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간 근저당 설정계약서 양식 다운로드 – 개인간 근저당 설정시에는 근저당권 설정 계약서를 첨부해야 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개인간 근저당 설정계약서 양식 작성 방법과 근저당권 설정 계약서 예시 양식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개인간 근저당 설정계약서 작성 방법
- 채권최고액을 입력합니다. 채권채고액은 빌려주는 금액의 통상 120% 정도로 잡는데요. 만약 정해진 이자를 받지 못할 경우 소송을 해도 빌려준 돈을 다시 돌려받기 위해서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리기 때문에 해당 기간동안의 이자를 보통 감안하여 120%로 설정합니다. 다만, 이것은 은행에서 설정하는 비율로 개인간 거래의 경우 120% ~ 150%까지 설정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 부동산의 표시에 근저당으로 잡을 부동산을 입력합니다. 아파트의 경우 대지권과 건물이 등기부등본 상 나와있을텐데요. 등기부등본을 참고해서 해당 아파트의 대지권 (대지권 비율)과 건물 (동호수)등을 똑같이 다 입력하면 됩니다.
- 예시
- 1동의 건물의 표시
-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동 1
- 강남아파트 제990동
- [도로명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로 1
- 전유부분의 건물의 표시
- 1. 건물번호 : 제 9층 제999호
- 건물내역 : 철근콘크리트구조 59㎡
- 전유부분의 대지권의 표시
- 토지의 표시
- 1. 서울특별시 강남구 강남동 1 대 20199㎡
- 대지권의 종류 : 소유권대지권
- 대지권의 비율 : 30000분의 28
- 토지의 표시
- 1동의 건물의 표시
- 예시
예시는 아파트를 기준으로 건물과 대지권을 등기부등본을 참고하여 위와 같은 형식으로 작성하면 됩니다. 만약, 근저당을 잡을 대상이 여러개인 경우 해당 부동산을 모두 기입하여야 합니다.
- 아래 문장안에 있는 금 ~ 원정에 채권최고액을 입력합니다.
- 날짜를 입력합니다.
- 근저당권자겸채무자에는 돈을 빌리는 사람, 근저당권자에는 돈을 빌려주는 사람의 각 각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입력하고, 인감도장을 날인합니다.
- 두번째 페이지에는 근저당권 설정시 약정사항이 있습니다. 약정사항 중 제 1조에는 부동산에 순위 제 5번이라고 써있는데요. 이는 예시로 써놓은 사항으로 등기부등본을 보시면 갑구에 현재 소유권자가 나와 있는데요. 해당 소유자 왼쪽에 순위번호가 있습니다. 현재 소유권자에게 돈을 빌려주고 근저당을 잡는 것이므로 현재 소유권자 순위번호 확인한 후 해당 부분에 입력합니다.
위와 같이 작성한 후 근저당권자겸채무자에는 돈을 빌리는 사람, 근저당권자에는 돈을 빌려주는 사람의 각 각 이름과 주민등록번호, 주소를 입력하고, 인감도장을 날인합니다.
또한, 근저당설정계약서가 2장 이상인 경우 간인이 필요합니다. 간인은 종이를 반 접어서 도장을 찍는 것으로 구체적 방법은 검색해 보시기 추천드립니다.
위의 계약서 양식은 위의 파일 링크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예시로 적은 부분들은 모두 삭제한 상태로 계약서 내용을 꼼꼼히 보신 후 작성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개인간 근저당 설정 셀프 등기 방법 (1) (필요서류 / 국민주택채권)
개인간 근저당 설정 셀프 등기 방법 (1) (필요서류 / 국민주택채권 매수) – 다양한 일로 법률적인 업무를 해야 할때 법무사를 통해 할 수도 있지만, 법무사 수수료를 절약하기 위해 최근에는 셀프로 신고하거나 등기를 하는 경우도 많아지고 있는데요. …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