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 01

이번글에서는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가지 카드마다 각자 다른 할인혜택과 한도가 있기 때문에 부지런하신 분들의 경우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가지고 다니면서 상황에 맞게 카드를 선택하고 결제하시는 경우도 있습니다. 특히 국민카드의 경우 실적이 공유되는 카드가 있어 그것을 굴비, 반굴비 카드라고 부르고 다른 카드사에 비해 특히나 많은 종류의 카드를 발급받아 사용하게 되는데요.

 

평소 단촐하게 한 두장의 카드만을 사용하던 저도 국민카드를 사용하고보니 이런 저런 카드를 발급하게 되어 갯수 자체가 많이 늘게 되었습니다. 요즘 같아선 지갑도 잘 안들고 다니시는 분들도 많은데, 이렇게 많은 카드를 들고 다니는 건 좀 무리겠죠.

 

국민카드에서는 알파원카드라는 것을 내놓았는데요. 이 알파원 카드는 특허 문제가 있는지, 다른 카드회사에서는 나오지 않았고, 사실 다른 카드회사에서 보다는 국민카드에서 훨씬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국민카드 알파원카드란?

알파원카드는 삼성페이와 엘지페이에 등록이 되지 않는데요. 이유는 가상의 카드이기 때문입니다. 한 장의 카드로 미리 설정해놓은 다양한 곳에서 각각 다른 카드로 결제가 되도록 설정할 수 있으며, 실물카드는 딱 한장 알파원카드 하나만 들고다니면 매번 신경쓰지 않아도 자동으로 바꿔주는 오토체인지 기능을 겸비한 똑똑한 카드인데요. 이뿐만 아니라 신용카드 뿐만아니라 체크카드로도 알파원카드는 앱에서 설정만 해주면 바로 변신이 가능합니다.

 

국민카드 앱카드에서 알파원카드 설정 방법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 02

알파원카드는 KB앱카드를 통해서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발급을 당연히 받은 후에만 해당 메뉴가 나오며, 설정할 수 있습니다. KB앱카드에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 03

아래쪽으로 먼저 팝업이 되면서 등록된 자신의 카드 목록이 보이게 되는데요. 카드위에 캡쳐화면의 왼쪽과 같이 알파원 마크가 있다면, 알파원카드와 현재 연결되어 있는 카드라는 뜻입니다.

 

따로 오토체인지를 설정하지 않은 영역에 대해서는 기본 결제카드로 연결시켜놓은 카드로 결제가 되게 됩니다.

팝업된 카드 목록을 내리고 메인화면을 위로 올려 보면, 알파원 카드 관리 부분이 나옵니다. 큰 영역으로 일반 국내결제, 교통카드, 해외결제 영역에 설정한 카드 아이콘이 나오는데요. 저는 비즈 티타늄 카드로 동일하게 설정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오토체인지 설정

알파원카드는 오토체인지라는 아주 편리한 기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의 설정을 위해 알파원 카드 관리 부분에서 오토체인지 바로가기 버튼을 터치합니다.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 04

오토체인지가 무엇인지 먼저 설명드리자면, 예를 들어 국내 결제를 모두 비즈 티타늄으로 하겠다고 설정했을때, 만약 커피를 마시고자 한다면 비즈티타늄카드에는 커피 영역할인이 없어 할인해주는 다른 카드로 매번 알파원카드를 설정했다 결제후 다시 바꿔줘야겠죠? 사실 이 과정이 너무 귀찮아서 안하게 되는데 알파원카드는 원하는 영역에서 결제할 카드를 미리 설정해 놓으면 결제시 자동으로 설정한 카드로 결제하도록 만들어 주는 시스템입니다. 너무 편리하죠?

 

오토체인지 영역 : 외식 [ VIPS/아웃백/외식업종 ] 주유 [ SK에너지/GS칼텍스/주유업종 ] 통신 [ 이동통신/통신기타 ]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 05

편의점 [ GS25/CU/편의점업종 ] 커피 [ 스타벅스/커피빈/커피업종 ] 교통 [ 버스지하철/택시 ] 쇼핑 [ 이마트/롯데마트/백화점/대형마트업종 ] 뷰티 [ 올리브영/뷰티업종 ] 

 

위와 같이 세세한 부분으로 설정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커피업종은 이마트카드로 자동결제하도록 하고 스타벅스의 경우 일반 결제카드인 비즈티타늄으로 결제하게 설정해 놓는다면, 해당 지점에서 결제시 매번 앱카드를 통해 카드를 바꿔주지 않아도, 자동으로 설정해 놓은 카드로 결제가 가능합니다. 따로 할인을 받기 위해 가방을 뒤적이지 않아도 되므로 너무 편리하죠.

 

특히 이런 시스템은 말씀드린대로 반굴비인 이마트 카드나 CJ카드에서 빛을 발하는데요. 해당 카드들을 연회비가 저렴한 온라인 전용 카드로만 발급받아 알파원카드로 해당 업종으로 설정해놓으면 다른 카드 실적에 따라 실적이 연결되어 자동으로 커피 업종에서 1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CJ 카드의 경우도 할인을 적용 받을 수 있습니다.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 06

알파원카드 기본결제카드 설정하는 방법

기본 결제 카드를 바꾸고 싶다면 KB 앱카드의 오른쪽 상단 메뉴 아이콘을 클릭합니다.

알파원카드 아이콘을 상단에서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터치합니다.

알파원카드관리 화면에서 결제 / 교통 / 해외카드를 변경이 가능합니다. 원하는 영역을 선택하여 자신의 카드로 변경하면 되겠죠?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결제카드 확인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 07

알파원카드로 결제시 어떤 카드로 결제되었는지 궁금하죠? 국민카드에서는 방금전에 결제한 건이 어떤 카드로 결제되었는지 바로 바로 알려주기 때문에 매우 편리한데요. 만약, 원하는 카드로 결제되지 않았다면, 기본 영역의 결제카드를 잘 못 선택하지 않았는지 또는 오토체인지 영역을 잘못 선택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카드 발급시 자동으로 임의의 카드로 설정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발급 초기에는 반드시 설정을 한번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오늘은 KB국민카드 알파원카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