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스킨 적용 또는 웹사이트 개발시에는 본문을 더 잘 보이게 하거나 또는 사이트의 전체적인 톤을 맞추기 위해 웹폰트 적용을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빠른 로딩을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한글 웹폰트 적용 결정이 쉽지 않은 경우가 있는데요.
영문 대문자, 소문자와 숫자 특수기호등을 합해도 영문 웹폰트의 경우 용량이 크지 않으나, 구글과 어도비가 공동개발한 본고딕의 웹폰트 용량만 해도 수십메가에 달하는 데다 웹폰트가 모두 다운로드 되기 전까지는 적용이 되지 않는 단점도 있었습니다.
용량의 문제는 사실 한글의 구조상 어쩔 수 없는 부분인데요. 이 부분을 구글이 머신러닝으로 해결했다고 합니다.
오늘은 구글에서 제공하는 최적화된 무료 한글 웹폰트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구글에서 제공하는 최적화된 무료 한글 웹폰트
먼저 사이트에 접속하면 제공하는 사이트의 목록이 웹폰트 적용이 되어 나오게 됩니다. 제공되는 폰트는 현재 23개 폰트이며, 구글에서 제공하지만 제작은 네이버나 우아한형제들 타이포디자인연구소 태시스템 직지소프트 윤디자인 제스타입 등 다양한 제작사가 제작한 웹폰트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사용하려는 폰트를 클릭하면 html 소스 또는 css 소스 형태를 선택하여 소스를 복사할 수 있으며, 이 소스로 웹폰트를 적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기존 웹폰트와 다른 점은 아래와 같은 점입니다.
한글 웹폰트의 경우 용량이 크고 폰트를 모두 다운로드 하지 않으면 적용이 되지 않는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구글은 머신러닝을 통해 17388개의 글리프를 100여가지의 그룹으로 나누어 꼭 필요한 몇가지 그룹을 선택적으로 다운로드 함으로써 일반적인 웹폰트에 비해 더욱 빠르게 웹폰트를 적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여러 웹사이트에서 사용될 수록 크로스 사이트 캐싱을 통해 전체 다운로드 시간은 더욱 줄어든다고 구글은 설명하고 있습니다.
해당 폰트의 경우 OFL 라이센스를 따릅니다. 따라서, 누구나 마음에 드는 폰트를 자유롭게 사용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구글 폰트 + 한국어 (링크)
웹사이트 첫 페이지의 로딩속도는 사이트의 방문객 수를 좌우할 만큼 굉장히 중요한 요인입니다. 구글에서 이러한 프로젝트로 웹폰트의 사용성이 개선되는 것은 굉장히 응원할만한 일입니다. 웹사이트 또는 블로그 스킨등 개발을 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