컴퓨터 중고 부품 매입 서비스 이용 후기 – 노트북의 경우 모델마다 스펙이 일정하고 이에 따라 거래되는 중고가격이 있기 때문에 파는 입장에서도 사는 입장에서도 쉬운 편인데요. 데스크톱의 경우에는 부품마다 회사도 다르고 스펙도 다양해서 업그레이드를 할 경우 어떻게 처리해야 할지 고민이 좀 많이 됩니다.
제 경우에는 이번에 컴퓨터 중고 부품 매입업체를 처음 이용해 봤는데요. 노트북이 망가지게 되면서 새로운 노트북을 구입하게 되었고, 생각과 달리 3D작업을 별로 하지 않아서 몇 년 전에 1백만원정도를 들여 구입한 데스크톱이 인터넷 서핑에만 쓰이는 게 아까워서 정리하기로 마음을 먹었었습니다.
컴퓨터 중고 부품 매입 서비스를 이용했다고 하면 반드시 얘기가 나오는 부분이 바로 금액적인 부분입니다. 또한, 중고로 파는 입장에서도 사는 입장에서도 이 부분이 가장 중요한데요.
단정지어서 얘기한다면, 가격적인 부분으로 가장 비싸게 중고로 팔 수 있는 방법은 개인거래입니다. 중고나라나 당근마켓에 올려 판매하는 것이 가장 좋은 가격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당연하게도, 업자 또는 업체를 이용할 경우 매입의 차이가 개인거래와 비교하여 꽤 많이 납니다. 그러므로, 중고 가격을 더 많이 받고 싶다면 업체를 이용하지 않는 편이 좋겠죠.
TABLE OF CONTENTS
가격적인 측면에서 불리한 업체 매입을 선택한 이유
저의 경우에도 개인거래를 생각했었는데요. 고민하다가 결국 컴퓨터 중고 부품 매입업체로 판매하게 된 이유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 처음 구입시 조립 컴퓨터로 구입했기 때문에 부품별 박스가 전혀 없었습니다.
- 일정 부품만 판매하는 게 아니라 데스크톱 전체를 정리하려고 했기 때문에, 판매할 부품이 4개 정도여서 개인 거래가 번거로웠습니다.
- 4년 넘게 사용했던 부품들이라 중고 거래 사이트에 검색해 봐도 거래가 빨리 될지 잘 모르겠더군요.
- 그래픽 카드의 경우 채굴로 인해 중고가격이 꽤 올라가서 매입 업체와 가격차이가 꽤 낫지만, CPU나 다른 부품의 경우 개인거래와 가격적인 큰 차이가 없었습니다.
- 연락과 판매에 드는 시간과 감정 소비를 줄이고 싶었습니다.
어떤 업체를 고를까?
컴퓨터 중고부품 매입 업체는 주로 용산에 있는데요. 무턱대고 방문하기 보다는 인터넷을 통해 업체와 부품별 매입가격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방문하지 않아도 택배를 통해 매입 서비스를 대부분 진행하므로 용산까지 가지 않아도 부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작은 업체보다는 큰 업체를 선택하는 것이 개인적으로는 문제가 좀 덜 생길 것 같아서 큰 업체 위주로 알아봤고, 그 중 가격비교사이트인 D모 사이트나 컴퓨터 부품 전문 판매 업체인 C모 사이트에서도 중고 매입 업체와 제휴를 맺어 중고 매입 서비스를 진행하고 있고, 또 용산에도 많이 알려진 업체 몇 곳이 있었는데요. 이 중 한 곳으로 선택하여 거래하게 되었습니다.
(이 글은 업체를 광고하려는 목적이 아니기 때문에 업체 추천은 하지 않겠습니다. 제가 거래한 업체도 거래하지 않은 업체도 블로그를 찾아보면 불만족과 비추 사례가 굉장히 많더라구요. 중고 매입이라는 것이 아무래도 서로 만족하기 힘든 일이기 때문에 저도 많이 찾아봤지만 좋은 평이 많은 업체는 없었습니다. 중고 매입 업체를 이용하실 생각이시라면, 본인이 여러 업체를 한번 찾아보고 선택하시길 바랍니다.)
사이트에 있는 중고 매입 가격 그 가격대로 받을 수 있나요?
중고 매입 업체에 부품을 넘기고 저도 가장 걱정했던 부분이 가격적인 부분이었습니다. 개인거래를 하지 않고 중고 매입 업체를 이용하는 것부터 가격적인 손해가 많은 상황인데요. 여기서 업체가 게시한 부품 가격보다 더 안 주면 손해가 더 커지는 상황이겠죠.
제 경우에는 사이트에 나와 있는 부품 가격 그대로 받을 수 있었고 부품을 넘기고 온 다음날 입금을 받을 수 있었습니다. 중고 매입 업체 여러곳이 있지만, 사실 사이트에 나와 있는 부품 매입 가격은 어느 정도 평준화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은 업체의 경우 만원 정도 조금 더 매입가격이 올라있는 경우도 있었지만, 실제 매입시 그 가격 그대로 나올지는 케이스 바이 케이스입니다.)
그래픽 카드의 경우에는 개인 거래 가격과 중고 업체 매입가격의 차이가 최대 20%까지도 나게 됩니다. 그래픽 카드 가격 자체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손해를 많이 볼 수도 있는데요. 이렇게 가격차이가 많이 나는 부품의 경우에는 해당 부품만 개인 거래 하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제 경우에는 그래픽카드 역시 선호 기종이 아니라서 중고 매입업체를 이용하였습니다.)
저의 경우 직접 업체를 방문해서 판매를 하였는데요. 메인 보드의 경우 뒷 판넬이 없으면 매입이 안된다고 하더라구요. 이렇게 구성품이 없으면 매입이 되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러시면서 부품을 그냥 폐기해드릴까요? (놓고 가실껀가요?) 라고 하길래 집에 판넬이 있어서 일단 다시 가져가겠다고 하니 가져가기 좋게 비닐과 박스에 넣어서 주시더라구요. 그런 부분은 좋았습니다.
유의해야 할 점은?
유의하셔야 할 부분은 정상 작동이 되는 부품을 택배로 보냈는데 업체 측에서 고장이라 매입 불가하다는 경우가 꽤 있는 것 같더라구요. 이럴 경우 정상 작동하는 줄 알았는데 망가진 상태였거나, 또는 택배 배송 중에 문제가 생겨서 부품이 망가진 상태로 배송이 됐을 수도 있고, 또 업체측에서 거짓말을 할 가능성도 있는데요. 어쨌든 이런 상황이 되면 대부분 이미 중고로 판매하려고 마음을 먹었기 때문에 부품을 그대로 폐기해달라고 하는 경우가 많은 것 같습니다. 또한, 반송을 받을 경우 반송비용도 있기 때문에 그렇게 선택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폐기하고 나서 나중에 기분 찜찜해 하시는 분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만약, 반송비를 고려하여 고가 제품의 경우에는 그대로 폐기하지 말고 반송을 받아서 다시한번 체크를 해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어떤 사람에게 추천할까?
컴퓨터 부품 중고 매입 서비스는 판매할 제품의 종류가 많거나 양이 많은 경우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가격적인 부분에서는 물론 개인간 거래가 가장 좋습니다만, 판매할 제품의 종류가 많거나 양이 많은 경우 일일이 중고거래를 하는 것도 피곤할 뿐더러 혹시 모를 진상으로 인해 스트레스 받을 위험도 높아지게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좀 오래된 제품이나 인기가 좀 떨어지는 제품일 경우 매입 서비스를 이용하는 편이 훨씬 편리합니다.
이번 글에서는 컴퓨터 중고 부품 매입 서비스 이용후기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저처럼 데스크톱을 정리하면서 어떻게 할지 고민이셨던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그리고, 앞으로 제 인생에 데스크톱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