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올바르지 않은 RSS가 제출되었습니다

안녕하세요? 안테나곰입니다.

 

티스토리 사용자들에게는 굉장히 신경 쓰이는 부분이 자신의 블로그가 네이버에 노출이 잘 안 되는 것인데요. 노출이 된다고 해도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서 검색 순위가 많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네이버 노출을 위해서 웹마스터 도구에 사이트를 등록하게 되는 데요. 오늘 우연히 가봤다가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게 되었습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올바르지 않은 RSS가 제출되었습니다 2

가운데 보면 RSS 부분이 올바르지 않은 RSS가 제출되었습니다라고 나오더라고요. 분명히 얼마 전까지만 해도 이상이 없는 걸 확인하였고 실제로 저 링크를 눌러봤을 때도 제 블로그의 RSS가 제대로 보였었는데요. 

 

올바르지 않은 RSS 가 제출되었다면서 에러 메시지를 띄우니 좀 어이가 없더라고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올바르지 않은 RSS가 제출되었습니다 3

이 에러 메시지를 고치기 위해서 다시 등록을 했는데요. 왼쪽 메뉴 요청 – RSS 제출 메뉴를 선택하면 현재 등록된 RSS 주소가 보입니다. 이 주소를 삭제하고 다시 한번 자신의 RSS 주소를 입력하고 확인 버튼을 누릅니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올바르지 않은 RSS가 제출되었습니다 4

다시 한번 등록해 주니 위와 같은 화면으로 녹색 체크 표시가 되었습니다. 사실 RSS 등록 전이나 등록 후나 똑같은 RSS 주소를 쓰고 있어서 별 차이가 없는 건데요. 뭐가 문제인지는 모르겠지만 에러가 해결되었습니다. 

 

사실 이 현상은 한 달 전에도 있었던 현상이었어요. 그때도 물론 지금과 같이 RSS 주소를 다시 입력해 주었는데요. 그때는 “RSS 본문 크기를 줄여주세요”라는 메시지가 떠서 다시 등록도 안되더군요.

 

그럴 때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설정에 가보시면 관리 – 블로그 메뉴를 눌러보면 아래 기타 설정이 있습니다. 이때 제 경우는 공개될 RSS를 50개로 설정하고 있었는데요. 이 부분을 40 30 25 등 등록이 될 때까지 줄여보시면 됩니다.

 

저의 경우 공개될 RSS를 25까지 줄이니까 그제야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에서 RSS 주소가 등록되더라고요.

다만, 부분 공개보다는 전체 공개로 하는 편이 더 낫다고 생각하는데요.

 

부분 공개를 할 경우 RSS 피드에 내용 일부분만을 노출하기 때문에 검색엔진이 가져갈 때 내용의 일부만을 퍼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래서 저는 전체 공개로 하는 편이 좋을 것 같네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올바르지 않은 RSS가 제출되었습니다 5

네이버의 검색 로직이 꽤 자주 바뀌어서 사실 상위권 노출하는 것이 너무 어려운데요. 작년 7월 이후로는 티스토리 블로그들의 네이버 노출이 더욱 어려워진 것 같습니다. 

 

웹마스터 도구의 등록된 정보 역시 주기적으로 가보셔서 확인해봐야 할 것 같아요. 제대로 등록이 되어 있더라도 요즘 들어 사이트맵이나 RSS 쪽으로 에러 메시지가 뜨는 경우가 종종 있더군요. 더군다나 수정했는데도 다시 이유 없이 에러 메시지를 보내는 경우도 있어서 유의해야 할 것 같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