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이번 2021년 출시된 레노버의 중저가 신모델 “레노버 씽크패드 L13 YOGA G2-20VK0025KD I5-1135G7 8G 256G FREEDOS” 구매 후기 및 상세 제품 사용 후기/리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앞선 리뷰에서 소개드렸다시피, 이번 2021년 신모델인 Thinkpad X1 YOGA Gen 6 출시를 기다리는 동안, 노트북이 고장나 급히 중저가형 모델로 서브 랩탑을 한 대 구매하였습니다.
그 제품이 바로, 올 해 출시된 2021년형 L13 요가 2세대 모델입니다 🙂
Thinkpad L13 YOGA G2 소개
해당 제품은 앞서 소개드린 Thinkpad X1 YOGA Gen 6와 같이 뒤로 360도 회전이 되어 태블릿 또는 텐트/스텐트 형태로도 사용 가능한 랩탑 모델로, 13.3인치의 화면에 1.44 kg의 무게를 가지고 있습니다.
태블릿 모드로 쓸 수 있다는 것은 터치/필기가 가능하다는 것이고, Thinkpad라는 것은 제가 애정하는 빨콩이(트랙패드)가 있다는 것입니다. 그런데도, 가격은 FREEDOS(윈도우 미설치 모델) 기준 (백만원 이하도 아닌 미만인) 999,000원이니 기다리던 모델을 구매하기까지 사용적인 측면에서나 저의 니즈 측면에서 가장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해당 제품은 i5, i7 타이거레이크 모델로 두 종류가 나왔고, 각각 8GB/16GB 메모리, 256GB/512GB의 SSD 저장장치를 두고 있습니다. 앞선 리뷰에서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개인적으로 인텔 CPU의 경우 현세대는 굳이 i7를 살필요가 없다고 생각하지만, 해당 모델의 경우 메모리와 저장장치 또한 차이가 나므로 (저처럼 서브 노트북용이 아닌) 메인 용도로 구매하신다면 i7 모델인 (20VK0029KR, 윈도우 포함) 또한 추천드려보고 싶습니다.
다만 메모리/저장용량이 같은 i7 모델(20VK0026KD, 윈도우 미포함)은 굳이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위를 보시다시피, 레노버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해당 제품을 윈도우10PRO를 포함하여 (할인쿠폰/할인코드 적용하여) 120만원 정도에 판매하고 있었으나, 저는 이미 가지고 있는 윈도우10PRO 시디키 및 라이센스가 있기 때문에 굳이 돈을 더 들여 해당 제품을 살 필요가 없었습니다.
더군다나, 공홈에서는 1,000원이라도 받는 마우스와 5,000원 받는 가방을 해당 매장에서는 무료로 주는 행사까지 해서 주저할 이유가 없었어요(공홈에서 살 때보다 핵이득!).
제가 구매한 제품은 네이버에서 “L13 YOGA G2-20VK0025KD”를 검색하면 나오고, SYSI스토어를 검색하시면 구매한 해당 매장 링크 역시 나오니 혹 저렴하게 구매를 원하신다면 참고해보세요.
L13 YOGA G2 20VK0025KD 상세 스펙
구매하면서 몇 가지를 전화 및 네이버 톡톡으로 문의했는데 빠르고 친절하게 답해주셔서, 개인적으로 편안히 구매하고 사용할 수 있어서 더욱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Thinkpad L13 YOGA G2 배송 및 제품 리뷰 (20VK0025KD)
배송은 주문일로부터 딱 하루(총 이틀 소요)가 지나 완료되었습니다.
Thinkpad L13 YOGA G2 제품 구성 및 이벤트 사은품 소개
상자를 여니, 추가사은품인 향균키스킨과 해당 모델 전용의 화면보호필름 또한 들어있었습니다. 무소음 마우스와 노트북 가방은 덤 🙂
개인적으로 999,000원으로 이러한 혜택까지 받으니 뭔가 뿌듯하더군요.
Thinkpad L13 YOGA G2 박스
간만에의 Thinkpad, 저는 20대가 되기 전부터 Thinkpad를 써왔습니다. 요즘에야 빨콩이를 쓸 일이 많이 줄었지만, 노트북에 빨콩이가 있어야 뭔가 화룡점정이 된 것 같은 느낌?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제품 구성
Thinkpad L13 YOGA G2 (20VK0025KD) 본체와 아답터입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본체
가격은 저렴하지만, 씽크패드만이 주는 고유한 디자인이 저를 설레게 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충전단자
충전 단자가 C 타입 단자라 더 좋았습니다.
특히 이전에 쓰던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서피스프로는 정말 노답은 충전단자라서…-_- (물론, 그 외에는 아주 오래 잘 썼습니다. 고마웠어, 서피스프로)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빨콩이
충전을 시작하며 랩탑을 열어보았습니다. 보다 고가형 모델에 비해서는 다소 둔탁한 느낌이 들지만 씽크패드 특유의 감성은 잘 살아있는 디자인입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스탠드 모드
일단 요가 자세 한 번 해주구요 🙂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윈도우 설치 설치 화면
제가 구매한 모델은 윈도우 미설치 모델이기 때문에, 처음 켜면 Boot Menu로 들어갑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윈도우10프로 정품인증
이후 USB에 다운로드한 윈도우10PRO 파일을 실행하여 제품키까지 입력하여 정품인증을 마칩니다. 제품에 따라 윈도우미설치/설치 모델을 번갈아서 사다보니 남는 윈도우가 좀 있어서 더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VANTAGE
이러한 윈도우 미설치 모델은, 윈도우 설치 후 해당 노트북에 알맞은 소프트웨어들을 추가로 설치해주어야 하는데 레노버의 경우 윈도우 스토어에서 LENOVO VANTAGE를 검색한 후 다운로드 받아 이러한 설치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VANTAGE
더불어 노트북 관리도 가능한 프로그램이라 설치를 추천드립니다.
레노버 씽크패드 L13 요가 2세대 액티브 펜(필기용 펜)
본체의 우측 앞쪽을 보시면, ACTIVE PEN이 꽂혀있습니다. 뽑아서 화면에 대면 인식해서 필기가 이루어집니다. 저는 따로 아이패드를 가지고 있어서 필기는 아이패드로 하지만, 때로 화면에 인식되는 펜이 유용하게 쓰일 때가 있습니다.
Thinkpad L13 YOGA 2세대 (20VK0025KD) 2주차 사용후기
어느새 해당 제품을 사용한지 2주차가 되었는데요. 개인적으로는 “가성비가 좋은데 FANCY하기까지한 모델”이라고 생각합니다.
100만원이 안 되는 금액(100원 남음)에, 씽크패드(빨콩이 포함)+터치+펜+360도 회전이 모두 가능하며 최신의 타이거레이크 CPU를 장착한 가성비와 즐거움까지 잡은 모델입니다.
아, 지문인식도 되고, 카메라가 모니터와 본체에 하나씩 있어 스탠드 모드에도 입력하는 위치에서 화상미팅 또한 가능하기도 합니다.
2주간 사용하며 어렵거나 문제가 된 점은 없었고, 다만 아이패드와 같은 태블릿과 비교하자면 화면 아래쪽 베젤이 다소 넓어서(비율이 16:9이기도 하고) 조금 둔한 느낌을 줍니다. 기껏 찾은 단점이 이러하니, 크게 단점을 없다고 생각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저처럼 씽크패드를 좋아하시면서 이것저것 다 있는 중저가 모델을 찾고 계시다면, 저는 이 제품 정말 추천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혹 제품에 대해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언제든 댓글로 문의해주세요.
제가 아는 한, 상세히 답변드릴게요.
추가로, 해당 제품을 조금이라도 더 저렴하게 알뜰하게 할인/적립 받아 구매하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글에 있는 링크를 네이버 플러스 멤버십에 1달 무료 가입(혜택: 티빙 1개월 무료 등의 기본 멤버쉽 혜택과, 해당 링크의 가입 링크를 통해 가입 시 5,000원 추가 적립) 하신 후 네이버 스토어에 입점된 SYSI에서 구매하시면 네이버 플러스 멤버쉽으로 9,990점을 추가로 받아서 약 15000원 + 티빙 또는 2만원 이하 영화 한 편 무료 관람 혜택까지 받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
(저스티스 리그 무료로 보려다가 찾은 혜택인데, 덕분에 적립까지 크게 받아서 꽤 쏠쏠했습니다. 다만, 이 글을 위해 해당 글을 다시 쓸 자신은 없어서 그대로 재사용해서 안내드립니다.)
이건 해당 제품만 아니라 다른 제품들도 동일하게 혜택이 적용되니 참고하세요.
그럼, 저는 이어서 배송 받게 될 Thinkpad X1 YOGA Gen 6 리뷰로 다시 돌아올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