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류수거함 위치 찾기 (의류수거함 수거품목 / 미수거품목)

의류수거함 위치 찾기 (의류수거함 수거품목 / 미수거품목) – 유행이 지난 옷이나 1년 내내 한번도 안 꺼낸 옷이 있다면, 때때로 정리를 해주는 것도 좋은데요. 주변에서 잘 보였던 의류수거함이 필요할 땐 안보이는 신기한 경험 다들 있으실 겁니다. 이번 글에서는 의류수거함 위치 찾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의류수거함 수거품목 / 미수거품목

수거가능수거불가능
헌옷솜이불
신발베개
가방방석
담요롤러스케이트 / 크록스
커텐바퀴달린 여행용 가방 (캐리어)
카펫인형

의류수거함의 경우 모든 옷이나 가방을 수거하지는 않습니다. 수거불가능한 제품을 투입한 경우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기 때문에 의류수거함에서 수거가능한 물품인지 확인이 필요한데요. 특히 가방의 경우 일반 가방은 가능하지만, 바퀴달린 여행용 가방인 캐리어의 경우 수거가 불가능하며, 솜이불의 경우에도 수거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신발의 경우 짝을 맞추어 묶어서 배출하거나 또는 비닐봉투에 짝을 맞추어 넣어 버려야 합니다.

헌옷은 대부분 모아서 해외로 수출되는데, 압축기를 통해 부피를 줄여 수출하게 됩니다. 이때 솜이불이나 쿠션과 같은 제품의 경우에는 압축기를 통해 압축이 되지 않기 때문에 헌옷수거함에서 수거하지 않습니다.

이런 건 어떻게 버리나요?

모자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있을 정도로 상태가 깨끗하다면 의류수거함으로 배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너무 낡아서 다른 사람이 사용할 수 없는 정도라면 일반쓰레기(종량제 봉투)로 버려야 합니다.

가방

  • 천 가방의 경우 헤지거나 뜯기지 않고 쓸만한 상태인 경우 의류 수거함으로 배출합니다.
  • 가죽가방의 경우에는 재활용이 어렵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로 배출합니다.
  • 부직포 가방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한 플라스틱 섬유로 일반쓰레기로 배출합니다.
  • 캐리어 가방의 경우 재활용이 불가능하므로 일반쓰레기로 배출합니다.

의류수거함으로 수거하지 않는 물품은 어떻게 버리나요?

의류수거함으로 수거하지 않는 솜이불, 베개, 인형의 경우 대부분 지역에서는 종량제 봉투에 배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종량제 봉투에 배출할때는 다른 쓰레기와 혼합되지 않도록 솜이불, 베개, 인형 등만 넣어서 배출해야 합니다.

일부 지역의 경우 종량제봉투가 아닌 특수 폐기물 마대를 구입해 배출하거나 또는 대형폐기물 신고를 통해 버려야 합니다. 지역마다 배출방법이 다를 수 있으므로 자세한 사항은 각 구청 청소행정과에 문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의류수거함 위치 찾기

각 구청 홈페이지에서 의류수거함 위치 찾기

의류수거함 위치는 각 구청 홈페이지에서 대부분 찾을 수 있으며, 지역마다 배출방법 역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마포구청에서 의류수거함을 검색해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으며 의류수거함 배치 현황 메뉴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

마포구청 의류수거함 검색

해당 메뉴에서는 각 동의 운영주체별(서울시의류재활용협동조함, 친환경협동조합, 지케이협동조합 등) 의류수거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공덕동 의류수거함 위치

강남구청 홈페이지에서 의류수거함 위치를 검색해 보겠습니다. 의류수거함 위치를 검색하면 아래와 같이 의류수거함 위치 안내가 보입니다. 해당 메뉴를 선택하면 엑셀파일로 되어 있는 의류수거함 위치를 볼 수 있습니다. 지도의 형태로 제공되고 있지는 않습니다.

강남구 의류수거함 위치

반면, 의류수거함을 운영하지 않는 지역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도봉구청 웹사이트에서 의류수거함을 검색해 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은 내용이 검색되는데요. 도봉구청의 경우 의류수거함을 운영하고 있지 않으며, 현재 남아있는 의류수거함의 경우에도 순차적으로 철거 예정입니다.

도봉구에서는 헌옷 등의 의류를 배출할때 투명한 비닐에 배출하도록 하고 있으며, 의류수거함에서 수거하지 않는 솜이불과 같은 제품들은 특수 폐기물 마대 또는 대형폐기물 신고를 통해 수거하고 있습니다.

도봉구 의류수거함 위치

120 다산콜센터 문의

구청 웹사이트에서 의류수거함 위치를 찾지 못할 경우 각 구청 청소행정과 / 각 동 주민센터 또는 120 다산콜센터를 통해 의류수거함 위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의류수거함 위치 / 수거품목과 미수거품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