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소비효율 제도 등급 라벨(스티커) 보는 방법

에너지소비효율 제도 등급 라벨 (스티커) 보는 방법 – 가전제품을 사면 제품에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라벨이 붙어있는데요. 전기요금이 높아지면서 최근에는 더더욱 에너지 절약되는 고효율제품 구매를 고려하게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에너지 소비효율 제도 등급 라벨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제도란 뭔가요?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에너지공단에서는 효율관리제도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에너지소비효율등급표시제도, 고효율기자재인증제도, 대기전력저감프로그램으로 나누어 3대 프로그램으로 에너지를 사용하는 기기의 효율 향상과 소비자들이 좀 더 고효율제품을 구입할 수 있도록 운영하고 있습니다.

이중 에너지소비효율제도는 냉장고, 에어컨, 삼상유도전동기 등 33개 품목에 대해 의무적 신고제도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 부착을 의무로 하고 있습니다. 즉, 에너지소비효율제도가 적용되는 33개 품목에 대해서는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이 무조건 부착되어 있다는 것인데요. 33개 품목 중 최저소비효율기준 미달제품인 경우에는 생산과 판매를 금지하고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은 어떻게 운영되나요?

에너지소비효율 등급은 1등급부터 5등급까지로 나눠지며, 1등급에 가까울수록 고효율 제품의 에너지 절약형 제품으로 볼 수 있습니다. 1등급 제품의 경우 5등급 대비하여 약 30~40%의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다고 하는데요.

유의하셔야 하는 부분은 기술의 발전과 제품 성능에 대한 경쟁을 위해 에너지소비효율등급 기준을 계속 상향시킨다는 점입니다. 때문에 2등급 소비효율을 가진 제품의 경우 기준 개편이후에는 3등급으로 변경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에어컨의 경우 기준이 높아 1~2등급에 해당하는 제품이 거의 없는 수준이었는데요. 이런 경우 등급 기준을 낮춰 3등급 제품이 기준 변경 후에는 1등급으로 상향되기도 하였습니다. 때문에 기준 변경전 3등급과 기준 변경후 1등급은 같은 에너지효율을 가지며 이런 경우에는 1등급 제품이라고 추가 비용을 내고 구매하지 않아도 되는 것입니다.

에너지소비효율 등급 변화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등급 숫자는 해당 기준일 기준 상대평가라고 생각하면 되기 때문에 제품끼리 비교시 등급의 숫자로 비교하는 것은 큰 의미가 없을 수 있습니다. (같은 제품임에도 작년엔 3등급이 기준 변경후 1등급이 될 수도 있음) 단순히 등급 숫자로 비교하고 싶다면 해당 기준의 시행일이 언제인지 확인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제도 등급 라벨(스티커) 보는 방법

에너비소비효율등급 라벨의 정보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1. 가장 큰 숫자로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표시됩니다. 효율의 등급은 1등급에서 5등급이며 1등급일 수록 에너지소비효율이 좋은 제품입니다.
  2. 1개월간 사용했을 때 월간 소비전력량 (kWh/월)이 표시됩니다.
  3. CO2는 시험기관에서 측정한 1시간 소비전력량을 바탕으로한 이산화탄소 배출량입니다. 단순 계산이므로 실제로 해당 제품을 사용한다고 해서 표시된 이산화탄소가 발생하는 것은 아닙니다.
  4. 연간에너지 비용은 1년간 사용했을때의 전기요금(연간소비전력량kWh X 160원)을 표시합니다. 하지만, 전기요금의 경우 사용하면 할 수록 요금이 비싸지는 누진세가 있는데요. 연간에너지비용의 경우 순수 해당 제품만 사용했을때의 요금으로 실제와는 당연히 차이가 있습니다.
  5. 연간에너지비용 하단에는 작은 글씨로 기준 시간이 표시되어 있습니다.
제품가동 기준시간
냉장고24시간 / 일
에어컨 7.8시간 / 일
세탁기월 17.5회
TV6시간 / 일
전기밥솥월 36.5회

라벨 제일 하단에 적용기준 시행일이 적혀 있습니다. 위에서 말씀드린 것과 같이 시행일에 따라 기준 등급 기준이 내리거나 올라가게 됩니다. 때문에 같은 등급으로 비교할때는 시행일을 확인하시고, 같은 시행일 기준일 경우 등급이 높은 제품의 에너지 효율이 좋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TV

TV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는 1루트제곱미터(가로1미터, 세로1미터의 정사각형 면적이 1루트제곱미터입니다.)당 소비전력이 표시됩니다. 

에너지소비효율 티비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에어컨

에어컨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는 냉방효율이 표시됩니다. 또한 모델명 옆에는 정격냉방능력을 볼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에어컨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세탁기

세탁기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는 1kg당 소비전력량이 표시됩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세탁기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청소기

청소기의 경우 청소효율이 표시되며 모델명 옆에는 미세먼지방출량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청소기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공기청정기

공기청정기의 경우 1제곱미터당 소비전력이 표시됩니다. 모델명 옆에는 표준사용면적이 표시됩니다.

에너지소비효율 공기청정기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최저소비효율기준 적용 제품의 라벨

일반적인 에너지소비효율등급 라벨에는 등급표시가 가장 크게 되어 있는데요. 33개 품목 중 14개 품목의 경우 최저소비효율기준 별도의 라벨이 적용됩니다. 라벨의 디자인은 아래와 같은데요. 이러한 라벨이 적용되는 품목은 선풍기, 백열전구, 형광램프, 어댑터, 충전기, 전기온풍기, 전기스토브, 전기레인지, 셋톱박스 등 총 14개 품목인데요. 주로 상시 연결해서 사용하는 것이 아닌 제품들이 해당됩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최저소비효율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이러한 품목의 제품에는 등급표시를 하지 않는대신 별도의 라벨을 통해 제품 소비효율에 대한 비교가 가능합니다.

전기온풍기

전기온풍기는 등급표시가 되지 않습니다. 소비전력(W)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전기온풍기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전기레인지

전기레인지도 최저소비효율기준 제품입니다. kg당 소비전력량(W)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전기레인지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선풍기

선풍기의 경우 최저소비효율등급 적용 제품이기 때문에 풍량효율만 표시됩니다.

에너지소비효율 선풍기
출처 : 한국에너지공단

이번 글에서는 에너지소비효율제도 등급 라벨 (스티커) 읽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