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WTO/Apple작성일 : 2021. 2. 27.

크롬, 윈도우에 저장한 비밀번호 아이폰과 연동하는 방법

크롬 윈도우에 저장한 비밀번호 아이폰과 연동하는 방법

크롬, 윈도우에 저장한 비밀번호 아이폰과 연동하는 방법 - 요즘은 보안에 더욱더 신경 쓰게 되는데요. 비밀번호 유출이 개인정보 유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각종 브라우저에서도 같은 비밀번호를 쓰지 않도록 권유하면서 사이트마다 어려운 비밀번호를 추천하고 브라우저에 저장하기를 권유하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아이폰에서는 키체인이라는 서비스로 아이폰과 맥, 아이패드등 모든 애플 기기에서 연동해서 사용할 수 있는 비밀번호 관리 서비스를 기본으로 제공하는데요. 아쉽게도 윈도우를 사용하고 있거나 또는 사파리가 아닌 크롬을 주로 사용한다면 이 키체인이라는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해서 불편합니다. 서드파티의 비밀번호 관리 프로그램을 유료로 구입하여 사용할 수도 있겠지만, 아이폰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 변경을 통해 크롬에서 저장한 비밀번호나, 윈도우(엣지)에서 저장한 비밀번호를 그대로 아이폰에서 키체인과 마찬가지로 사용이 가능한데요. 이 글에서 정리해 봤습니다.

 

아이폰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 변경하는 방법

먼저 아이폰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변경을 할 수 있습니다. 제가 테스트 해 본 것은 크롬과 윈도우 인증 앱이므로, 두 가지 앱을 기준으로 설명드릴게요.

 

1 설정 앱에서 암호 메뉴를 터치합니다.

암호 메뉴 터치

2 암호 자동완성 메뉴를 터치합니다.

암호 자동완성 메뉴 터치

3 여기서 암호 자동완성 기능을 켜거나 끌 수 있습니다. 또한, 윈도우 인증앱 또는 크롬브라우저를 선택해서 암호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설정도 가능합니다. (만약, 윈도우 인증앱 또는 크롬 브라우저가 아래 목록에 나오지 않는다면 해당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것입니다. 앱스토어를 통해서 윈도우 인증앱 또는 크롬 브라우저를 먼저 설치한 후 계정을 연동합니다.)

 

크롬브라우저 설치

4 iCloud 키체인에 체크가 된 상태로 윈도우 인증 앱이나 크롬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윈도우 Authenticator 앱과 크롬앱은 동시에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만약, 윈도우 인증앱이나 크롬을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 앱으로 설정하려고 한다면, 키체인에 표시된 체크를 없애주고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로 사용할 앱만 놔두면 그 앱이 기본 프로그램으로 설정됩니다.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 선택

크롬 브라우저의 비밀번호 관리 기능을 키체인 대신 사용하기

1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를 크롬으로 선택했다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자동 완성 사용 설정을 터치합니다.

자동 완성 사용 설정

2 Face ID를 설정하겠냐고 합니다. 확인 버튼을 터치합니다.

페이스 아이디 설정

3 테스트를 한번 해보겠습니다. 사파리에서 네이버를 열고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아래처럼 나오는데요. 크롬 비밀번호 자동완성 기능의 단점이 아래와 같습니다. 자동으로 도메인에 맞는 정보를 보여주지 않습니다. 열쇠 마크를 터치합니다.

네이버 로그인

4 추천 비밀번호가 그제야 보이게 되는데요. 로그인에 사용할 아이디 또는 비밀번호를 터치하면 해당 문자가 자동 완성됩니다.

추천 비밀번호 선택

이런 부분은 사용에 좀 불편합니다. 기존 키체인의 경우에는 해당 도메인에 대한 추천 내용을 먼저 보여주거든요. 크롬의 경우 항상 열쇠 마크를 터치해서 선택해줘야 한다는 점이 단점입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법은 윈도우 사용자일 경우 윈도우 인증 앱(Microsoft Authenticator)사용을 추천드립니다.

윈도우 인증앱 (Microsoft Authenticator)으로 아이폰 비밀번호 자동완성기능 사용하기

1 먼저 크롬에 저장된 비밀번호를 윈도우 엣지 브라우저로 가져와야 합니다. (평소 엣지 브라우저를 사용하여 비밀번호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하고 있다면 STEP 4부터 시작하세요~) 엣지 브라우저를 열고 오른쪽 상단의 점 3개 아이콘을 클릭한 후 설정을 클릭합니다.

엣지 브라우저와 크롬 비밀번호 연동

2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 메뉴를 클릭합니다.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

3 브라우저 데이터 가져오기에서 출처를 구글 크롬으로 하고 비밀번호가 저장되어 있는 프로필을 선택한 후 가져올 항목에서 저장된 암호를 클릭한 후 가져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이때 엣지 브라우저가 MS 계정으로 연동이 되어 동기화가 가능해야 아이폰에서 자동완성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크롬에서 데이터 가져오기

4 앱스토어에서 Microsoft Authenticator를 입력한 후 설치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인증앱 설치

5 Microsoft Authenticator 앱 화면에서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암호 메뉴를 터치합니다.

암호 메뉴 선택

6 이 글 상단의 아이폰 설정 방법을 참고하여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를 Microsoft Authenticator로 설정합니다.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 설정

7 사파리에서 네이버 로그인을 한번 해볼까요? 네이버 로그인을 하려고 하면 기존에 윈도우에서 저장한 로그인 정보가 자동완성됩니다. 만약 아이디가 여러개라면 아래 캡쳐화면에 화살표에 있는 열쇠모양의 아이콘을 누릅니다.

로그인할 아이디 선택

8 저장된 다양한 아이디 중 로그인할 네이버 아이디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로그인 아이디 중 선택

9 원하는 네이버 아이디를 터치하면 로그인이 가능합니다. 기존 아이폰 키체인과 완벽하게 같은 방법을 사용하여 크롬 비밀번호 자동완성을 쓰는 것보다는 매우 쉽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키체인과 같은 방법 사용하여 쉽게 사용 가능

하지만, 이 방법은 윈도우 엣지와 비밀번호가 연동되기 때문에 엣지를 사용하는 비율이 높지 않은 요즘은 크롬 비밀번호 자동완성 기능을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로 사용하는 것보다 좀 불편할 수도 있겠습니다. 하지만,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아이폰 키체인과 완벽하게 동일한 방법으로 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크롬보다는 쉽게 사용이 가능하다는 장점은 있습니다. 

 

오늘은 아이폰 기본 비밀번호 관리자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 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