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G/Health작성일 : 2022. 2. 12.

(2월 9일 기준) 코로나 확진자 / 밀접접촉자 / 동거인 가족 격리기준, 격리기간, 격리해제일

자가격리기준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준 / 격리기간 (밀접접촉자, 동거인 가족) - 코로나 확진자수가 일당 5-6만명이 넘어서고 있고,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 대응으로 PCR 검사 대상과 격리기준, 격리기간등이 일제히 변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정확하게 어떻게 해야 하는지 궁금하신 것 같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코로나 확진자 격리기준과 밀접접촉자, 동거인 가족 등은 격리를 해야 하는지, 격리기간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확진자 격리기준 / 격리기간 (2022년 2월 9일 조정안 기준)

    격리기간 백신 접종과 관계 없이 7일
    격리기간 계산 증상 유무 상관없이 검체 채취일로부터 7일

     

    확진자는 기존 백신접종여부에 따라 7일 또는 10일동안 격리하였으나 2월 9일 부터는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간 격리하게 됩니다. 이 기간이 지나면 PCR 검사 없이 격리 또는 감시 해제가 됩니다. (확진자는 PCR 검사 없이 해제 되지만, 가족 또는 동거인의 경우 자가격리 해제시 PCR 검사에서 음성이 확인되야 격리가 해제됩니다.)

     

    접촉자 격리기준 / 격리기간 (2022년 2월 9일 조정안 기준)

    격리대상 - 동거인 중 백신 미 접종 / 미 완료자
    - 감염취약시설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시설, 장애인시설) 내 밀접접촉자
    격리통보 동거인이 있는 경우 최초확진자를 통해 일괄 통보
    격리기간 : 일반인 / 재택치료자 동거인  - 백신 접종 완료자는 격리 면제 / 7일 수동감시
    - 미완료자는 7일 격리
    격리기간 : 동거인 중 추가 확진자 발생시 - 추가 확진자는 검체채취일로부터 7일 격리 (확진자 격리기준과 동일)
    - 그 외의 공동격리자는 최초 확진자 격리해제시 동시 해제
    격리, 감시해제 시 검사 격리, 감시 해제 전 1회 PCR검사 후 음성 확인되야 해제
    격리, 감시해제 만료 시간 7일차 24:00 (= 8일차 0시)

     

    2022년 2월 9일부터 접촉자에 대한 격리대상이 대폭 완화되었는데요. 9일부터는 코로나 확진자와 함께 식당에서 음식을 같이 먹어도 백신 접종 여부와 상관없이 자가격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바뀐 방역기준에 따라 접촉자인 경우 자가격리 되는 경우는 백신 미 접종자나 미 완료자인 가족 또는 동거인인 경우 7일간 자가격리를 하게 됩니다. 만약, 가족 또는 동거인이라도 백신 접종완료자인 경우에는 자가격리를 하지 않고 7일간 수동감시를 하게 됩니다. 확진자의 가족 또는 동거인이 아닌 경우 (기존과 같은) 밀접접촉자는 자가격리의 대상이 아닙니다.

     

    단, 감염취약시설 내 밀접접촉자인 경우 2022년 2월 9일 이전과 마찬가지로 자가격리해야 하며, 감염 취약 시설은 장기요양기관, 정신건강시설, 장애인시설을 뜻하며 장기요양기관에는 요양병원, 요양원, 주간보호 센터등을 말합니다.

    7일간 수동감시란 뭔가요?

    접촉자 수동감시는 7일동안 스스로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발생하는지 확인하는 것으로 만약 이러한 증상이 발현되면 관할 보건소에서 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2차 백신을 맞았는데요 접종완료자인건가요?

    접종완료자는 2차 백신을 접종한 후 14일에서 90일 이하인 경우 또는 3차 접종자를 뜻합니다. 따라서, 1차 접종만 했거나, 2차 접종 후 14일 미만, 또는 90일 초과 하였으나 3차 접종을 하지 않은 경우는 접종 미완료자로 분류됩니다.

    확진자의 가족 또는 동거인으로 자가격리 또는 수동감시 7일이 끝나면 그냥 해제되는 건가요?

    확진자의 가족 또는 동거인이라면 백신 접종완료자인 경우 수동감시 7일, 백신 미접종자인 경우 자가격리 7일을 해야 하는데요. 확진자의 경우에는 검체 채취일로부터 7일이 지나면 자동으로 자가격리가 해제되지만, 가족 또는 동거인의 경우 확진자(치료자)가 치료종료라는 연락을 받게 되면 (자가격리 7일 후가 됩니다.) 바로 선별진료소로 이동하여 해제전 PCR 검사를 받고 음성판정이 되면 자가격리 또는 수동감시가 비로소 해제됩니다. 여기서 양성이 나올 경우 해당하시는 분은 다시 자가격리에 들어가게 되며, 해제전 PCR 검사에서 음성이 나온 나머지 가족 또는 동거인은 그대로 자가격리가 해제됩니다.

    7일간의 자가격리가 끝나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나요?

    자가격리가 해제되면 일상생활로 돌아갈 수 있으나 3일간은 마스크 상시착용, 다중이용시설, 감염취약시설등 감염위험도가 높은 시설의 방문이나 이용을 최대한 자제해야 합니다.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찾기

    내 주변 호흡기 전담 클리닉 찾기 (호흡기 진료 지정 의료기관) - 오미크론 변이가 다수가 되면서 기존 검사, 진료, 치료 체계도 변하게 되었는데요. 하루 2-3만명의 확진자가 확진되는 상황이기

    antennagom.com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방법 및 부작용, 유의사항

    코로나 치료제 팍스로비드 복용방법 및 부작용, 유의사항 - 코로나19가 최근에는 오미크론 변이로 인해 하루 확진자가 만명을 넘어설 예상인데요. 예측에 의하면 하루 2만명 확진자까지도 발생

    antennagom.com

     

    백신패스 발급 방법 간단 정리

    백신패스 발급 방법 간단 정리 - 오미크론 변이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가 다시 실행되면서 백신패스 적용 업종도 늘어났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가게를 방문하기 위해서는 백신패스를 직원에

    antennagom.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