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에서 수평 맞추는 수평계 어플 추천 – 수평계를 써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수평계는 선반이나 액자를 달 때 또는 테이블이 기우뚱할 때 수평을 맞추는 용도의 도구인데요. 기존에는 아래 도구로 가운데 공기방울이 수평이 맞게 되면 가운데 표시된 눈금 두 개 안에 들어가게 되어 수평이 맞는지 아닌지 확인할 수 있도록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정말 가끔 생기는 일로 이런 수평계를 직접 가지고 다닐 수는 없겠죠. 갑자기 수평을 맞춰야할 일이 있다면 안드로이드에서 수평계 어플을 설치하면 스마트폰의 자이로 센서를 이용하여 간단하게 수평을 맞출 수가 있습니다.
아이폰 같은 경우 초창기부터 수평계 어플이 내장되어 있었기 때문에, 따로 수평계 어플을 설치할 필요는 없는데요. 안드로이드의 경우 제조사에 따라 어플 구성이 다르기 떄문에, 수평계가 설치되어있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LG 스마트폰의 경우에도 수평계 어플은 없더라고요.)
TABLE OF CONTENTS
안드로이드 수평계 어플 추천 Smart Level
이럴 때는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수평계 어플을 설치하면 됩니다.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수평계”로 검색하면 다양한 수평계 어플을 볼 수 있습니다. 저는 이중에 수평계 : Smart Level이라는 앱을 추천드립니다.
수평계 앱을 설치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광고가 포함된 앱이지만, 하단 광고 바 외에 귀찮은 광고는 없기 때문에 편하게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앱을 실행시킨 상황에서 스마트폰을 탁자에 놓고 탁자의 오른쪽을 올려보면, 가운데 공기방울이 오른쪽 위로 올라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또한, 상하좌우로 수평이 안 맞는 것도 한꺼번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동그라미 부분은 공기방울로 생각하면 좋은데요. 원래 수평계의 원리가 공기방울로 측정하기 때문에 수평계 어플에서도 공기방울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오른쪽이 올라가고 왼쪽이 내려간 상태라면 공기방울은 더 높은 쪽으로 움직이겠죠. 그래서 오른쪽으로 공기방울이 치우치게 됩니다. 이럴 경우 오른쪽을 좀 내리던지 또는 왼쪽을 오른쪽에 맞춰 올리게 되면 수평이 맞게 됩니다.
스마트폰 수평계의 경우 X축과 Y축을 함께 볼 수 있다는 점인데요. 수평이 맞을 경우 공기방울이 빨간색으로 바뀌게 됩니다. 좌우의 수평은 맞았는데 위아래의 수평은 안 맞는 상태인데요. 현재는 위쪽이 올라가 있는 상태로 공기방울이 위로 올라가 있습니다.
이를 아래쪽을 위쪽과 같은 높이로 높이던지 또는 위쪽을 아래쪽과 같은 높이로 낮추게 되면 수평이 맞아지게 됩니다. 공기방울도 빨간색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점이 있습니다. 요즘 카메라 부분이 굉장히 커지면서 바닥에 놓았을 때 스마트폰이 똑바로 놓이지 않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상태에서 수평계 측정은 좀 무리이겠죠. 먼저 스마트폰이 수평이 되도록 한쪽을 카메라 높이만큼 받쳐주던지 또는 카메라 섬 높이를 맞춰주는 케이스를 사용하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수평을 맞춰야 할 때 사용할 수 있는 안드로이드 수평계 어플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