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톡에서는 톡서랍 서비스를 출시하였는데요. 누구나 다 쓸 수 있는 것은 아니고 아직 베타 서비스 기간이기 때문에 신청을 한 분에 한해서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저는 언제인지도 모르게 신청을 했었는데, 이번에 카카오톡 톡서랍 베타를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고 알람이 왔더라구요. 그래서 써보게 되었는데, 써보니 아주 좋았습니다.
기존의 카카오톡의 문제점 중 가장 큰 부분은 백업이라 할 수 있는데요. 많은 사진들과 대화가 오고 가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지난날의 대화들이나 사진들을 추억으로 남기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계시고 또는 회사에서 업무적으로 사용하다 보면 각종 파일들이 사라지거나 사라지지 않더라도 정리가 안되서 찾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핸드폰을 바꾼다던가 하면 모든 기존 대화내용이 기기에 저장이 되었기 때문에 사라지는 단점도 있었으며, 카카오톡으로 사진을 자주 주고 받았다면, 기기내에서 카카오톡의 용량이 굉장히 높아질 수 밖에 없다는 점이 단점이었는데요.
이번에 톡서랍을 출시하게 되면서 이런 부분에 대한 단점이 대부분 해소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카카오톡 톡서랍은 주고 받은 미디어 파일을 모아볼 수 있는 서비스인데요. 대화 서랍과는 달리 대화나 미디어 파일을 안전하게 보관하는 서비스입니다. 그렇기에 백업된 데이터를 복원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톡서랍 베타 서비스 기간중에 신청하여 사용할 수 있다는 알람을 받았다면, 톡서랍 이용이 가능합니다.
톡서랍의 기본적인 기능을 볼 수 있는데요. 자동으로 사진이나 동영상을 자동백업할 수도 있으며, 대화내용은 모두 가입시 지정한 비밀번호로 암호화됩니다. 또한, 새기기에서 카카오톡 복원도 가능합니다. 단, 계정 단위로 사용되는 것이기 때문에 카카오톡 계정이 다르다면, 다른 카카오 계정의 톡서랍에서 데이터를 복구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톡서랍에 가입하면 과거 데이터 업로드라는 화면이 나오면서 기존 데이터를 업로드 할 것인지 묻게 되는데요. 당장 하기 싫다면 다음번에 할 수도 있으므로 건너뛰기를 할 수도 있습니다. 대화내용과 미디어 파일을 업로드하게 됩니다.
톡서랍은 메모,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 대화, 연락처를 따로따로 모아보는 것이 가능합니다. 연락처의 경우 자동으로 백업되기 때문에, 혹시 연락처를 모두 삭제했더라도 카카오톡 톡 서랍으로 복원이 가능하겠죠?
카카오톡 톡서랍은 총 300GB의 용량을 주는데요. 무료로 이만큼의 용량을 주는 것은 참 괜찮은 것 같습니다. 기존에는 스마트폰 용량이 있다보니 수십기가바이트를 카카오톡 데이터가 차지할 경우 개별로 삭제하기도 어렵고 그렇다고 일괄 삭제할 수도 없는 진퇴양란이었는데, 업로드 후에 중복된 사진파일의 경우 핸드폰에서 삭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그럴 경우 스마트폰의 여유 공간이 늘어나서 더욱 편리하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해 집니다.
대화는 실시간으로 자동 백업이 된다고 하는데요. 안전하게 암호화되며 재설치시 복원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카카오톡 톡서랍은 친구리스트에서 자신의 프로필을 눌러 나와의 대화창에서 상단 위쪽을 보면 서랍모양으로 보이는 아이콘이 있는데요. 이 아이콘을 터치하면 카카오톡 톡서랍에 접근이 가능합니다.
PC버전 카카오톡에서도 카카오톡 톡서랍을 볼 수 있습니다. 나와의 대화창을 열어 오른쪽 상단 햄버거 메뉴를 클릭하면 내 서랍 메뉴에서 볼 수 있으며, 메모, 사진, 동영상, 파일, 링크 중 확인하고 싶은 메뉴를 클릭하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를 클릭하면 브라우저가 열리면서 카카오톡 톡서랍 내용을 볼 수 있습니다. 검색도 폴더 만들기도 PC에서 가능하다 보니 매우 편리합니다.
오늘은 카카오톡 톡서랍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