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는 통신3사밖에 선택할 수 있는 선택지가 없어서 요금제가 비싸더라도 그냥 쓸수 밖에 없었는데요. 요새는 통신3사에서 통신망을 임대해서 사업하는 MVNO업체들(대표적으로 헬로모바일)이 많이 생겨서 선택지가 조금 늘어난 것 같아요.
하지만, 왠지 불편할 것 같고 익숙하지 않은 느낌때문에 혹시 한번 가입하면 다른 통신사로 이동하기 곤란하지 않을런지 또는 핸드폰이 잘 안되면 어쩌지라는 선입견때문에 지금까지 사실 한번도 쓴 적이 없었어요. 더구나 약정에 항상 가입되어 있는 상태였기 때문에 옮길 수도 없었구요.
그러다 이번에 어머니가 쓰시고 계신 스마트폰의 2년 약정이 만료되어 자꾸 25% 요금할인 해주겠다고 약정 다시 하라고 문자가 오길래 알뜰폰요금제 와 비교해 보다가 알아보니 알뜰폰요금제 가 말도 안되게 저렴하더라구요. 그래서 이번에 KT M모바일 로 옮기게 되었어요.
KT M모바일 가입 후기
저희 어머니는 저와 같이 KT를 사용하고 계셨는데요. 어머니께서 통화와 데이터사용이 많지 않으신데 요즘은 카톡으로 다 얘기하시다 보니 또 데이터 무료 구간이 포함이 되지 않은 요금제를 쓸 수도 없고 카톡이나 뉴스나 지도 같은 걸 보시거나 동영상을 잘 못 켜실 경우 데이터 폭탄을 맞을까봐 너무 낮은 요금제를 하기도 그래서 순 모두다올레28 요금제를 사용하고 있으셨어요. 기본요금이 이미 30,800원이라 25% 할인 해도 23,100원 정도 나오게 되네요.
사실 다른 알뜰폰요금제비교 하지 않았다면 이 요금제가 비싼 줄도 몰랐을 거 같아요. 그렇다고 통화도 10분 정도만 하시고 데이터도 100MB 정도 쓰시던데 계속 이 요금제를 유지하기도 그렇더라구요.
알뜰폰요금제비교 를 해보다가 헬로모바일이나 유모비, 에스원안심모바일 등도 다 비교해 봤는데요. 어머니가 통화패턴에 가장 저렴한게 KT엠모바일 이더라구요.
알뜰폰요금제 보려고 요금 페이지를 눌렀더니 무제한 요금제가 먼저 나옵니다만, 요건 49,280원 인데 사실 현재로서는 유플러스알뜰모바일 (예전이름 유모비)의 GS25요금제가 훨씬 저렴해요. 무제한이 27,500원이라능… 전 KT에서 7만원에 쓰고 있는데. ㅠ_ㅠ
KT M모바일 요금제
어머니 사용패턴으로는 무제한은 아니고, 실용 유심 1.0요금제가 적당한 것 같아요. 음성도 40분 무료 포함이고 데이터도 1.2기가 포함되어 있구요. 요새는 문자 대신 대부분 카톡 쓰시니까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10,980원! 입니다. 0.9와는 딱 천원 차이인데요. 데이터 용량에서 차이가 500메가 정도 나요. 0.9보다는 1.0으로 가는게 나을 것 같았어요.
그런데!! 두둥!
KTM 모바일 요금 할인
충분히 저렴한 요금이라 알뜰폰요금제 에 깜짝 놀라서 KT엠모바일로 가입하려고 페이지를 눌렀는데요. 아니 이건 충격과 공포! 이벤트 할인까지 해준다네요. 와 뭐지!
원래 기본요금이 10,890원인데 3,300원 이벤트 할인 해줘서 7,590원에 부가세 포함 가격! 지금까지 KT에서 3만원 넘게 돈 내면서 쓰고 있었는데, 너무 억울해지네요. 더군다나 통신망도 KT라 똑같거든요.
신청하기는 간단합니다. LTE인지 3G인지 확인하시고 유심종류 확인버튼을 눌러서 번호이동 또는 가입하시고자 하는 단말기의 유심을 확인해 보세요. 저 같은 경우에도 이게 나노유심인지 마이크로유심인지 몰라서 확인해봤는데요. 갤럭시 노트4는 마이크로유심(일반유심)이더라구요.
그래서 KT엠모바일 에 가입할 때 일반유심을 신청했습니다. 노트4와 같은 마이크로유심을 쓰는 기종의 경우 저와 같이 일반유심을 신청하셔서 유심이 오면 마이크로유심으로 떼어낼 수 있게 되어 있어 그렇게 하시면 됩니다. 만약 아이폰 종류를 쓰신다면 나노 유심을 신청하셔야 하구요. 뭔지 모르겠다 하시면 2번 버튼 단말기별 유심종류 확인하기 버튼을 눌러 검색하시면 되요.
헷갈리는 건 가입하시고자 하는 KT M모바일 요금제를 선택하는 부분인데요 화면 아래 (캡쳐화면에서는 6번) 처럼 되어있기 때문에 화면 아래에서 원하는 요금제를 선택하신 후 가입하기 (7번)버튼을 누르시면 됩니다. 전 이 부분이 좀 헷갈리더라구요.
그럼 이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다시한번 원하는 상품인지 약정기간 등을 확인한 후 회원가입하시고 요금제 가입하시면 됩니다.
KT M모바일 에 가입신청을 하니까 저 같은 경우 저녁에 가입신청을 하게 되었는데요, 다음날 오후에 해피콜이 오더라구요. 정보가 맞는지등등을 물어보고 유심을 보내주겠다고 하더라구요.
한가지 걱정이 혹시 개통을 먼저 하고 유심을 보내줄 경우 핸드폰을 그럼 못쓰게 되는데 그건 어쩌나 했는데요. 해피콜이 온 후에 물어보니 KT엠모바일 은 유심 배송완료가 된 걸 전산으로 확인이 되면 그 다음 개통이 완료된다고 합니다. 이런 부분은 너무 좋았어요.
저녁에 번호이동 신청을 하고 다음날 오후에 해피콜이 왔고 그 다음날 우체국 택배로 USIM을 받았어요. 업무시간 중 신청하면 그날 해피콜이 올 수 있는지는 모르겠지만, 대부분 신청 후 2일 정도면 KT엠모바일 개통이 가능한걸로 생각되요.
USIM이 배송되어 왔는데요. 요런 안전(?) 봉투에 담겨 왔습니다. 이 봉투를 보고 전 그제서야 알아챘습니다만. 올레 와이파이도 무료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헬로모바일의 저가 요금제의 경우 올레와이파이를 쓰려면 8,800원을 따로 내야 하는데, 이런 부분도 KT M모바일 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어요.
KT엠모바일 알뜰폰 장단점
봉투를 열면 유심이랑 개통 안내문이 들어 있는데요. 배송 완료가 되고나서 개통되었다며 배송 안내에 쓴 전화번호로 개통 되었다고 문자가 하나 오더라구요. 설명서에 있는 것처럼 유심이동할 핸드폰에 KT M모바일 유심을 넣고 두번 껏다 켜니까 전화번호 등록 화면이 뜨면서 등록이 완료 되었습니다. 어머니께서도 몇 일 사용해 보셨는데, 기존 쓰시던 KT와 별 차이가 없으시다고 하시더라구요.
단점으로는 알뜰폰의 경우 고객센터의 상담원 수가 기존 이통3사와는 비교할 수 없다 보니 연결이 좀 잘 안된다는 평이 있더라구요. 또하나는 기존에 쉽게 알뜰폰으로 옮길 수 없었던 이유가 해외갈 때 로밍 부분이 좀 애매하다는 부분이 있었거든요. KT엠모바일 같은 경우에는 해외 로밍 일일 무제한 부가서비스가 있는 걸로 확인을 해서 옮기긴 했는데 다른 통신사의 경우는 없을 수도 있어요. 이 부분은 꼭 확인 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또 한가지, 알뜰폰의 단점은 전용 고객센터 앱 같은게 부실 한 경우도 있더라구요. 저는 해피콜 왔을때 처음 물어본게 혹시 고객센터 앱 같은게 있냐고 물어봤는데 KT M모바일용 전용 고객센터앱이 있다고 해서 그쪽으로 데이터 사용량이라던가 조회가 가능할 거 같은데. 가입하시려는 알뜰폰 회사에서 그런 부분은 제공하고 있는 지 체크 해보셔야 할 것 같아요.
사실 알뜰폰요금제 가 기존 이동통신 3사 보다 저렴하다는 것은 알면서도 쉽게 이동하지 못하고 있었는데요. 신청도 간편하고 요금은 저렴하고 또, 이동통신3사에서 운영하는 알뜰폰 회사도 있으니 약간의 왠지 모를 걱정이 있으시다면 그런 알뜰폰 회사를 알아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예를 들어 KT의 경우 KT엠모바일 을 운영하듯이 유플러스 의 경우 유플러스알뜰모바일 (유모비) 라는 알뜰폰 회사를 운영하거든요. 익숙하지 않아 느끼는 약간의 어색함만 없다면 요금할인 을 굳이 약정으로 하지 않아도 무약정으로 더 저렴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앗! 그리고 꼭 자신의 통신사용패턴에 맞게 알뜰폰요금제비교 를 하셔야 할 것 같아요. 저희 어머니 같은 경우는 KT M모바일 이 훨씬 저렴했지만, 저처럼 무제한을 주로 쓰시는 분들은 유플러스알뜰모바일 의 GS25 무제한 요금제가 엄청 저렴하더라구요.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