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연치료 성공! 건강관리물품 신청 방법

금연치료 성공! 건강관리물품 신청 방법 2

새해부터 금연에 다시 도전하시는 분들 많으실 것 같은데요. 저 역시 꽤 오랜 기간 동안 흡연을 했었는데 매번 금연치료를 시도하다가 올해에는 드디어 금연하게 되었습니다.

금연치료는 보건소와 병원에서 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보건소에서 금연치료를 하게 될 경우에는 금연보조제(니코틴 패치)나 껌 종류, 지압기 등을 제공하고 2주 정도에 한번 정도 보건소에 방문을 하게 됩니다. 보건소에서 매번 이산화탄소 측정 같은 걸 하게 되고, 다음 올 때까지의 니코틴 패치나 껌 종류와 상담을 받게 되는데요. 이런 서비스는 처음 등록 후 6개월 동안 제공된다고 해요.

만약 6개월 때까지 금연에 성공하게 되었을 경우 소변검사를 통해 금연 여부 확인 후에 기념품을 받게 되는데요. 구청마다 예산에 따라 기념품은 다르다고 합니다. 저희 구청은 재래시장에서 쓸 수 있는 온누리 상품권이었습니다.

저는 보건소 금연치료(금연클리닉)를 했다가 2-3개월 금연을 했었는데요. 3개월째 흡연을 다시 하게 되어 꽤 오랜 기간 흡연을 다시 했었습니다. 그러다 보건소에 또 가긴 그래서 이번엔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진행하는 병의원에서 하는 금연치료를 하게 되었어요.

금연치료 성공! 건강관리물품 신청 방법 3

출처 : 국민건강보험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진행하는 금연치료는 금연치료 지정 병원에서 할 수 있는데요. 처음 등록 시에는 등록을 하고 1주나 2주에 한 번씩 의료기관에 방문하여 금연치료 약품을 받게 됩니다.

주로 바레니클린 (상품명으로는 챔픽스)를 받게 되는데요. 의사님의 처방에 맞춰서 금연치료용으로 처방을 받게 됩니다. (단, 부작용이 꽤 있을 수 있습니다. 꼭 확인해 보세요.)

병의원에서 금연치료를 받은 경우 2016년 이전까지는 6개월 뒤 금연 유지를 확인한 후에 성공 인센티브 10만 원을 국민건강보험 측에서 줬었는데요. 2016년부터는 진료상담 시 1~2회에 내는 본인부담금 20%를 100% 환급하는 것으로 이수 인센티브로 전환되었습니다. 대신 3~6회 방문 시 본인부담금이 없습니다.

이수 인센티브와 건강관리 물품 신청을 받는 것은 6회 상담 또는 56일 이상 투약 시 제공됩니다. 따로 신청을 하지 않아도 일정 기간이 지난 후 등록한 주소로 안내장이 배송됩니다. 어떤 분은 문자로도 먼저 받았다고 하시던데, 저는 문자는 않오더라구요. 실제로 금연을 하고 있는지 아닌지는 따로 검사하거나 물어보지 않습니다.

금연치료 성공! 건강관리물품 신청 방법 4

금연치료 건강관리 물품 신청은 카스 디지털 체중계 모델명 HE-43 이 기본으로 제공됩니다. 아마도, 금연하게 되면 식욕이 올라가는데 체중 관리를 하면서 건강을 유지해라 라는 뜻일 것 같습니다.

금연치료 건강 관물품으로 두 번째는 두 가지 물품 중에서 선택할 수 있는데요. 오므론 자동혈압계 OMROM HEM-7320 제품과 아쿠아픽 소닉 펄스 음파 전동 칫솔 AQ-111 제품 중 한 가지 모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금연치료 성공! 건강관리물품 신청 방법 5
금연치료 성공! 건강관리물품 신청 방법 6

다나와 최저가를 알아봤는데요. 전동칫솔의 경우 다나와 최저가는 높지만, 중고가는 오히려 오므론 혈압계가 더 높은 이상한 현실.. (다나와 최저가와 중고나라 중고가는 이 글을 쓰는 17년 12월 1일 기준으로 변동이 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금연치료 성공! 건강관리물품 신청 방법 7

금연치료 건강관리 물품 신청서입니다.

선택 장애가 있는 저는 엄청나게 고민하다가 결국 가정용 혈압계를 선택했습니다. 사실 체중계도 망가져서 마침 필요했었고 전동칫솔보다는 집에 혈압계 하나 있는 것도 좋은 것 같더라고요.

금연치료 건강관리 물품 신청은 보내온 안내장에 지급신청서에 내용을 작성하고 동봉된 봉투에 넣어 우편으로 보내면 됩니다. 또한, 해당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안내장에 적힌 FAX로 전송하거나, 대표번호인 1577-1000으로 전화로 건강관리 물품 신청도 가능합니다.

만약, 안내문 도착 주소와 같은 곳으로 받기를 원할 경우 전화로 물품만 선택하여 신청 가능하며, 안내문 도착 주소와 다른 곳에서 물품을 받기 원한다면 안내문을 작성하여 공단으로 우편, 팩스, 내방해야 한다고 합니다.

배송은 체중계와 선택한 물품이 따로따로 올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배송할 때 연락이 온다고 하더라고요. (저는 신청한 지 꽤 되었는데, 아직 오지 않고 있습니다.) 혹시 기한 내에 신청하지 못했을 경우 다음 해 4월 다시 안내문을 보내준다고 합니다.

너무 배송이 안돼서 제대로 신청이 된 건지 국민건강보험공단 측에 연락해 봤는데요. 금연치료 건강관리 물품 신청했는데, 언제 오냐고 대표번호로 전화를 했더니 신청은 잘 되어있고 시간이 좀 걸린다고 하더라고요. 신청하시고 느긋하게 기다리시면 될 것 같습니다.

요즘, 흡연이 가능한 곳도 많이 없고, 또 주변에서 주는 눈치 때문에 흡연하기가 참 쉽지 않은데요. 다가오는 새해에는 금연 한번 고민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덧글 2개

    • 안녕하세요.
      이 블로그는 개인적인 목적으로 정보를 정리하는 곳으로, 의료 관련 상담을 해드리지는 않습니다.
      건강보험관리공단 또는 가까운 보건소 금연치료 클리닉에 문의해 보시는 게 어떨까요.

      응답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