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폴드4 실제사용후기 리뷰 (1) 갤럭시폴드3와 갤럭시폴드4 비교: 외형 및 스펙

 

 안녕하세요.

 안테나곰님과 함께 갤럭시Z폴드 4, 갤럭시Z플립 4 리뷰를 진행하게 된 팀블로그 안테나곰의 솔데입니다.

 

 

 저와 안테나곰님은 갤럭시폴드4, 플립4 출시를 앞두고 운좋게 사전체험단이 되어서, 오늘 막 삼성디지털플라자 강남본점(메가스토어 강남본점)에 들러 갤럭시폴드4와 갤럭시플립4, 갤럭시워치5, 갤럭시버즈2프로까지 받아왔습니다. 그리고 이후로 이 시간까지, 리뷰를 위해 열심히 따져보고 사용해보고 있습니다.

 


폴드4리뷰01편0001
갤럭시Z폴드4 전체샷

 

 저는 앞으로 갤럭시Z폴드 3 사용자로서, 갤럭시Z폴드4와의 비교를 진행할 예정이구요. 안테나곰님께서는 아이폰 유저로서 아이폰과 갤럭시Z플립4 비교를 진행할 예정이에요.

 

 이와 함께 저는 기존의 이어폰과 갤럭시워치4 클래식 이용 경험을 바탕으로 이번에 나온 갤럭시버즈2프로 그리고 갤럭시워치5와 비교할 예정입니다.

 

 

 1. 갤럭시Z폴드4 외형 (갤럭시Z폴드3와 비교)

 

 1) 크기 및 무게: 우선 갤럭시Z폴드4의 크기는 접었을 때 높이(세로) 155.1 mm, 너비(가로) 67.1 mm, 펼쳤을 때 높이(세로) 너비(가로) 130.1 mm 로, 갤럭시Z폴드3와 비교해 보았을 때보다 세로가 살짝 줄어들고 가로가 살짝 넓어졌습니다.

 


폴드4리뷰1편0004
갤럭시Z폴드4와 폴드3 가로 비교샷

폴드4리뷰1편0006
갤럭시Z폴드4와 폴드3 세로 비교샷

 보시다시피, 큰 차이는 아니지만 갤럭시폴드4가 가로가 살짝 더 넓은데, 앞서 폴드3에서 영상 재생 시 영상 외의 마스킹 된 (위아래가 버려지는) 부분이 조금은 줄어들 것 같네요. 그러나, 갤럭시폴드3 대비 큰 차이는 아닙니다.

 다만 무게는 약 8g 정도 줄었습니다.

 

 

 2) 디자인: 위에서 보셨다시피 실제 크기 등은 크게 변동이 없는거 같은데, 폴드3 대비 폴드4는 좀 더 날렵한 디자인이 되었습니다. 케이스를 벗긴 상태에서 비교해보았을 때, 폴드3 대비 폴드4가 좀 더 날렵하고 세련된 느낌을 주었습니다.

 

 사실 제가 그간 정말 다양한 휴대폰을 써오면서, 늘 충격방지(짱 비싼) 깨짐방지(진짜 짱비싼) 커버를 써와서 실제 기기의 디자인은 거의 누려오지 못했었어요. 근데. 이번 폴드4의 경우 사전예약 혜택으로 2년 간 무상A/S 혜택을 준다고 해서, 커버 없이 쓰고 싶었는데, 폴드4가 그런 마음에 좀 더 뽐뿌질을 했다랄까요?

 

 

 3) 색상: 갤럭시폴드4 컬러는 총 세 가지로, 모두 매장에서 확인해볼 수 있었습니다.

 그레이 그린, 팬텀 블랙, 베이지로, 앞서 폴드3의 팬텀 실버 대신 베이지색이 기본 컬러로 출시되었습니다.

 

 (색상 비교 사진)


갤럭시Z폴드4 색상 비교: 그레이그린, 팬텀블랙
갤럭시Z폴드4 색상 비교: 그레이그린, 팬텀블랙, 베이지

갤럭시Z폴드4 색상 비교: 베이지
갤럭시Z폴드4 색상 비교: 그레이그린, 팬텀블랙, 베이지

 

 그레이 그린의 경우 스페이스 그레이 느낌이고, 그린색은 대단히 옅게 배색되어 있어서 “녹색”보다는 “그레이”에 가깝습니다. 팬텀 블랙은 모두 잘 아시는 갤럭시 시리즈의 블랙으로, 저는 늘 이 색이 제일 끌리더라구요. 끝으로 “베이지” 색이 있는데, 앞선 두 색과 다르게 조금 더 부드러운 느낌의 배색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리고… 제가 받은(ㅜㅜ) 컬러는 베이지입니다. 개인적으로 베이지를 보면서 “다른 두 색상이 전형적인 공대/남성형 색상이라면, 베이지는 여성 타깃의 색상인가보다.”(“응, 내 컬러 아냐.” 라는 뜻)라고 했는데, 베이지색이 제 앞에 똬악!

 근데, 살짝 금빛 또는 진주빛이 느껴져서 고급스러운 느낌도 있고, 군더더기 없는 색이 나쁘지 않습니다. 

 

 그리고 저는 오늘 확인할 수 없었지만, 출시일 기준 삼성닷컴에서만 구매 가능한 버건디(와인색)이 추가로 있습니다.

 

 공대감성: 그레이그린, 팬텀블랙 VS 부드러운느낌: 베이지 VS 세련된 느낌: 버건디 정도로 비교해볼 수 있겠네요.

 

 

 2. 스펙

 

 1) 방수등급: 갤럭시폴드4의 방수등급은 IPX8로 갤럭시폴드3와 동일합니다.

 여전히 방진은 지원하지 않고 있습니다.

 

 2) 소재: 코닝 고릴라 글래스 빅투스(Victus) + (폴드3보다 상위 소재) 강화 유리, 아머 알루미늄 프레임(폴드 3와 동일), 울트라 씬 글래스(폴드 3와 동일)로, 강화유리가 조금 더 견고해진 것이 차이네요.

 

 3) 카메라: 우선 갤럭시Z폴드4 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는 3배 광학 망원 카메라로, 폴드3의 광학 2배줌 대비 더 좋아졌습니다. 다만, 화소 수가 1200만에서 1000만으로 다소 줄었습니다. 그러나, 폴드4의 광각 카메라의 경우 5000만 화소로, 기존 폴드3 대비 약 4배 이상 화소수가 좋아져 사진에 많은 기대를 하게 합니다.

 디지털줌의 경우 앞서와 같은 10배줌으로, 갤럭시Z폴드4는 최대 총 30배 줌이 가능해졌습니다.

 

 다만, 전면 및 커버 카메라의 경우 앞서와 크게 달라지지 않았습니다.

 

 카메라 성능, 사실 스펙보단 직접 사진으로 보시는게 제일 낫겠지요?

 제가 갤럭시Z폴드3 카메라 사진, 갤럭시Z폴드4 카메라 사진, 비교할만한 다른 두 모델의 카메라 사진까지 총 4개의 서로 다른 최신 기기의 사진을 곧 비교해 올릴테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참고로 갤럭시Z폴드4는 나이토그래피라는 야간/저조도 상황에서 보다 밝은 결과물을 내놓는 기술을 도입했다고 하는데요. 이런 상황의 사진을, 보여드리도록 하겠습니다.

 

 4) 배터리: 앞서 무게가 약 8g 정도 가벼워졌다고 설명드렸는데, 그래서인지 배터리 용량은 4400 mAh로 폴드4와 폴드3가 동일합니다. 

 

 5) 이심(eSIM) + 유심(USIM): 사실 해외에서는 어느정도 보편화 되어 있는데, 국내 출시 휴대폰에는 아직 도입이 된 적이 없는 e심(eSIM)이 이번 폴드4에 추가됩니다. 즉, 1대의 폰에 2개의 SIM(기존의 물리적 USIM + embedded SIM), 2개의 번호를 등록해 사용이 가능한 기능인데요.

 제가 사실 이 차이/변화 때문에 폴드3에서 폴드4로 넘어가는 것을 고민 중에 있습니다. 자세한 이야기는 이후 리뷰에서 소개해드릴게요 🙂

 

 

 자, 오늘은 TO 서비스를 통해 먼저 사용해 본 갤럭시Z폴드4에 대한 외형 및 스펙을 폴드3와 비교하여 소개해드려보았는데요. 내일 폴드4에 대한 상세한 리뷰를 포스팅할 예정이니, 조금만 기다려주세요 🙂

 특히 이번 리뷰에는, 폴드3 유저로서 유용하게 사용해온 폴드 시리즈 사용 팁이나 가이드 등을 함께 안내드리려고 하니, 부디 무사히 다 안내드릴 수 있도록, 응원해주세요 🙂

 

 

 혹시라도 궁금하신 점이 있다면, 댓글로 남겨주시면 직접 사용 및 확인해보고 리뷰로 함께 소개해드리겠습니다.

 

 편히 문의 댓글 남겨주세요 🙂

 

 

 * 기다리시던, 폴드4, 폴드3, 그리고 아이폰12프로맥스까지의 사진 화질 비교 및 화면 비교 리뷰글이 올라왔습니다.

 지금 바로 안테나곰에서 만나보세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