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 요즘에는 인터넷으로 바로 전입신고가 가능한데요. 기존 세대주가 있는 곳으로 전입한다고 해도 기존 세대주가 인터넷을 통해 확인만 하면 쉽게 전입신고가 가능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신청시 유의사항

  • 전입신고는 전입신고를 하는 사람이 신청해야 합니다.
  • 오후 6시 이후 신고 시 또는 토요일, 공휴일에 신청하는 경우 다음 근무일에 신청이 접수되어, 공무원의 확인 후 수리 또는 반려됩니다.
  • 만약,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세대주가 확인 후 접수됩니다.

세대주 확인이 필요한 경우

  • 세대주 아닌 세대원이 신청하면서 세대주 (또는 미성년자)를 포함하여 이사하는 경우 (전출지 전 세대주가 확인해야 합니다.)
  • 세대주 변경이 있는 경우 (새로운 세대주가 확인)
  •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 (전입지 세대주가 확인)

세대주 확인은 정부24 홈페이지에서 확인하거나 새로운 거주지 읍, 면 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확인이 가능합니다. 단, 전 거주지에 남아 있는 전출지 세대주의 확인은 공동인증서를 통해 정부24 홈페이지에서만 가능합니다.

온라인 전입신고가 불가능한 경우

  • 미성년자가 전입신고한 경우
  • 기존에 세대가 있는 곳에서 별도 세대를 구성하려는 경우
  • 미성년자를 포함하여 전입신고 시 전출하는 곳의 세대주가 인증서를 통해 세대주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위와 같은 경우인 경우 읍, 면, 동 주민센터에 문의하여야 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으로 하는 방법

  1. 정부 24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2. 검색창에 전입신고를 입력합니다. 민원서비스에서 전입신고 항목을 볼 수 있는데요. 신고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정부24 사이트에서 전입신고 검색
  1. 신청 정보를 입력합니다. 이름, 주민등록번호, 입력확인 문자를 입력합니다.
  2. 전입시 유의사항을 확인한 후 확인 을 선택합니다.
신청 정보 입력하기
  1. 신청인을 확인한 후 신청인 연락처를 입력합니다.
  2. 전입하는 사유를 선택합니다.
신청인 정보 입력
  1. 이사 전에 살던 곳 주소를 조회합니다. 시, 구만 입력한 후 주소조회를 선택하면 됩니다.
  2. 이사가는 사람을 선택한 후 다음 단계를 선택합니다.
이사 오기 전 주소지 조회
  1. 이사 간 곳의 주소를 입력합니다. 주소 입력시 다가구 여부를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주소 입력은 중요한데요. 반드시 주소는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2. 빈집으로 이사한다면 이사온 사람끼리 세대 구성을 선택합니다. 만약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를 선택합니다.
이사 가는 곳의 주소지 입력
  1. 이사온 곳에 기존에 살고 있는 세대주가 있는 경우 아래와 같이 선택지가 나오게 됩니다.
  2. 이사온 사람들을 기존 세대주인 A님 밑으로 이동하거나 또는 이사온 곳에 살고 있던 기존 세대주 A님을 자신의 밑으로 이동하는 것을 선택합니다.
  3. 이사온 곳의 기존 세대주와의 관계를 선택합니다.
세대주가 있는 곳으로 전입시
  1. 이장, 통장 등의 전입신고 사항의 사후확인 생략을 받기 원하는 경우 임대차 계약서, 매매계약서 등의 서류를 첨부할 수 있습니다. 첨부하지 않을 경우 전입신고가 거부되지는 않으나, 임대차 신고 처리가 어렵다고 합니다. 해당 부분은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임대차 신고
  1. 전입신고시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를 같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우편물 주소 이전 서비스는 전입신고시 같이 신청할 수 있으며, 신청을 하지 않았더라도, 추후 신청이 가능합니다.
우편물 이전 서비스 신청

우편물 이전 서비스 신청을 전입신고시 하지 못했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우편물 이전 서비스를 간단하게 신청할 수 있습니다.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초등학교 배정정보 신청과 사회적 배려 대상자를 위한 요금감면 일괄신청을 확인한 후 신청합니다.
초등학교 배정정보 선택
  1. 민원신청하기 버튼을 누른 후 신청안내 화면을 확인합니다.
  2. 확인 버튼을 눌러 인터넷 전입신고를 완료 합니다.
전입신고 신청 확인

기존에 세대주가 있는 곳이 아니라면 신청이 완료되며, 공무원이 확인 후 인터넷으로 전입신고가 완료되는데요. 만약 기존에 세대주가 있는 곳이라면 해당 세대주에 확인 메세지가 가게됩니다.

세대주 확인 메세지는 문자메세지 또는 세대주가 국민비서 서비스를 신청했다면 해당 앱을 통해 통지가 이뤄지게 되며, 세대주가 7일 이내 정부24 사이트에서 세대주 확인을 하거나 또는 관할 주민센터로 신분증을 지참하여 방문하여 확인해야 전입신청이 완료되게 됩니다. 이후 공무원이 다시 확인 한 후 전입신고가 완료되게 되는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인터넷으로 전입신고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