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4대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 – 사대보험이란 바로 노령 국민연금, 질병 건강보험, 상해 산재보험, 실업고용보험 등 4대 사회보험 제도를 뜻하는 말입니다. 이를 줄여서 4대 보험 (사대보험)이라고 하는데요. 4대 사회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는지를 확인하는 사대보험 가입내역 증명서 또는 4대 보험 가입증명서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대부분 대출이나 어린이집 입소 시 준비를 많이 하십니다.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발급방법

4대보험 가입증명서는 따로따로 각 기관에서 출력을 할 수도 있지만, 4대 보험 정보연계센터 웹사이트를 통하면 한꺼번에 출력이 가능합니다. 

 

STEP 1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접속 후 비회원 로그인을 클릭합니다.

STEP 2 공인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4대보험 정보연계센터 접속

STEP 3 로그인을 하면, 개인 비회원 이용 서비스 마이 페이지에서 증명서 신청 /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증명서 신청 발급 버튼 클릭

STEP 4 유의사항을 확인합니다. 타기관 제출용으로 발급을 원하는 경우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를 작성하여 국민연금공단, 국민건강보험공단, 근로복지공단의 지사 민원창구 중 한 곳으로 신청해야 합니다. 

STEP 5 4대 보험 가입내역서는 현재 시점에 대한 사항만 나옵니다. 그러므로 과거의 가입이력이나 과거 시점에서의 가입자 명부, 300인 이상 사업장의 가입자 명부, 일부 직원에 대한 가입자 명부, 4대 사회보험료 납부 관련 증명서는 발급되지 않습니다. 해당 내용에 대한 발급은 유의사항에 쓰여있는 방법으로 발급 신청하면 됩니다.


유의사항 확인

STEP 6 사대보험 가입 증명서는 현재 시점에 대한 자료만 확인되며, 과거시점에 대한 자료는 발급이 불가능하므로 과거 시점에 대한 사대보험 가입 증명서는 원하는 보험의 해당 공단으로 요청하라는 확인 메시지가 또 나옵니다.

 

STEP 7 4대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페이지가 나옵니다. 수정할 내용이 있다면 수정 한 후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사회보험 가입내역 확인 청구서 페이지

STEP 8 증명서 상세내역 화면에서 처음에는 아무것도 나오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통신 중으로 표시가 될 때까지 새로고침을 눌러보면 되는데요. 모든 증명서가 준비되는 시간이 그렇게 오래 걸리지는 않습니다. 

 

STEP 9 새로고침을 클릭한 후 모든 증명서 처리여부에 출력 가능이라는 표시가 되면 준비가 완료된 것입니다. 출력은 1회에 한해 가능하기 때문에 반드시 모든 증명서가 출력 가능된 후에 출력 버튼을 클릭하여 프린트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출력가능 표시를 확인

STEP 10 시험출력 버튼을 눌러 프린터와 연결이 잘 되어 있는지, 프린트가 가능한지 체크를 한번 해보시기 바랍니다. 아래는 미리보기를 한 상황인데요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한장에 4대 보험 내역이 모두 들어가 있습니다.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에는 아래와 같은 내용이 포함됩니다.

  • 발급하는 본인의 현재 4대보험 가입 내역
  • 취득된 자격 (지역 / 직장)
  • 직장가입자의 경우, 사업장의 관리번호와 명칭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를 요청하는 곳도 꽤 있습니다만, 사실 사대보험 가입 내역 확인서는 확인용으로만 발급되어, 대출, 재직증명, 경력증명에는 법적인 책임이 없다고 합니다. 만약, 타 기관 제출을 위한 용도로 발급을 원할 경우 건강보험공단, 국민연금공단, 근로복지공단의 지사 창구로 신청해야 합니다.


4대보험가입내역증명서 미리보기 화면

만약, 출력가능한 프린터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프린터가 없더라도 공문서 출력을 가능하게 해주는 모두의 프린터를 설치하셔서 PDF로 저장하시는 것도 가능합니다. 아래 글을 참고해 보세요.

 

홈택스 / 정부24 민원서류, 공문서 프린터 없이 PDF 저장하는 방법

홈텍스 / 정부24 민원서류, 공문서 프린터 없이 PDF 저장하는 방법 – 홈택스나 정부24, 민원24 사이트를 이용하여 민원서류나 공문서를 발급할 경우 꼭 프린터를 이용해서 출력만 가능한 경우가 있

antennagom.com

 

이번 글에서는 사대보험 가입내역 확인서 (4대 보험 가입 증명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

이 글에서는 건강보험 자격득실 확인서 발급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는 말 그대로 건강보험 자격을 언제 취득하고 언제 자격을 잃었는지에 대한 기록인

antennagom.com

 

국세 납세 증명서 / 지방세 완납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국세 납세 증명서 / 지방세 완납 증명서 인터넷 발급 방법 – 중도금 대출 등을 받을 때 은행에서 대출에 필요한 서류 리스트를 받게 되는데요. 여러 가지 서류가 있지만, 국세 납세 증명서, 지방

antennagom.com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