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보안을 이유로 청와대에 가까이 가면 언제나 어디가시냐고 가는 길을 제지하던 시절이 있었는데요, 청와대라고 하면 굉장히 엄중하고 어렵고 철옹성같고 일반 시민들과는 왠지 동떨어진 느낌이 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광화문 대통령을 공약으로 내세운 문재인 대통령 정권이 들어선 이후로 이런 부분들이 많이 완화되어 왔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인기에 따라 청와대를 관람하고자 하는 분들이 엄청나게 늘었는데요. 실제로 지난 박근혜 전 대통령 시절인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월 평균 6,599명이었던 관람신청 인원이 문재인 대통령 정권이 들어서며 월 평균 2만 2,118명에 달해 4배에 달하는 엄청난 인파가 청와대를 매달 방문하고 있다고 합니다. 운이 좋으면 문재인 대통령을 멀리서나마 볼 수 있는 기회가 있을지도 모른다고 생각하니 정말 두큰 두큰해집니다.

관람일정 및 인원선택

청와대 관람신청은 매주 화요일에서 금요일과 둘째, 넷째 주 토요일에 무료로 관람이 가능한데요. 개인 관람(10명 이하) 또는 단체관람 (200명 이하)로 신청이 가능하며, 토요일은 10인 이하 개인관람만 받는 다고 합니다. 관람은 1일 4회 오전 10시, 11시, 오후 2시, 3시로 1회당 350명에서 450명까지 신청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버튼을 누르면 아래의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최대 6개월까지의 달력이 나오게 되는데요. 청와대 관람 신청을 원하는 날짜를 선택합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2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관람시간 선택

신청가능한 날짜를 클릭하면 시간과 관람인원을 선택할 수 있게 됩니다. 이 글을 쓰고 있는 11월 4일 기준으로는 내년 2월 말까지 모두 마감이었습니다. (ㅠㅠ) 천천히 계획하시고 그 날짜에 일정을 맞추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개인 관람의 경우 10명이하로만 받고 있습니다. 그 이상은 단체관람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인원 수정이 힘들 수 있으므로 처음부터 계획을 잘 잡으셔야 할 것 같습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3

대표자 정보 입력

휴대폰 인증을 받은 후에 이메일, 신청 비밀번호 (수정을 위해 기억해 두세요.)를 입력하면, 다음엔 대표자의 개인 정보를 입력합니다. 관람 신청시 대표자 뿐만 아니라 동반인 역시 신분증이 있어야 합니다. 관람 신청시 뿐만 아니라 관람 시에도 현장에서 확인하니까 주민등록번호가 틀리지 않게 해야 하며 관람일에 추가나 교체는 절대 불가능 합니다. 외국인의 경우에는 여권 번호를 받습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4

동반인 정보 입력

대표자 정보 입력이 완료 되면 청와대 관람 신청을 할 동반인의 정보를 입력해야 합니다. 동반인의 경우에도 주민등록번호와 주소입력이 필요하며, 대표자 제외한 동반인이 3명일 경우에 3명 모두 개인 정보가 필요하다는 것을 기억하세요~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5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주의사항

1) 24시간 내 모든 절차를 완료하지 않으면 청와대 관람 신청한 내용 전체가 취소된다는 것을 주의하셔야 합니다. 

2) 수정은 관람 2주전 일요일까지만 가능합니다.

3) 미성년자는 반드시 보호자 동반하에 입장할 수 있다고 합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6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7

청와대 관람 신청 주의 사항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8

청와대 관람 순서

청와대 관람순서

청와대 관람 순서는 만남의 장소 → 홍보관 → 녹지원 → 구 본관터 → 본관 → 영빈관 → 칠궁(선택코스) → 청와대사랑채(선택코스) → 만남의장소(선택) 으로 되어있습니다.

10시 관람의 경우 9시 50분까지 만남의 장소에 도착해야 합니다. 대표자가 신분증을 지참하여 관람 안내소에서 확인을 받은 후 청와대까지 아주 짧은 구간을 가는 단체 버스에 탑승하게 됩니다. 

홍보관에서 관람의 주의사항등을 듣고 녹지원, 구 본관터, 본관, 영빈관 등을 관람하게 되며, 경사가 조금있는 편이라 혹시 다리가 많이 불편하신 어르신을 모시고 가실 경우 휠체어를 대여하여 관람할 수 있습니다. 유모차 역시 준비되어 있었습니다.

영빈관을 마지막으로 단체 관람은 끝나고 선택으로 칠궁을 볼지 사랑채를 볼지 아니면 처음 모였던 경복궁 주차장으로 돌아가는 단체 버스에 탑승할지 결정하면 됩니다.

참고로 칠궁의 경우 청와대 관람을 한 사람만 관람을 할 수 있으므로 시간 여유가 되신다면 반드시 칠궁까지 보고 오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9

 

청와대 관람 신청 후 관람일 당일 만남의 장소는 어디인가요?

청와대 관람당일, 관람시간 10분전까지 모이셔야 할 곳은 경복궁 동편 주차장입니다. 조금 헷깔려서 저의 경우 지도를 찾아보고 갔었는데요. 동편 주차장이 안국역과 경복궁역의 중간 정도에 위치하고 있어 지하철로 방문하시는 경우 편한 방법으로 찾아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청와대 관람 신청 방법과 관람 순서 정리 10

 

[다음글] 너무나 좋았던 청와대 관람 후기, 관람시 유의사항 알려드려요!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