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 본인부담초과금 환급 신청방법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방법 –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은 많은 의료비 지출로 인해 가계에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소득수준 별로 일정 금액 이상으로 의료비에 지출했을 경우 초과금을 환급해 주는 제도 입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은 사전 지급과 사후 지급이 있으며 사후 지급의 경우 작년 의료비의 총합에 대해 초과된 금액을 확인하여 다음해 9월에 지급신청을 받아 환급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급 환급 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금이란?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에 대해 환급신청을 하라는 안내장을 받게 되는데요. 본인부담금 환급금이란 과도한 의료지 지출에 따라 가계부담을 경감해 주기 위해 작년 1년동안 본인이 부담한 본인부담액이 소득구간 별 일정 금액을 초과하면 초과금액을 공단이 되돌려 주는 제도입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은 사전 환급과 사후 환급이 나눠져 있는데요. 사전 환급이란 연간 본인이 부담한 건강보험 본인일부부담금 총액이 최고 상한액(23년 기준 780만원)을 초과할 경우, 환자에게 받지 않고 건강보험공단으로 청구하여 지급받는 방법입니다.

사후 환급이란 아래와 같이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안내를 받은 경우 신청하여 작년 부담한 초과금에 대해 환급액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급 지급신청 안내문

2023년 소득구간별 본인부담 상한액

2023년기준 소득구간별 본인부담 상한액은 아래와 같습니다. 본인부담상한제 제도개편안이 되면서 아래와 같이 6분위 ~ 10분위에서 요양병원 120일 초과입원시 본인부담 상한액이 신설되었으며, 기본 상한액도 작년보다 꽤 높아졌습니다.

소득구간별 본인부담 상한액
연도별 본인부담상한액 기준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방법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급 환급은 우편, 팩스, 유선신청할 수 있으며 건강보험지사방문하여 신청도 가능합니다. 또한, 인터넷 건강보험 공단 홈페이지나 The건강보험 앱을 통해서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편 신청의 경우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지급신청 안내문과 같이 온 지급신청서를 작성하여 반송용 봉투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인터넷 사용이 어려우신 분이라면 해당 방법으로 또는 유선 전화, 지사 방문을 통해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 인터넷 신청 방법

  1. 건강보험 본인부담상한액 인터넷 신청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2. 건강보험공단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3. 아래의 방문자별 맞춤메뉴에서 환급금 조회 / 신청을 누릅니다.
  4. 또는 상단의 민원여기요 를 클릭합니다.
  5. 로그인을 해야 할 경우 공동인증서 또는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거나 네이버 등의 간편 인증을 통해 본인인증을 합니다.
민원 여기요 선택
  1. 민원여기요 – 개인민원에서 환급금(지원금) 조회 / 신청을 선택합니다.
  2. 환급금 (지원금) 조회 / 신청 화면에서 초과금이 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환급건을 선택한 후 아래에서 신청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민원 여기요 - 환급금(지원금) 조회 / 신청
  1. 환급금 지급 신청을 위한 이용 동의를 합니다.
지급 신청을 위한 고유식별정보 수집 및 이용 동의
  1. 환급금 조회 / 신청 화면에서 성명 / 주민번호를 확인합니다.
  2. 전화번호 / 휴대폰 번호를 입력합니다.
환급금 (지원금) 조회 / 신청
  1. 환급 계좌 정보를 입력합니다. 거래은행 / 계좌번호를 확인한 후 계좌확인 버튼을 누르면 본인 계좌 확인을 할 수 있습니다.
  2. 지급 동의 계좌 지급 결과 안내에 알림톡(문자)를 선택하거나 우편으로 선택하면 지급결과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환급계좌정보 (본인)
  1. 본인부담금상한액 초과금 환급 신청이 완료되었습니다.
환급금(지원금) 신청 완료

이번 글에서는 본인부담금상한액 초과금 환급신청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