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Review작성일 : 2022. 4. 18.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ALC R5 램 / SSD 추가 하기

슬림3 램 SSD 추가하기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ALC R5 램 / SSD 추가하는 방법 -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인치 모델을 구입해서 잘 사용하고 있는데요. 문제는 온보드 4기가 + 4기가로 총 8기가라는 점과 하드 용량이 256기가로 적다는 점입니다. 이전 노트북들이 계속 256기가 SSD를 사용했는데 하드 용량이 너무 부족해서 항상 힘들었는데요. 이번엔 추가하여 교체 하기로 하였습니다.

 

기존에 데스크탑에서 떼서 보관하고 있었던 240GB SSD를 외장하드 케이스에 넣어놓긴 했는데 어쩐지 잘 안사용하게 되더라구요. 그래서 기존 SSD를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ALC의 추가 2.5 베이에 장착하고 추가로 램도 증설해주기로 했습니다. 

 

물론, 서비스센터에서 설치 신청을 할 수도 있고, 어느 쇼핑몰에서는 아예 추가하여 구입하는 방법도 있는데요. 레노버의 경우 교체하는 것이 어렵지 않은 편이라 직접 교체해 보는 걸로 했습니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ALC 램 / SSD 추가 방법

1 먼저 나사를 풀러줘야 겠습니다. 따로 나사 부분이 고무등으로 마감이 안되어 있기 때문에 그냥 맞는 얇은 십자 드라이버를 이용해서 풀러줍니다. 위의 6개와 아래 4개의 나사가 길이가 다릅니다. 그 점만 구분하면 되겠습니다. 

 

2 풀러 준다음 아래 사진의 화살표 부분부터 헤라로 아래쪽으로 찔러주면 딱 소리가 나면서 맞물렸던 부분이 분리가 됩니다. 헤라가 없다면 못쓰는(!) 신용카드를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틈이 크지 않은 편으로 신용카드가 망가질 수도 있고 잘 안될 수도 있는데요. 가장 좋은 것은 헤라를 이용하는 것이지만, 한번 하고 말텐데 구입하는 게 그렇다면 조심하면서 신용카드를 이용해서 하판을 분리합니다.

피스 풀기

3 하판을 분리하면 아래와 같이 되어 있는데요. 크기에 비해 공간이 엄청 남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배터리는 2/3 정도만 들어가 있죠. 램과 NVMe 슬롯, 2.5 베이를 볼 수 있습니다. 제일 먼저 해야 할 것은 바로 배터리 케이블을 분리하는 것입니다. 무조건 안전한게 제일이죠. 아주 드물게 쇼트가 날 수도 있으니까요.

하판 분리 후 메인 보드

4 배터리 케이블은 손으로 밀면 아래와 같이 빠집니다. 배터리를 완전히 탈거할 필요는 없습니다.

배터리 케이블 빼기

5 2.5 베이의 고정대를 뺀다음 가지고 있는 하드를 넣고 슬림3 구입시 받은 추가 하드 케이블과 함께 들어있는 피스를 이용하여 고정합니다.

추가 SSD 설치

6 하드쪽에 케이블을 먼저 연결한 후 하드를 본체에 고정해 줍니다. 본체 메인보드쪽으로도 케이블을 연결해야 하는데요. 케이블이 접어진 모양 그대로 단자에 꼽아 줍니다. 작은 레버처럼 되어 있어서 케이블을 꼽고 레버를 내려 고정시키면 케이블이 빠지지 않습니다.

케이블 설치

7 램에 설치된 방열판 양 옆 모서리를 헤라 (또는 카드) 로 눌러주면 방열판이 빠집니다. 램 양쪽의 레버를 살짝 당겨 기존 램을 분리하고 새로운 랩을 설치해 줍니다.

램 추가 설치

8 조립은 분해의 역순입니다. 

 

남는 하드와 추가 구입한 램을 설치하고 나니 정말 쾌적해 졌습니다. 기존 노트북의 경우 모두 온보드 램 (삼성, 맥)이었기 때문에 램 증설을 하지 못해서 큰 파일 작업시 좀 불편했는데요. 저렴한 가격에 램을 추가 구매한데다 기존에 사용했던 SSD를 다시 재활용해서 사용할 수 있어서 너무 만족스러운 기기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ALC R5 개봉 및 사용기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ALC R5 개봉 및 사용기 - 맥북에어를 구입후 잘 사용하다가 이번에 레노버 아이디어패드 슬림3 17ALC 제품을 구입하게 되었는데요. 맥북에 정말 만족하면서 사용하고

antennag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