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지도로 여행 경로 / 일정 짜는 방법

구글 지도로 여행 경로 / 일정 짜는 방법 – 국내에서는 네이버 지도나 다음 지도에 비해 교통수단 업데이트등이 느린 편이라 구글 지도를 사용하지는 않는데요. 해외 여행에서는 구글 지도 만큼 유용한 앱이 없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지도로 여행 경로 / 일정 짜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구글 지도로 여행 경로 / 일정 짜는 방법

  1. 먼저 구글 지도에 접속해 보겠습니다. 휴대폰으로도 가능하지만 작은 화면이 불편하기 때문에 PC를 이용해 만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2. 구글 맵에 접속하면 왼쪽에 메뉴를 볼 수 있는데요. 여기서 저장됨이라고 써있는 북마크 아이콘을 선택합니다.
구글 지도 저장됨
  1. 저장됨 아이콘을 누른 후 지도 메뉴를 선택하면 만들어 놓은 지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내 지도 열기를 선택합니다.
내 지도 열기
  1. 내 지도 화면이 보여지는데요. 소유한 지도 화면에서 새 지도 만들기를 선택합니다.
  2. 제목 없는 지도라는 지도가 생성됩니다.
  3. 먼저 제목 없는 지도 라는 글자를 클릭하여 이름을 바꿔 주겠습니다. 원하는 이름을 입력하면 됩니다. 예로 도쿄여행을 입력해 보겠습니다.
지도 이름 수정하기
  1. 이제 레이어를 만들어 주겠습니다. 레이어는 카페, 식당, 관광지 등 종류로 만들 수도 있고, 또는 일정별로 첫날, 둘째날, 셋째날 이렇게 만들어 줄 수도 있습니다. 자신이 편한 스타일로 만들겠습니다.
레이어 추가하기
  1. 저는 첫날, 둘째날, 셋째날 등의 시간순으로 저장하길 원해서 처음에는 공항부터 시작해 보겠습니다. 하네다 공항을 검색창에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하네다 공항이 추가됩니다.
  2. 추가된 하네다공항 팝업창에서 아래에 보면 지도에 추가 버튼이 있는데요. 해당 버튼을 누르면 첫날에 추가 됩니다. (어떤 레이어에 추가되는지는 레이어 왼쪽에 파란 색 선이 있는 곳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둘째날 레이어에 넣고 싶다면 둘째날 부분은 한번 클릭 후 지도에 추가 버튼을 누릅니다. 일단 추가한 다음에 위아래로 끌어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장소 추가하기
  1. 이동 장도별로 입력해 주겠습니다. 하네다 공항에서 도쿄역 – 긴자역 – 요코하마역 순으로 입력해 주었는데요. 각 위치를 목록에서는 위아래로 순서를 변경할 수 있습니다.
장소 순서 변경하기
  1. 각 장소의 아이콘이나 색상도 변경이 가능합니다. 목록의 장소 이름 오른쪽의 페인트 통 아이콘이나 장소 팝업창의 페인트 통 아이콘을 선택한 후 아이콘이나 색상을 변경하면 목록이나 지도 화면에서도 해당 아이콘으로 표시가 됩니다. 예를 들어 식당이면 식당 아이콘과 빨간색으로, 카페면 카페 아이콘과 갈색으로 아이콘을 변경하면 전체 지도를 봤을 때 지역별로 갈만한 곳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장소 아이콘 변경하기
  1. 각 레이어의 이름 바로 아래에는 장소별 아이콘 스타일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숫자의 순서로 선택하면 위에서 부터 순서대로 1부터 숫자가 증가하게 됩니다. 또는 균일 스타일로 설정하면 해당 레이어의 모든 장소는 같은 스타일로 통일되어 보이게 됩니다.
순서 변경하기
  1. 이제 각 장소의 경로 표시를 해보겠습니다. 검색창 아래에 아래와 같은 아이콘을 볼 수 있는데요. 해당 아이콘을 눌러보면 선 또는 도형 추가 메뉴가 있습니다.
  2. 선 또는 도형 추가 메뉴를 누른 후 이동할 장소를 선으로 연결해 줍니다.
  3. 원하는 장소에 선을 추가 했다면 엔터키를 한번 눌러 선 추가 모드를 종료 합니다.
  4. 선에 대한 이름을 변경할 수 있는 팝업창에 해당 선의 이름과 설명을 쓸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첫째날 이동 경로 등으로 이름을 넣을 수 있겠죠?
선 그리기
  1. 그린 선을 선택하면 팝업창이 뜨는데요. 장소와 마찬가지로 페인트통 아이콘을 누르면 선의 색이나 두께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선 두께 변경하기
  1. 저는 잘 보이도록 색을 빨간색으로 두께를 좀 두껍게 해 보았습니다.
  2. 선에 마우스를 가져가면 선의 중간에 동그란 표시가 뜨는데요 해당 부분을 끌어 옮기면 선을 꺾어 그릴 수도 있습니다. 해당 기능을 통해 도로의 형태로 조정하던가 하는 일들이 가능합니다.
선 변경하기
  1. 화면 왼쪽 상단의 공유 아이콘을 누르면 아래의 팝업창을 볼 수 있습니다. 지도 공유를 하려면 상단에 있는 링크가 있는 사용자는 누구나 볼 수 있음을 켜 줘야 합니다.
  2. 해당 기능을 켜면 주소가 활성화되는데요. 이 주소를 공유하고자 하는 사람에게 공유하면 해당 사용자도 내가 만든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여행을 같이 갈 사람에게 공유하면 좋겠죠?
  3. 다른 사람이 인터넷에서 이 지도를 검색하고 찾도록 허용하는 기능을 켜면 누군가 다른 사람이 검색을 통해 내가 만든 지도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기능이 필요없다면 끄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만든 지도 공유하기

이번 글에서는 구글 지도로 여행 경로 / 일정 짜는 방법을 정리해 봤습니다. 익숙하지 않을 뿐 실제로 구글 지도를 통해 여행 일정을 만들면 훨씬 편하게 여행을 다녀올 수 있습니다. 각 장소까지의 교통편도 실시간으로 확인이 가능하니까요. 여행 계획이 있으시다면 잘 활용해 보셨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