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Z폴드4 실제사용후기 리뷰 (2) 갤럭시폴드3와 갤럭시폴드4 비교: 카메라 및 화면 (+ 아이폰12프로 맥스 사진과의 비교)

 안녕하세요.

 그저께 쓴 갤럭시Z폴드4 실제사용후기 리뷰 (1)의 조회수가 달달해서, 기분이 좋아진 저는, 팀블로그 안테나곰의 솔데입니다.

 갤럭시폴드4와 폴드3의 스펙 및 외형에 대한 리뷰가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갤럭시Z폴드4 실제사용후기 리뷰 (1) 갤럭시폴드3와 갤럭시폴드4 비교: 외형 및 스펙 (antennagom.com)

 

갤럭시Z폴드4 실제사용후기 리뷰 (1) 갤럭시폴드3와 갤럭시폴드4 비교: 외형 및 스펙

 안녕하세요.  안테나곰님과 함께 갤럭시Z폴드 4, 갤럭시Z플립 4 리뷰를 진행하게 된 팀블로그 안테나곰의 솔데입니다.  저와 안테나곰님은 갤럭시폴드4, 플립4 출시를 앞두고 운좋게 사전체험

antennagom.com

 

 이와 함께, 팀블로그 안테나곰의 안테나곰님께서 실사용 중인 아이폰과 갤럭시Z플립4를 비교한 리뷰 역시 어제 올라왔으니, 궁금하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해주세요 🙂

 

 갤럭시 Z 플립4 사용기 (체험기 / 아이폰 12프로맥스에서 바꿔볼까?) (antennagom.com)

 

갤럭시 Z 플립4 사용기 (체험기 / 아이폰 12프로맥스에서 바꿔볼까?)

갤럭시 Z 플립4, Z 폴드4가 공개된 후 사전예약을 받게 되면서 관심이 많은데요. 저는 솔데님이 TO-GO 이벤트를 신청해주셔서 관심 있던 갤럭시 Z플립4를 먼저 사용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

antennagom.com

 

 오늘은 갤럭시Z폴드4의 카메라의 각 기능과 화면에 대한 리뷰를 폴드3와 비교하여 전해드려볼까 합니다.

 

 

 1. 갤럭시Z폴드4 카메라 성능 리뷰 (갤럭시Z폴드3와 비교)

 

 1) 광각카메라 5,000만 화소의 결과물 vs 1,200만 화소의 결과물


(좌) 갤럭시폴드4 5천만 화소
(좌) 갤럭시폴드4 5천만 화소 vs (우) 갤럭시폴드 1.2천만 화소

(우) 갤럭시폴드3 1.2천만 화소
(좌) 갤럭시폴드4 5천만 화소 vs (우) 갤럭시폴드 1.2천만 화소

 사실, 이 사진이 아니라, 많은 사진들을 찍었는데, 지금 글을 쓰기 위해 사진들을 옮기고 가공하는 과정에서 알게 되었죠.

 폴드4 5천만 화소 사진을 찍기 위해서는, 카메라 설정을 해주어야 한다는 것을!

 (갤럭시폴드4 카메라 사용 팁(ㅜㅜ): 카메라 사용 시, 최초에 [3:4] (가로일 경우 [4:3])라고 되어 있는 상단 아이콘을 누르고, “[3:4] 50MP”로 설정을 바꾸어주어야 5천만 화소로 찍으실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급하게 카페에서 벽 사진을 찍어보았습니다

 

 보시면, 갤럭시폴드4의 사진이 벽의 텍스쳐가 좀 더 세밀하게 보이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간 저조도 상황인데, 갤럭시폴드4의 사진이 보다 밝고 선명해보이죠? 이 부분은 잠시 후 다른 사진으로 비교해드릴게요.

 

 자, 그럼 위의 두 사진을 조금 더 확대해서 폴드3와 폴드4의 카메라 화질 차이를 확인해볼까요?

 


(좌) 갤럭시폴드4 5천만 화소 확대샷
(좌) 갤럭시폴드4 5천만 화소 확대샷 vs (우) 갤럭시폴드3 1.2천만 화소 확대샷 

(우) 갤럭시폴드 1.2천만 화소 확대샷
(좌) 갤럭시폴드4 5천만 화소 확대샷 vs (우) 갤럭시폴드3 1.2천만 화소 확대샷 

 확대해보니 차이가 명확히 보이죠? 폴드4의 카메라의 선명도 및 질감/텍스쳐 구현이 확실히 뛰어납니다.

 

 확실히 화질이 명확히 뛰어나네요. 

 

 

 2) 갤럭시Z폴드4의 나이토그래피 적용 사진 차이 (폴드3와 비교)


(좌) 갤럭시폴드4 나이토그래피
(좌) 갤럭시폴드4 나이토그래피 vs (우) 갤럭시폴드3

(우) 갤럭시폴드3
(좌) 갤럭시폴드4 나이토그래피 vs (우) 갤럭시폴드3

 다음으로, 위의 사진은 폴드4의 나이토그래피 적용에 따른 저조도 상황에서의 사진 차이입니다.

 

 저조도 상황에서 사진의 화질을 비교할 수 있는 방법은 크게 2가지에요. 1. 밝기의 개선과 2. 밝기 개선에 따른 자연스러움인데요.

 

 위의 사진을 보시면, (아주 저조도는 아니었지만) 우측의 블라인드 부분을 중심으로 보시면 나이토그래피에 따른 화질 개선 차이를 볼 수 있습니다. 반만에 이러한 밝기 차이에 따른 어색함은 거의 느껴지지 않습니다. 원본으로 보면 나이토그래피에 따른 화질 개선이 명확하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3) 광학줌 1.5배 증가에 따른 차이

 폴드3의 2배 광학줌이 폴드4가 되며 3배로 배율이 향상되었습니다.

 이 부분은 사실 말그대로 더 멀리 찍어준다의 개념이라서 굳이 사진으로 보여드리진 않겠습니다.

 

 

 4) 카메라 결론!

 폴드3 대비 폴드4의 카메라 성능은 확실히 좋아졌습니다.

 

 저는 인스타그램을 자주 하던 편이라(요즘은 바빠서 자주 못 하지만), 사진의 화질을 상당히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이러한 생각을 기준으로 보자면, 5천만화소의 카메라 성능 향상과 나이토그래피의 적용은 폴드4의 명확한 장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카메라 성능이 중요한 분이라면 폴드4로의 이동을 충분히 고려해보실만 하다는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폴드3 유저가 아닌, 일반 스타트폰 이용자분들의 고민을 고려해서, 바로 아래의 아이폰12 프로맥스 카메라와의 비교 역시 하였으니, 갤럭시폴드4 카메라의 성능을 가늠해보세요 +_+

 

 

 5) 갤럭시Z폴드4와 아이폰12프로맥스 카메라 화질 및 사진 차이 비교


(좌) 갤럭시폴드4 나이토그래피
(좌) 갤럭시폴드4 나이토그래피 vs (우) 아이폰12프로맥스 카메라 사진 비교

(우) 아이폰12프로맥스 카메라 사진 비교
(좌) 갤럭시폴드4 나이토그래피 vs (우) 아이폰12프로맥스 카메라 사진 비교

 아이폰12 프로맥스와의 비교를 보자면, 사실 감성의 영역이라 조심스럽지만, 나이토그래피에 따른 밝기 개선은 갤럭시폴드4에서 명확하게 장점으로 보이지만, 사진에서 느껴지는 전반적인 감성(볼륨감이나 대비 등)은 호불호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폴드4의 사진이, 5천만 화소를 적용하지 않은 상태에서 찍은 사진이라는 점은 감안해야하지만, 두 사진을 놓고 비교해보니, 확실히 각 카메라의 감성이 다르네요. 아이폰 감성의 안테나곰님은 아이폰12 프로맥스의 사진이 더 낫다고 하시네요.

 

 

 6) 갤럭시Z폴드4 카메라 개선에 따른 폴드3, 아이폰12 프로맥스와의 비교에 따른 최종 결론

 타 카메라 대비, 화소수에 따른 선명도 차이와 나이토그래피 적용에 따른 저조도/어두운 상황/야경에서의 밝기 보정은 갤럭시Z폴드4의 명확한 장점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최종 결과물인 사진에 담긴 감성과 개성에 있어서는 개인에 따른 차이가 있을 것 같네요.

 

 

 

 2. 갤럭시Z폴드4의 화면/액정 개선 (UDC, 접힘부위 등의 갤럭시Z폴드3와의 비교)

 

 1) 화면비

 앞서 1편에서 말씀드렸다시피, 폴드4는 폴드3 대비, 가로는 좀 더 넓어지고, 세로는 조금 더 좁아졌습니다.

 

 사용일이 단기간이다보니, 명확한 장단점을 보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다만, 가로가 좀 더 넓어지며, 영상 화면의 잘림부위(비율 차이에 따른 영상 상/하단부위의 검은 화면)가 다소 줄어들었습니다.

 

 

 2) UDC 및 접힘부위 개선에 따른 차이

 이 부분에 대해서는, 그냥 짧게 짧게 리뷰하는 리뷰어분들보다 좀 더 명확하고 정확히 말씀드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단,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UDC와 접힘부위 굴곡 모두 폴드3보다 폴드4에서 개선된 것은 사실입니다. 이부분은 폴드3 사용자로서 딱 보자마자 그리고 폴드3를 옆에 대놓고 비교해보면 명확합니다.

 


갤럭시Z폴드4 실제사용후기 리뷰 (2) 갤럭시폴드3와 갤럭시폴드4 비교: 카메라 및 화면 (+ 아이폰12프로 맥스 사진과의 비교) 2
(좌) 폴드4와 (우)폴드3의 UDC 및 화면 접힘 굴곡 차이

 

 다만, 개선(O)이 해결(X)은 아닌 것이, 몇몇 리뷰어들이 “UDC와 굴곡 개선 모르겠는데?” 라는 의견의 이유인 거 같아요.

 

 하지만, 실사용자 입장에서는 UDC와 굴곡 개선이 없냐고 말한다면, 명확히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화면의 색, 각도에 따라, 명확히 개선된 모습을 보여줍니다만, 다만, 다만, 다만, 생각하고 본다면 UDC든 굴곡이든 티가 나는건 사실입니다.

 

 근데, 여기에 실사용자로서 좀 더 드릴 수 있는 말씀은, 실제 사용을 하다보면 폴드3도, 이러한 UDC나 굴곡이 사용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폴드3의 경우 굴곡에 따른 S펜 사용의 편의성에 다소 아쉬움이 있긴 하지만, 영상을 시청하거나 사용하는데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개선이지, 해결은 아니다! 이 부분은 실제 사용 유저로서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

 

 

 3) 화면 개선에 대한 결론

 폴드3 대비 확실히 개선은 이루어졌다!

 다만 폴드3 유저로서 화면 및 UDC, 접힘/폴딩부위의 개선 정도가 눈에 띄게 체감이 되진 않는다.

 이정도로 의견을 종합해볼 수 있겠네요.

 

 

 

 자, 저의 폴드4의 폴드3와의 두 번째 비교 리뷰 어떠셨나요?

 생각보다 정성이 많이 들어가서, 개인적으론 그 정성만큼 보시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저는 이제, 실제 사용 후기의 정점인, 실제 사용에 따른 체감 리뷰로 곧 돌아오겠습니다.

 

 

 + 갤럭시버즈12프로와 갤럭시워치5에 대한 리뷰도 곧 이어 올라올 예정이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폴드 3 유저로서, 폴드 4에 대한 궁금한 점은 계속 답변 드릴 예정이니, 궁금하신 부분은 댓글로 편히 문의해주세요 🙂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