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곰
카카오톡 (카톡) 이메일 계정 변경 방법

2018.11.16 10:48

안녕하세요 안테나곰입니다.


카카오톡은 굳이 얘기를 안해도 될 정도로 많이 쓰이고 있는데요. 이제는 SMS와 비슷하게 기업에서 문자메세지 대신 카톡메세지로 알림 메세지를 보내는 경우도 많더라구요.


그런데 최근 발표한 아이패드용 카카오톡 (카톡)이나 컴퓨터(PC / 맥)용 카톡을 사용할 때는 반드시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이 필요합니다. (컴퓨터(PC / 맥)에서 프로그램을 깔아서 쓰고 계신다면 아래와 같이 처음 로그인시 나오는 이메일 계정을 카카오톡 계정 이메일이라고 합니다.) 라인 메신저와는 달리 이 이메일 계정은 마음대로 바꿀 수가 없는데요. 만약 가입한 GMAIL이나 네이버 메일 계정을 탈퇴하였을 경우 막막해 집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카톡) 이메일 계정 변경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카오톡 (카톡) 이메일 계정 변경 방법


카카오톡은 수천만명이 쓰는 프로그램인데도 불구하고 몇 가지 불편한 부분을 고수하고 있는데요. 통일이 먼저냐 아이패드용 카톡이 먼저냐 라고 드립을 치고는 했는데, 이번에 아이패드용 카톡이 먼저 나와서 모두를 깜짝 놀라게 했습니다.


이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 역시 그런 부분 중 하나입니다. 이메일 계정이 변경될 수 있다는 가정을 하지 않고 만든 것인지 이메일 계정 변경하는 것이 정말 어렵습니다.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을 변경할 수 있는 조건은,

사용하시던 이메일 서비스 네이버나 구글 다음 등의 메일 서비스의 계정을 삭제하여 더이상 메일을 수신하지 못할 때 입니다. 


그러므로, 해당 메일 서비스를 정상 사용하고 있을 경우 본인 마음대로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 변경이 되지 않습니다.



준비물이 3개가 있습니다. 비밀번호 재설정을 시도해야 하고, 통신사를 통한 서류를 발급받아야 합니다.

또한, 이메일 계정이 없다는 증명 화면이 필요한데요. 정말 복잡합니다. 단계별로 차근 차근 알아볼까요?


1) 비밀번호 재설정 시도


제가 이 절차를 하지 않아서 시간이 더 걸렸는데요. 이 글을 보시는 분들은 비밀번호 재설정을 한번 해주셔야 합니다. 저의 경우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과 비밀번호는 알고 있어서 로그인하는 데 별 문제가 없어서 생각없이 이메일을 보냈던 것 같습니다. 


만약 글을 읽으시는 분들 중에 이메일 계정과 비밀번호는 알고 있어 저처럼 로그인하는 데 별 문제가 없지만 이메일 서비스(네이버나 지메일 등)의 계정을 삭제하여 계정을 변경하고자 하시는 분들도 비밀번호 재설정을 해주셔야 변경절차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변경 시도 방법] 


① 카카오톡에 계정이 연결된 경우

- 카카오톡> 더보기(…)> 우측 상단 설정(톱니바퀴)> 개인/ 보안> 카카오계정> 

계정 비밀번호 변경> 비밀번호가 기억나지 않으세요?> ‘인증번호 전송’ 클릭 


② 카카오톡에 계정이 연결되어 있지 않은 경우

- 카카오톡> 더보기(…)> 설정(톱니바퀴)> 개인/보안> 카카오계정>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 선택> '로그인 정보를 잊으셨나요?' 선택> 

'비밀번호를 모르겠어요!' 선택> ‘인증번호 전송’ 클릭 


③ 홈페이지

- 카카오 홈페이지(https://accounts.kakao.com) 접속> 우측 로그인화면 하단의 

'비밀번호 찾기' 선택


컴퓨터 (PC / 맥)에서 만약 비밀번호 찾기를 한다면 위의 카카오 홈페이지에 접속하여 우측 로그인 화면 하단의 비밀번호 찾기를 선택하여 비밀번호 재설정 페이지에 진입하면 됩니다. 이메일 주소 입력으로 현재의 카카오톡 계정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서 확인 버튼을 누르면 비밀번호 재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비밀번호 재설정 과정이 꼭 필요한 것은 이 과정에서 카카오톡이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으로 등록한 이메일로 메일을 보내기 때문인데요. 메일 계정이 삭제되었다면 자동으로 메일 계정이 없다는 메세지가 카카오톡측으로 자동 발송이 되게 됩니다. 이 부분의 확인이 필요하기 때문에 비밀번호 재설정 과정을 진행해야 합니다. 


또한, 실제 이메일 계정이 삭제되지 않았다면 메일 계정이 없다는 메세지도 카카오톡 측으로 전해지지 않기 때문에 카카오톡 이메일 계정 변경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문제가 되는 것은 아이클라우드와 같이 계정 삭제를 할 수 없는 서비스들의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애플 측에서 아이클라우드 계정을 삭제하는 것을 용인하지 않기 때문에 그럴 경우 카카오톡 측에서 이메일 변경 절차를 거부할 수 있습니다.


2) 통신 가입증명원 준비

필요한 서류는 통신사 증빙 서류가 필요합니다. 이통사에 요청하거나 웹사이트에서 출력이 가능합니다.


1) SKT : 이용계약등록사항증명서

2) KT : 원부증명서 (본인 서명 필수)

3) LGU+ : 가입 확인서 (가입 사실 확인서) / 해지확인서



번호 이동(통신사 변경)한 경우라면 이전 통신사 해지계약서와 현재 번호의 이용계약서를 모두 접수하여야 하며 통신사 증빙 서류는 성명, 휴대폰 번호, 생년월일, 가입일자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마스킹 처리 없이 발급하여야 합니다. 단, 주민등록 뒤 6자리(뒤 7자리 중 6자리는 가리고 첫번째 자리는 보여야 합니다.)는 마스킹하여 접수 하여야 합니다.


SKT의 경우 MY T > 조회 > 나의 가입정보 > 페이지 중 이용계약 등록사항 증명서 조회 옆 [증명서 조회버튼]


KT의 경우 원부증명서에 본인 서명이 필수라고 합니다. 출력 후 서명하여 핸드폰으로 사진촬영 (아 정말 힘들게 하네요.)한 후에 업로드 해야 합니다. 저의 경우 이번에 PDF로 출력후 바로 서명없이 첨부하였음에도 처리가 되었는데요. 공식적으로는 서명이 필요한 것으로 나와있습니다.


제가 KT라 KT 원부증명서 뽑는 방법에 대해서 보여드리면

KT사이트에 접속하여 [마이페이지] - [조회/변경] - [가입정보] 를 클릭합니다.




가입정보 페이지에서 [가입증명원 인쇄] 메뉴를 들어가 인증 후 PDF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아래처럼 PDF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출력을 하면 아래와 같은 가입증명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 파일을 문의란에 첨부하여야 합니다.



3) 이메일 주소 삭제한 증명

이메일 계정을 삭제했다는 증명이 필요합니다. 네이버 사용자의 경우 아이디 찾기를 해서 나오는 아이디를 찾을 수 없습니다 화면을 캡쳐해서 보내는 분들도 계시더군요. 


지메일의 경우 그런 부분이 없어서 저의 현재 쓰는 이메일 주소로 예정 이메일 주소에게 메일을 보내봤습니다. 아래와 같이 주소를 찾을 수 없다는 메일이 옵니다. 지메일의 경우는 아래와 같이 오지만 다른 메일 서비스의 경우 영어로 된 메세지가 올텐데요. 그런 메일을 캡쳐하시면 됩니다.


4) 드디어 준비물을 챙겼으니 문의해볼까요.


정말 준비물이 많아서 힘든데요. 카카오톡 계정 하나 바꾸는게 이렇게 힘들 일인 건지 의문이 듭니다. 그럴꺼면 주민등록번호로 로그인하라고 하지 말입니다...



여러가지 파일을 업로드 해야 하므로 모바일 보다는 컴퓨터 (PC / 맥)이 훨씬 편합니다. 컴퓨터 에서 위의 표시된 주소 cs.kakao.com 으로 접속하면 위 페이지가 나오게 됩니다. 그 중 카카오톡이나 카카오계정으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이 도움말을 볼 수 있습니다. 아래로 내리면 문의하기 버튼이 있는데요.


이 버튼을 눌러 문의하시면 됩니다.

카카오톡 쪽으로 누르셨다면 가입 / 변경 / 탈퇴 에서 문의하기를 하시는 게 나을 것 같고, 만약 카카오 계정으로 들어가셨다면 계정정보 변경으로 들어가셔서 문의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5) 고객센터 문의

고객센터에 문의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문의 분류 밑의 이메일 주소는 답변을 받을 이메일 주소를 입력해야 합니다. 사용하지 않는 이메일 주소를 넣을 경우 답변을 받을 수 없으니 주의하세요.


핸드폰 번호 역시 입력해야 합니다. 문의 내용은 아래와 같이 저는 작성했습니다. 카카오 계정에 현재 연결된 주소가 A인데 이 메일 계정을 삭제하여 더 이상 메일을 받을 수 없는 상황입니다. 새로운 메일 주소인 B 로 변경요청 드립니다. 라고 쓰고 아래에 지금까지 열심히 준비한 서류를 업로드 해줍니다.


1) 통신사 서류

2) 이메일을 삭제했다는 증명 캡쳐 화면


저는 미리 고객센터에 한번 문의한 상태라 문의 메일을 캡쳐하여 보냈습니다만, 한번에 준비해서 보내신다면 위 2가지만 첨부해도 될 것 같습니다.



6) 고객센터에서 인증번호 받기

서류를 접수한 상태에서 고객센터 측으로 전화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카카오톡 이름을 제 닉네임으로 해놨는데요. (누가봐도 닉네임입니다. 영문자 2개) 그 닉네임과 서류상 이름하고 틀린데 본인이 맞으신가요 라는 얼토당토 않은 확인 전화가 왔습니다. 서류 처리상 궁금한 점이 있다면 고객센터로부터 이런 전화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서류상 미비점이 있다면 전화없이 반려하겠죠.... 서류를 잘 챙겨서 넣습니다.)


서류가 잘 통과가 되면 아래와 같이 이메일 변경 인증번호가 옵니다. 새로운 이메일 주소가 메일을 잘 받을 수 있는 지 확인하는 절차인데요. 이 이메일을 마우스로 긁어 복사하여 고객센터에 다시한번 문의해주면 드디어 변경절차가 끝납니다. 주의해야 할 것은 이메일 변경 인증번호를 꼭 넣어 문의해야 합니다. 


단순하게 인증번호를 복사하여 넣고 고객센터를 통해 인증번호를 받았고 기존 A 계정에서 B 계정으로 카카오톡 계정을 변경해달라고 요청하면 됩니다.



문의를 하고나면 하루 정도 있다가 변경이 완료되었다고 메일이 옵니다. 메일이 오기 전에도 변경이 된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는데요. 기존 메일로 로그인하려고 하자 로그인이 안되어 변경한 이메일로 로그인하자 로그인이 가능했습니다.


변경 절차에 소요된 총 시간은 6일입니다. 일단 고객센터에 메일을 보내면 빨리 빨리 처리가 되지 않습니다. 문의건의 얼마나 많을지는 충분히 예상되므로 아무래도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변경하신다고 생각하셔야 합니다. 카카오톡 측에서도 모든 절차가 수동으로 처리되는 지라 시간이 필요해 보입니다.


또 하나 말씀드릴 부분은 기존 이메일 계정이 삭제되지 않고 단순히 비밀번호를 잃어버려서 메일 확인이 안 될때 이 절차로 진행될 수 있는지는 불확실 합니다. 비밀번호 재전송의 행동을 할때 메일이 삭제되었다는 메일이 카카오톡 측에 전송되지 않으므로 카카오톡 측에는 메일 계정이 살아있다 생각할 수 있거든요.


실제로 처음 변경 절차를 시도하였을때 메일이 정상 수신되는 것으로 보이며, 그럴 경우 변경절차를 진행할 수 없다는 답변을 받았습니다. 가능한지 모르겠으나 이렇게 기존 이메일 계정에 비밀번호를 찾지 못하여 접속하지 못할 경우 고객센터 측에 이런 상황을 다시 한번 문의를 해보시거나 메일 계정 변경을 포기하실 수 밖에 없을 수도 있습니다.


이메일 계정 변경이 뭐라고 이렇게 까지 힘들게 만들어 놨나 싶은 생각이 듭니다. 이메일 계정을 언제나 변경할 수 있는 것인데 핸드폰 처럼 실명인증하며 가입하는 것도 아닌데 말입니다. 더군다나 닉네임이 실명과 틀리다고 전화가 온 것은 아이러니 합니다. 제가 닉네임에 피카츄라고 써놨으면 제 실명이 피카츄라고 생각하는 것일까요. 어쨌거나 힘들게 변경이 가능하긴 합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작성자 정보

IT 뉴스 리뷰 모바일 스마트폰 게임 영화 문화 맛집

태그


관련 글


댓글 영역

  • 프로필 이미지
    2018.11.16 14:09 신고

    예전에는 아이디는 변경 불가였는데
    정확히 언제부터인지는 모르겠는데 아이디 변경이 가능해져서 편리해진건 좋은 것 같아요.
    물론 그거 처리하느라 개발하는 입장에서는 예전보다 많이 복잡해졌지만... ㅡㅡ

    그런데 카톡은 더럽게 복잡하긴 하네요.

    • 프로필 이미지
      2018.11.16 14:12 신고

      이메일이라는 걸 거의 주민등록번호 수준으로 취급하는것 같아요. 메일 주소야 암때고 바꿀수 있는건데 말이죠 ^^

  • 프로필 이미지
    2018.11.16 14:10 신고

    역시 모르는거 설명 들을땐 안테나곰님 설명이 제일 좋아요 ㅎㅎㅎ

    • 프로필 이미지
      2018.11.16 14:13 신고

      너무 복잡한 과정이라 최대한 노력했는데도 쓰면서 멘붕왔어요 ㅠㅠ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