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지난 글에서는 지역가입자 건강보험료 조정 방법에 대해서 말씀드렸었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에 대한 글입니다.

프리랜서로서 계약직으로 업무를 진행하시는 분들께서는 가끔 해촉증명서를 미리 받지 않아 나중에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공단에 서류를 제출하기 위해 계약했던 곳으로 다시 연락해야 하는 번거로운 일이 생기는데요. 

해촉증명서 양식이 필요한 이유

전년 소득을 올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면 내년에 그 자료를 기준으로 건강보험료가 산정이 되게 됩니다. 이렇게 시간차가 있기 때문에 때로는 올해 소득이 작년보다 현격하게 줄었음에도 해촉증명서 양식으로 제출하지 않으면 신고된 소득에 맞춰서 나오는 건강보험료가 굉장한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건강보험공단에서는 해촉된 경우 보험료를 경감시켜주고 있는데요. 국세청과 근로복지공단에서 해촉된 것이 확인 될 경우 일괄 조정처리가 되지만, 확인이 안될 경우에는 따로 해촉증명서 양식을 보내 해촉되었다는 사실을 고지하여 보험료를 경감받을 수 있습니다. (단, 이미 낸 보험료의 경우 돌려받을 수는 없습니다. 그러므로 미리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지역 보험료 조정의 취지
지역 건강보험료 조정

작은 금액이라도 계속 임금을 받는 걸로 체크가 되다 보니 매 계약 종료시마다 계약한 회사로부터 해촉증명서 양식으로 미리 미리 받아두면 나중에 건강보험이나 국민연금 공단에 서류 제출할 때 편할 것 같습니다. 계약 종료 시 미리 반드시 챙겨 두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해촉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 양식(다운로드)은 큰 회사일 경우 해촉증명서 양식을 구비하고 있을 수도 있지만, 공식적으로 정해진  해촉증명서 양식이 없습니다. 이 글에 첨부된 해촉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하셔서 본인의 정보를 입력하신 후에 계약 회사 쪽에서 회사 정보와 직인을 날인 요청하시는 게 편하실 것 같아요.

해촉 증명서 양식

해촉증명서 양식 작성 후 보내는 곳

보험료 조정은 해촉증명서 양식을 출력한 후 건강보험공단 각 지역별 센터로 방문하거나 관할 지사 팩스로 접수 할 수 있습니다. 관할 지사 방문 시 상담을 통해서 바로 경감을 바로 해주셨고, 설명해 주시기로는 건강보험공단 기준 잘못 부과된 것이 아니라 재조정 사유가 발생된 것이므로 이미 낸 것에 대해서는 조정이 불가능하며 앞으로 나올 부분에 대해서만 조정이 되었습니다.

보험료 조정 절차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