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제공 방법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정보 입력방법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제공 방법 – 미국 세금 정보 입력 때문에 한동안 애드센스를 하시는 분들은 혼란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저처럼 애드센스로 수익을 내시는 분들 중 일부의 사람들에게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추가하라는 메세지가 떠서 당혹스러운데요. 이번 글에서는 싱가포르 세금정보 제공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저 역시 같은 블로그 입장에서 찾아본 것으로 정리해 놓은 글이니, 혹시 틀린 부분이 있으면 덧글로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는 뭔가요?

애드센스의 수익은 해외에서 지급되는데요. 이 수익 금액들이 지급되는 곳이 바로 구글의 싱가포르 법인입니다. 수익이 있는 곳에 세금이 있다라는 말처럼, 수익을 받게 될 경우에는 세금을 내야 하는데요. 지금까지는 구글의 싱가포르 법인에서 수익이 지급될 때 세금정보를 받지 않았지만, 앞으로는 싱가포르 내의 사업자의 경우에는 원천징수될 수 있도록 변경하려는 것으로 보입니다.

저는 한국에 종합소득세로 세금을 신고하고 있는데 싱가포르에도 원천징수를 해야 하나요?

한국에 소득에 대한 신고를 하고 종합소득세로 신고를 하는데, 만약 싱가포르에서 원천징수로 세금을 제하고 지급받는다면 불합리할텐데요.

싱가포르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발생한 수익에 대해 싱가포르에 세금을 납세해야 하는 속지주의를 택하고 있고, 우리나라의 경우 세법상 한국 거주자인 경우 해당 개인의 모든 소득을 한국에서 과세하는 속인주의를 택하고 있어, 한국에 거주하고 있는 사람이 싱가포르에서 소득이 발생한 경우 싱가포르 세법에 따라 세금을 납부해야 하며, 또한 국내에서도 세금이 과세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중과세의 불합리함을 막기 위해 각 나라들과 조세조약을 체결하여 세부담을 완화해 주고 있는데요. 만약 싱가포르에 고정사업장이 없다면 비과세 되며, 고정사업장이 있다면 싱가포르 법인세율로 법인세가 과세됩니다.

개인의 경우 싱가포르에서 61일 이상 체류하며 고용소득을 얻었다면 개인소득세가 부과되는데요. 60일 이하로 체류하며 고용소득을 얻었다면 개인소득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만약, 싱가포르에서 법인세나 개인소득세를 신고 / 납부했다면 조세 협약에 따라 국내에서 법인세 또는 종합소득세 신고시 싱가포르에 기 납부한 세금을 공제 받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로 애드센스로 수익을 받는 경우에는 어떻게 하면 될까요?

대부분 블로그로 소소한 수익을 애드센스를 통해 받는 경우에는 싱가포르에 고정사업장이 없을텐데요. 때문에 법인세는 부과되지 않습니다. 또한, 개인의 경우에도 61일 이상 체류하여 고용 소득을 받은 것이 아닌 한국에서 거주하며 받은 소득이기 때문에 고정사업장이 없고, 국내에서 거주하고 있다는 것을 밝히면 싱가포르에서 세금 원천징수 없이 수익을 지급받을 수 있으로 보입니다.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를 입력안할 경우 불이익이 있나요?

애드센스 측에서는 구글의 싱가포르 법인 또는 아일랜드 법인을 통해 수익을 지급받는 경우에는 싱가포르 및 아일랜드 세금 정보를 수집하게 되어 있어 앞으로는 싱가포르 또는 아일랜드의 세금정보를 입력하지 않으면 안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현재로서는 애드센스 수익이 지급 보류되는 등의 불이익은 없고, 다른 분들도 해당 정보를 입력하시는 분이 많지는 않기 때문에, 좀 더 추이를 지켜보는 것이 좋을 수도 있겠습니다.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입력하기

  1. 구글 애드센스 웹 사이트에서 지급 메뉴 중 결제 정보 메뉴를 선택합니다.
  2. 결제 타이틀 아래로 아래의 화면과 같이 세금정보 추가 버튼을 볼 수 있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결제 정보
  1. 싱가포르 세금정보에 가능한 빨리 세금 정보를 제공해 달라는 안내 메세지를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 아래에 있는 세금정보 추가 버튼을 클릭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정보 추가
  1. 세금정보를 입력하기 위해서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또는 면세서류, 정관 등이 필요하다고 하는데요. 일반적으로는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를 업로드 하면 됩니다.
  2. 양식 시작 버튼을 누릅니다.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정보 추가 시작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발급은 홈택스에서 발급이 가능한데요. 인터넷으로 쉽게 출력이 가능하므로 아래 글을 참고해서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1. 이제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입력해 보겠습니다. 비지니스 유형에는 개인 / 개인 사업자를 선택합니다.
  2. 싱가포르에 고정 사업장 없음을 선택합니다. 싱가포르에 고정 사업장이 있다면 싱가포르 측에 세금을 납부하게 됩니다.
  3. 해외 공급자 등록제도에 따라 싱가포르 상품서비스세를 등록했나요 역시 아니오를 선택합니다.
  4. 세금 면제 대상인가요? 에는 예를 선택합니다.
구글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정보 세부 입력
  1. 납세자 거주지역을 한국으로 선택합니다.
  2. 납세자 거주지 증명 유형을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로 선택한 후 홈택스에서 발급받은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파일을 업로드 합니다.

2023년 11월 현재 우리나라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의 경우 만료일이 없습니다. 때문에 만료일을 기입하지 않아도 되도록 구글 애드센스 시스템이 변경될 예정이지만, 당분간 만료일은 2023년 12월 31일로 기입하게 됩니다. 저의 경우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 제출시 2023년으로 입력하여 제출하였는데요. 만료일이 2023년 12월 31일로 설정되어 있고, 정상적으로 처리되었으나, 만료일이 얼만 남지 않았다는 경고문구가 뜨게 됩니다. 구글 측의 안내 메세지를 보아 문제는 없을 것으로 보이나, 혹시라도 경고문구가 신경쓰인다면, 2024년에 2024년 기준으로 납세자 거주지 증명서를 다시 출력하여 세금 정보를 업데이트 하는 방법도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애드센스 싱가포르 세금 정보 추가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아직까지는 다른 블로그나 웹사이트, 구글 애드센스 커뮤니티에서도 정보를 많이 찾아볼 수는 없었는데요. 처리는 일단 잘 된 것 같습니다만, 해당 메세지가 나오지 않은 분들도 있다고 하고 또한, 앞으로 싱가포르 세금 정보를 반드시 추가해야 하는지, 하지 않을 경우 어떤 불이익이 있을지는 좀 더 확인해 보고 하시는 것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