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번호 조회,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앱, 카카오톡)

여권번호 조회,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 (네이버앱, 카카오톡) – 여권은 해외여행시 필수품이지만, 국내에서는 사용할 일이 별로 없기 때문에 항상 가지고 다니지는 않는데요. 때때로 여권번호나 유효기간을 알아야 할 때가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네이버앱이나 카카오톡으로 여권번호 조회 방법과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이버앱으로 여권번호 조회,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

  1. 먼저 네이버앱을 실행한 후 화면 오른쪽 상단에 있는 프로필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2. 네이버 Na. 페이지가 뜨게 되는데요. 여기에 디지털 신원인증이라고 쓰인 부분에서 전자증명서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네이버 앱에서 디지털 신원인증 선택
  1. 먼저 정부 전자문서지갑 필수 약관 동의가 필요합니다.
  2. 다음으로 전자증명서 페이지에 진입하게 되는데요. 네이버 앱으로 신청할 수 있는 각종 서류가 표시됩니다. 화면을 내리다보면 중간쯤에서 “여권정보증명서” 를 찾을 수 있습니다.
정주 전자문서지갑 약관 동의
  1. 여권 정보 증명서 발급 약관에 전체 동의합니다.
  2. 안내사항이 나오는데요. 아래의 신청 버튼을 누릅니다.

여권정보증명서란?

여권정보증명서라는 서류를 아마 처음 들어보셨을텐데요. 여권정보증명서에는 여권번호와 유효기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여권에는 주민등록번호가 표시되어 있지 않은데요. 때문에 여권을 신분증으로 사용하기 위해서 해당 여권의 소유자, 여권 번호에 대한 주민등록번호를 알려주는 서류입니다.

주민등록번호를 정정하거나 이름을 개명하고, 여권은 기존 여권 그대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에는 여권정보 증명서 발급이 어렵습니다.

여권정보증명서 필수 약관 동의 및 신청
  1. 여권정보 조회하기 버튼을 누릅니다.
  2. 버튼 아래로 발급 신청할 여권 리스트가 표시되는데요. 만약 단순히 여권번호나 발급일, 여권 유효기간을 확인할 목적이라면 이 화면에서 해당 정보는 확인이 가능합니다.
  3. 여권정보증명서를 발급할 목적이라면 발급할 여권을 먼저 선택한 후 아래의 신청 버튼을 터치합니다.
  4. 내 보관함에 여권정보증명서가 발급된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해당 문서를 선택하면 바로 여권번호와 이름, 주민등록번호가 기재된 여권정보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발급할 여권 선택 및 신청

카카오톡으로 여권번호 조회,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

  1. 카카오톡 앱을 실행한 후 화면 오른쪽 하단에 있는 더보기 아이콘을 터치합니다.
  2. 화면 상단 노란색 부분에 지갑이라고 있는 부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지갑을 터치합니다.
  3. 지갑 화면에서는 금융 / 전자문서 / 신분증명 부분으로 나뉘어 있는데요. 전자문서를 선택합니다.
  4. 전자문서 화면에서 아래 전자증명서 신청 버튼을 터치합니다.
카카오톡 전자문서 신청
  1. 현재는 화면이 바뀌어 바로 오른쪽 신청하기 메뉴가 보여지게 됩니다. 신청하기 화면에서는 카카오톡으로 발급신청이 가능한 전자증명서 75종이 표시되는데요. 화면을 아래로 내려 여권정보증명서를 찾은 후 터치합니다.
여권 정보 증명서 신청
  1. 여권증명서 이용약관에 동의합니다.
  2. 신청 전 안내사항에 대해 확인 후 신청 버튼을 터치합니다.
여권증명서 이용약관 동의 및 신청
  1. 여권정보 증명서 화면에서 여권정보 조회하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2. 아래로 발급 신청이 가능한 여권 리스트가 보이게 되는데요. 만약, 단순히 여권번호 또는 여권 유효기간을 확인하고 싶다면, 해당 화면에서 확인이 바로 가능합니다.
  3. 만약 여권정보증명서를 발급하려면 이 화면에서 발급할 여권을 선택한 후 아래의 신청버튼을 터치합니다.
  4. 민원 신청이 완료되면 바로 여권정보증명서가 발급 완료됩니다.
여권정보 조회 및 민원 신청 완료
  1. 발급이 완료되면 다시 앞으로 가서 카카오톡 > 더보기 > 지갑 > 전자문서 화면에서 신청하기 버튼 아래에 있는 신청한 증명서를 선택합니다.
  2. 유효기간이 지나지 않아 확인이 가능한 증명서가 리스트로 표시됩니다. 이 중 확인할 여권정보증명서를 선택하면, 자신의 주민등록번호와 여권번호, 여권 유효기간이 표시된 증명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신청한 여권정보증명서 확인

이번 글에서는 카카오톡, 네이버앱으로 여권번호 조회, 유효기간 확인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