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로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이라면 대부분 애드센스를 붙여 사용하고 계실텐데요. 저 역시 블로그를 오픈하고 얼마되지 않아 시작한 애드센스가 벌써 일년이 훨씬 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광고 수익에 많은 신경을 쓰지는 않아서 사실 수익이 많지 않은데요. 그렇게 조용히 1년을 운영해오던 애드센스에서 최근 메일 하나를 받았습니다.
TABLE OF CONTENTS
애드센스 정책 위반 메일을 받았습니다.
바로 애드센스 정책 위반 메일입니다.
메일을 읽어보면, 전체 사이트나 계정에서 문제가 일어난 것은 아니므로 광고게재는 계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특정페이지에서 정책 위반을 했으므로, 해당 페이지의 광고 게재는 멈춘 상태이고, 이 문제를 해결해라. 라는 메일입니다.
정책 위반 될 것이 없는데, 왜 그러지 하면서 해당 링크를 클릭하여 봤는데요.
애드센스 광고가 멈춘 이유
정책 위반을 하지 않았다고 생각했지만, 했더라구요. 바로 위반사항은 담배입니다. 전자담배도 담배인데 이 부분을 깜빡했던 것 같아요. 때문에 광고 게재 기준을 위반하여 광고는 제한된 상태라고 나오더라구요.
해결 방안
해결 방안으로는 2가지 방법에 대해서 얘기하고 있는데요.
1. 컨텐츠를 수정하기
만약 광고를 계속 게재하고 싶다면 컨텐츠를 수정해야 합니다. 만약, 컨텐츠를 수정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먼저 위반사항을 수정한 후에 광고코드는 계속 유지한 상태에서 검토요청을 보내면 됩니다. 1주일 이내로 확인이 완료되지만, 시간이 더 걸릴 수 있으며, 검토요청 부분은 애드센스 – 계정 – 정책센터 페이지에서 해당 게시물에 검토요청을 보낼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2. 광고를 삭제하기
만약, 컨텐츠를 그대로 두기를 원한다면 그대신 광고를 삭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이때 만약 자동광고를 운영 중이라면 (모바일 상단 또는 전면 광고등) 정책 위반 경고를 받은 페이지의 URL을 새 URL 그룹에 추가하여 자동광고가 뜨지 않게 해야 합니다.
또한, 광고 태그를 직접 넣어서 운영하고 있다면 광고 태그를 삭제해야 합니다. 하지만, 티스토리의 애드센스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다면 특정페이지에서 애드센스를 감출 수 있는 기능이 따로 있지 않으므로 결국은 페이지를 삭제하거나 비공개 전환하는 수밖에 없습니다.
애드센스 정책 위반 기준
애드센스의 정책 위반 기준은 굉장히 자세합니다. 운영을 하면서 한번 확인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1. 무효 클릭수 및 노출수
가장 많이 정책 위반 사례가 꼽히는 사안입니다. 자신의 페이지에 붙은 광고를 자신이 클릭하는 경우인데요. 정말 광고 내용이 너무 궁금하더라도 절대로 자신의 페이지에 붙은 광고를 스스로 클릭해서는 안됩니다. 애드센스 계정 자체가 정책위반으로 정지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자신의 지인들에게도 알려주지 마세요. 도와준다고 정기적으로 눌렀다간 역시 부정클릭으로 애드센스 계정이 정지된 경우가 많습니다.
2. 클릭 또는 조회 유도
두번쨰로 많은 경우인데요. 광고를 클릭해 주길 요청한다던가 하는 것은 애드센스 정책위반이므로, 이러한 행동을 해서는 안됩니다. 아래 캡쳐 화면에 다양한 사례들이 나와있죠.
3. 콘텐츠 정책
애드센스는 미성년자 부적합 컨텐츠나 성적인 주제, 과도한 욕설 또는 해킹과 크래킹 관련 콘텐츠를 게재한 페이지에 광고를 노출시키지 않습니다. 이러한 콘텐츠에 붙은 광고는 정책위반으로 제재당할 수 있습니다. 제 경우가 이러한 경우였습니다. 담배 또는 온라인 주류 판매, 또는 처방전이 필요한 약품 판매의 경우에도 제재당할 수 있습니다.
4. 저작권 보호자료
5. 모조품
법적권리가 없는 저작권 보호자료를 게재하거나 모조품을 판매하거나 홍보하는 페이지는 애드센스에서 정책위반으로 보고 있다고 합니다.
꽤나 까다로운 규정인데, 사실 구글 애드센스의 경우 유튜브도 마찬가지지만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해당 내용이나 정책위반들을 잡기 때문에 억울하게 정지당하는 분들도 꽤 많은 것 같습니다. 이렇게 정지된 경우 정지가 풀리는 것이 쉽지가 않은 것으로 들었기 때문에, 애초에 정책 룰에 맞춰서 운영하는 것이 제일 중요할 것 같네요.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