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성없는 빈대 살충제 구입하는 방법 (빈대 살충제 성분, 빈대 퇴치법 바로알기)

내성없는 빈대 살충제 구입하는 방법 (빈대 살충제 성분, 빈대 퇴치법 바로 알기) – 최근 빈대가 국내에서도 문제가 됨에 따라 매일 걱정스러운 뉴스가 나오고 있는데요. 특히 찜질방, 고시원 등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시설을 중심으로 최근에는 지하철, 기차에서도 나오는 것이 아니냐는 목격담도 나오고 있어 걱정이 더 해지고 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내성없는 빈대 살충제 구입하는 방법과 빈대 퇴치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요즘 빈대에는 살충제가 듣지 않는다?

해외에서는 이미 문제가 되고 있고, 프랑스의 경우 빈대때문에 휴교령까지 내려지고 있지만, 국내에서는 70년대 이미 박멸이 되었었기 때문에 빈대라는 단어는 들어봤어도 익숙하지 않은데요. 지난 10월 한 유튜버가 인천 서구의 한 찜찔방에서 발견한 빈대 영상을 통해 빈대에 대한 경각심이 커져가고 있습니다.

1970년대에는 DDT라는 강력한 살충제가 있었기 때문에 빈대가 박멸될 수 있었는데요. DDT가 인체에 흡수될 경우 암과 감각 이상, 마비, 경련 등을 일으키는 등 인체에 심각한 부작용이 있고, 체내에 들어왔을때에는 배출이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성분이 반으로 줄어들때까지는 30년을 기다려야 하는 등의 이유로 DDT 사용이 금지되었습니다.

여기에 DDT에 내성이 생긴 빈대가 출몰하면서 해외에서도 점차 빈대의 개체수가 폭증하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정부에서는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를 쓰라는데 빈대 퇴치에 효과가 있나요?

최근 정부에서는 빈대 피해 사례가 전국적으로 폭증하자 빈대 퇴치에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를 권고했는데요. 질병관리청에서는 빈대 예방 정보집에 피레스로이드계 (퍼메트린, 델타메트린) 성분의 살충제를 분무하라고 권고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해당 성분의 살충제는 이미 몇 년 전 연구결과에 따르면 최근 국내에서 발견되고 있는 빈대에게는 전혀 소용이 없다고 하는데요. 해당 살충제 원액에 담갔다 빼도 살아남는 수준이라 빈대 퇴치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규조토를 뿌려놓으면 빈대를 잡을 수 있다는데, 규조토 가루를 사는 것이 좋을까요?

규조토가 빈대 퇴치에 효과적이라는 말을 듣고 규조토 가루를 사시는 경우도 있는데요. 잘못된 정보는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규조토 분말의 경우에는 일정 기준치 이상으로 노출될 경우 규폐증이라는 병에 걸릴 수 있습니다. 바로 분말의 형태인 규조토 가루가 폐로 흡입되어 폐에 흉터를 남기거나 기관지, 폐포, 폐 조직, 림프절에 축적되어 제거되지 않아 생기는 병에 걸릴 수 있으므로 절대 추천되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럼 올바른 빈대 퇴치법은 뭔가요?

현재 전문가들은 빈대에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진공청소기, 스팀청소기, 비-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 사용을 권고하고 있는데요.

빈대가 출몰했거나 또는 빈대가 서식하고 있는 흔적을 봤을 경우, 빈대가 서식할 수 있을 확률이 높은 곳의 주변을 진공청소기등으로 빨아들이고, 해당 부분에는 고온의 스팀청소기, 또는 스팀다리미를 사용하여 스팀을 분사시키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또한, 건조기 사용이 가능하다면 건조기를 사용하여 50도 이상으로 옷이나 건조가 가능한 물품들을 건조하게 되면 빈대 퇴치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미 내성이 생인 피레스로이드계 대신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를 사용하여 침대 프레임 등의 구석진 곳에 분무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어떤 살충제로 빈대를 퇴치할 수 있나요?

내성이 있는 피레스로이드계 살충제 대신 빈대 퇴치에는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가 효과적이라고 하는데요.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중 가정용으로 허가된 것은 디노테퓨란이라는 성분으로 해당 성분으로 된 살충제를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이 성분은 원래 파리, 모기, 바퀴벌레 살충용으로 사용되는 것인데요. 피레스로이드계에 내성이 생긴 빈대의 경우에도 효과가 있어, 디노테퓨란 성분의 살충제를 침대 프레임 틈새 등 청소하기 어려운 곳에 분사해 놓으면 빈대 퇴치에 도움을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단, 살충제이기 때문에 분무시 환기가 필요하며, 직접적으로 피부에 닿는 곳에의 사용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기타 사용상 유의사항은 구입시 안내되는 유의사항을 반드시 참고하여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네오니코티노이드계 디노테퓨란 성분의 빈대 살충제는 어떤 것이 있나요?

네오니코티노이드계 살충제로는 디노테퓨란 성분이 있는데요. 해당 성분으로는 손쉽게 구입할 수 있는 것이 0.5% 스프레이 타입의 살충제입니다. 해당 살충제는 인터넷으로도 쉽게 구할 수 있어, 미리 구비를 해두는 것도 좋을 것 같은데요. 대표적인 상품으로는 국보싸이언스에서 제조하는 프로텍홈이라는 제품으로 스프레이 형태로 되어 있어 사용이 간편한 것이 특징입니다.

프로텍홈

제품 구입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구입할 수 있습니다. (판매가 더이상 되지 않아 링크를 삭제합니다.)

스프레이타입이 아닌 희석해서 사용할 수 있는 형태도 있는데요. 분무 형식으로는 300배 희석하여 사용할 수 있는 제품으로 좀 더 경제적이지만, 희석해서 사용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 있습니다.

프로텍홈

(판매가 더이상 되지 않아 링크를 삭제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올바른 빈대 퇴치법과 빈대에 효과적인 살충제 구입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는데요. 매일 빈대 관련 뉴스가 나오고 있고, 최근에는 대중교통에서 빈대가 옮겨온 것 같다는 기사도 나오고 있어서 빈대에 대한 걱정이 많아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직까지 이렇다할 방법이 있는 것 같지는 않지만, 그럼에도 개인적으로 할 수 있는 만큼 대비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번 글이 많은 분들께 도움이 되셨길 바랍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