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테나곰

안녕하세요? 안테나곰입니다.

 

서울시에서는 버스에서 사용할 수 있는 서울 버스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공공 와이파이 서비스가 마을버스 전 노선에 이미 구축이 완료되었다고 하네요. 시내 광역버스에는 81% 정도로 나머지는 내년까지 모두 설치가 완료될 예정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서울 시내버스와 마을버스의 공공 와이파이 연결 방법과 와이파이 비밀번호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먼저 시내버스 와이파이는 아래와 같은 형식으로 되어 있는데요. PublicWifi@으로 시작하며 뒤에는 버스번호가 표시됩니다. 각 버스마다 간섭을 받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 이름을 따로 지정해 두었는데요. 아래 캡처 화면에서는 1224번이라고 되어있죠. 만약 2100번 버스의 와이파이라면 뒷자리가 2100번으로 되어있는 와이파이를 선택하면 됩니다. 자신이 타고 있는 차랑의 와이파이에 연결해야 이동 중에도 인터넷 연결이 끊기지 않겠죠?

 

와이파이 마크 앞에 자물쇠가 없는 와이파이는 공개 와이파이인 것 아실 텐데요. 비밀번호 입력 없이 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울시에서는 보안형 와이파이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자물쇠가 달려있는 마크의 와이파이 신호가 바로 보안형 (시큐어) 와이파이입니다. 개방형 와이파이에 비해 보안 기술이 적용되어 있지만, 개인정보나 카드, 금융정보는 입력하지 않는 것이 좋겠습니다.

 

보안형 와이파이에 접속하기 위해서는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하는데요. 아래 사진을 참고하셔서 접속 설정을 해주면 됩니다. 보통은 보안형 와이파이를 선택한 후에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넣으라는 창이 뜨면

서울 시내버스 와이파이의 경우 아이디 비밀번호 모두 소문자로 'wifi'

서울 마을버스 와이파이의 경우 아이디 비밀번호 모두 소문자로 'seoul'

을 입력하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스마트폰의 경우 EAP 방식 등의 메시지가 보이지만 대부분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무리 없이 연결되었습니다.

보안형 버스 와이파이에 접속이 되면 아래 화면과 같이 연결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전에는 버스 안에서 와이파이를 한다라는 것은 정말 상상도 못 했던 일인데요. 인터넷이 모든 사람들에게 필수적인 서비스가 된 만큼 복지의 한 형태로 잘 운영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