 사이트 상태가 수요제한됨 이라고 적혀있을 때 제 사이트에서는 아무런 광고가 게재되지 않는 것으로 보아 광고 제한의 뜻이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사이트가 표시된 줄의 화살표를 눌러 상세를 보겠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사이트에서 검토요청하기
상세 정보를 보면 해결방법과 문제관련 세부정보, 샘플링된 페이지를 살펴볼 수 있습니다.
화면에 표시된 정보를 알아보면 현재 상태는 정책 위반에 해당하는 문제가 발견되어 수정이 필요한 상태이며 두가지 방법으로 선택이 가능합니다.
- 정책대로 수정하고 검토요청하는 방법
- 광고를 아예 빼기
광고를 아예 빼기로 했다면 새로운 URL 그룹을 만들어 광고를 게재하지 않을 페이지를 선택, 추가하여 광고를 중단할 수 있습니다. 이럴 경우 따로 검토요청을 하지 않아도 10일 이내에 해결이 됩니다.
정책대로 수정하기로 했다면 수정을 완전히 마친후 광고 코드를 그대로 유지한 상태에서 검토요청을 합니다. 검토요청은 아래 화면처럼 상세페이지의 아래에 보면 검토요청 버튼이 있으며, 수정완료 내역을 간단하게 텍스트로 적어낼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한글로 적어도 처리가 되었습니다.)
연관글 위의 라벨을 수정하였고, 컨텐츠를 밀어내는 광고도 지적이 되어있지만, 그것은 제가 설정한 적이 없기 때문에 수정하지 않았다라고 적어 제출하였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검토 완료 광고 게재 다시 시작
검토요청을 보낸 후 3일만에 (주말을 끼고) 이의신청이 받아들여졌으며 광고게재가 다시 시작이 되었습니다. 광고는 다시 게재가 시작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지만, 광고 클릭 수입은 다음날까지 미비한 상태로 유지되었습니다. 아무래도 시간이 좀 걸리는 것 같습니다. 안내메일에서도 48시간 이상이 소요될 수 있다고 안내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