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찾기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찾기 2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 오미크론 변이가 다수가 되면서 기존 검사, 진료, 치료 체계도 변하게 되었는데요. 하루 2-3만명의 확진자가 확진되는 상황이기 때문에, 중증화, 사망 위험이 높은 고위험군의 치료에 집중하고, 그 외 경증 확률이 높은 일반인의 경우에는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 자가격리 / 치료하는 것으로 방침을 변경하였습니다. 여기서 호흡기 전담 클리닉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챶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호흡기 전담 클리닉이란?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경우 중증화율이 높지 않기 때문에 감기와 코로나의 구분이 쉽지 않을 수 있는데요. 특히 지금은 건조한 겨울철이기 때문에 감기에 걸리는 경우도 많은데 혹시나 병원에 갔다가 오히려 코로나에 걸리지 않을까 역으로 걱정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코로나 의심이 되는 경우에도 내가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는데요.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병원 내 감염을 막기 위해 양압과 음압시설을 갖춘 병원으로 호흡기를 전문으로 치료하는 곳으로서 발열, 기침 등의 호흡기 증상의 환자를 진료하기 위해 운영되는 병원입니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일반 환자들과의 동선을 분리하여 최대한 섞이지 않도록 하고, 진료실에서도 환자쪽에는 음압, 진료인 쪽에는 양압으로 진료실에서의 감염을 막아 안심하고 진료받을 수 있으며, 코로나 의심시 신속항원검사를 통한 검사와 양성일 경우 (일부 병원의 경우) PCR검사가 바로 가능하며, 필요에 따라 처방을 받을 수 있습니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무료로 진료받을 수 있나요?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일반적인 병의원 진찰시와 마찬가지로 진찰료가 있습니다. 진료비는 의원급 5,000원 / 병원급 6,500원 / 종합병원급 9,100원 입니다.

     

    또한, 신속항원검사, PCR검사의 경우 의사의 진찰 후 증상이 의심되서 받는 경우에는 무료이지만, 무증상이며 의사의 의심 소견 없이 본인의 희망으로 검사를 받는 경우 의료보험이 적용되지 않아 별도의 검사비용이 청구됩니다.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호흡기 전담 클리닉은 2022년 2월 5일 기준 403곳이 운영 중으로, 전국으로 따지면 많은 숫자는 아닙니다.

    검색은 보건복지부 웹사이트의 호흡기전담클리닉 페이지에서 검색할 수 있으며, 신속항원검사 가능 여부와 진료시간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찾기 3
    출처 : 보건복지부 웹사이트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이란?

    위에서 호흡기 전담 클리닉에 대해서 설명드렸는데요.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은 또 뭔가 싶으실겁니다. 호흡기 전담 클리닉과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은 차이점이 있는데요. 바로 호흡기 환자와 일반 환자와의 동선이 분리가 되는지, 또 음압 양압 시설 유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가 우세종이 된 이후 2022년 1월 27일 부터 신청을 받아 운영을 하는 동네 병의원을 말하는데요.

    경증, 무증상 확진자가 폭증하는 것을 예상하여 근처의 의료기관에서도 신속항원검사, 재택치료관리를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을 신청을 받아 지정하고 있습니다. 단,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의 경우 호흡기 전담 클리닉과 달리 감염 예방 시설이 없어 병원 내에서 감염이 될 확률을 줄이기 위해 철저한 사전예약제로 운영한다고 하니 꼭 방문전 방문하시려는 의료기관에 사전 전화 상담 받으시기 바랍니다.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에서는 병의원의 상황에 따라 신속항원검사, PCR검사, 재택치료 중 가능한 치료나 검사만 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해당 의료기관에서 어떤 검사와 치료를 하는지 방문 전 전화로 확인해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찾기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은 현재 1000여곳이 지정되어 있는데요. 각 병의원별로 신속항원검사, PCR 가능 여부가 다릅니다. 또한, 새로 지정되거나 병의원의 사정에 따라 해제되는 경우가 있어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하여 해당 의료기관에 직접 전화 통화로 상담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찾기 4
    출처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웹사이트

    이번 글에서는 호흡기 전담 클리닉과 호흡기 지정 의료기관 찾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2월말 ~ 3월에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더욱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건강 유의하시고 꼭 생활방역, 개인방역에 힘쓰시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방법 및 부작용, 유의사항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방법 및 부작용, 유의사항 – 코로나19가 최근에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하루 확진자가 만명을 넘어설 예상인데요. 예측에 의하면 하루 2만명 확진자까지도 발생

    antennagom.com

     

    백신패스 발급 방법 간단 정리

    백신패스 발급 방법 간단 정리 –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실행되면서 백신패스 적용 업종도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가게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백신패스를 직원에

    antennagom.com

     

    카카오톡 백신접종 인증 QR코드 받는 방법 (접종 증명서)

    카카오톡 백신 접종 인증 QR코드 받는 방법 (접종 증명서) – 코로나 백신을 맞으시는 분들이 점차 늘어가면서 백신 인센티브 역시 늘고 있는데요. 당장은 4차 유행 때문에 수도권에는 4단계 거리

    antennagom.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