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부동산 시장이 상승을 이어가면서 청약 열기도 높아지고 있는데요. 청무피사 (청약은 무슨 피주고 사)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요즘 청약은 당첨되기가 굉장히 어렵습니다. 때문에, 자신의 청약가점을 정확하게 알고 어떤 곳에 지원해야 당첨확률이 높은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는데요. 오늘은 청약 가점 계산기와 계산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아파트청약은 예전엔 아파트투유라는 곳에서 진행했는데요. 올해부터는 한국감정원에서 기능을 이어받아 청약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한국감정원 사이트에서 청약가점계산기를 찾아볼 수 있는데요.
TABLE OF CONTENTS
청약 가점 계산하기
- 사이트에 접속 후 모집공고단지 청약연습 > 청약 가점 계산기순으로 클릭합니다.
- 청약가점 계산에는 무주택기간과 부양가족, 청약통장 가입기간을 알아야 계산이 되는데요. 먼저 무주택기간을 선택합니다. 1년 미만은 2점, 2년 이상~ 3년 미만은 6점, 만30세미만 이며 미혼인 무주택자의 경우 0점으로 계산합니다.
무주택 여부는 세대에 속한 전원이 무주택일 경우를 말하는데요. 현재 세대별 주민등록표 등본상에 청약신청자를 포함한 세대에 속한 자 전원지 주택을 소유하거나 분양권을 포함하지 아니하여야 합니다.
만약 무주택 판단에 대한 것이 더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를 클릭하여 참고하여 보세요.
헷갈리는 무주택자 조건 / 주택청약 무주택 기준 알아보기
최근 공공임대 또는 국민임대가 가능한지 알아보기 시작했는데요. 임대주택의 청약 시 가장 중요한 건 자격이 되는지의 문제였습니다. 특히 무주택자 판단기준이 좀 헷갈렸는데요. 무조건 주택을 소유하고 있다고 유주택이 되는 것은 아니고 특정 상황에서는 무주택으로 판단되어지는 기준이 있어 직접 LH 쪽에도 문의를 했어야 했습니다. 오늘은 헷갈리는 무주택자 조건 / 주택청약 무주택 기준 알아보기 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1년 4월 30일 추가) 무주택자 기준 관련 규정이 바뀌어 새롭게 내용을 작성하였습니다. 아래 링크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무주택자 조건, 주택청약 무주택 기준 알아보기 무주택세대구성원이란? 흔히 얘기하는 무주택자란 이름대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을 말합니다. 말 그대로 주택을 소유하고 있지 않은 사람이라는 뜻인데요. 국민주택 및 민영주택의 특별공급 … 읽기
- 또한, 무주택기간 등 계산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무주택 기간을 계산할 수도 있습니다.
- 청약 가점 계산에 필요한 두번째 요소는 부양가족입니다. 본인의 부모나 조부모, 배우자의 부모나 조부모, 또는 자녀 / 손자녀 인원을 선택합니다.
부양가족의 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 청약 가점 계산의 마지막 요소는 청약통장 가입일입니다. 이와함께 생년월일을 입력하면 가입기간이 산정됩니다.
제가 청약 가점 계산기에 임의로 설정을 한번 해보았는데요. 총점이 84점으로 무적 점수가 나왔습니다. 실제로는 자신의 상황에 맞게 설정하여 계산해보시기 바랍니다.
청약가점계산기는 아래 링크로 접속할 수 있으며, 한국감정원 청약홈, 네이버 검색시 [ 청약홈 ] 으로 검색하면 쉽게 접속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