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가이드는 구글 포토 사진을 한번에 전체 다운로드하는 방법에 대해서 정리합니다.
스마트폰으로 사진을 찍을때 구글 포토나 원드라이브로 동기화하여 백업할 수 있는데요. 원드라이브의 경우 컴퓨터에서 동기화하면 파일의 형태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백업하는 데 어려움이 없습니다만, 구글 포토의 경우에는 구글 포토 사이트에 업로드되는 것이기 때문에 전체 사진을 다운로드 받고 싶을 때 마우스로 선택해서 다운로드 받는 건 좀 무리가 있습니다.
이럴때는 데이터 내보내기 기능을 통하면 구글 포토에 업로드된 전체 사진을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TABLE OF CONTENTS
구글 포토 사진 전체 다운로드 받기
- 구글 포토에 접속하면 오른쪽 상단에 설정 버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설정 페이지 중에 데이터 내보내기 – 백업 버튼을 클릭합니다.
- 구글 테이크아웃 페이지로 이동됩니다. 구글 포토에 체크가 되어 있는 상태일텐데요. 체크한 상태로 두고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 이전 방식과 실행빈도를 선택합니다. 이전 방식은 일반적으로 이메일을 통한 다운로드로 선택합니다. 이 방식은 이메일에 다운로드 링크가 전송되는 방식으로 이메일 계정에 바로 전체 사진이 전송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메일 계정 용량이 적더라도 상관없습니다.
- 실행빈도는 원하는 설정을 선택합니다. 이번 한번만 실행하던지 또는 1년동안 2개월마다 자동으로 백업 다운로드 링크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할 수도 있습니다.
- 파일형식과 파일 크기는 그대로 둡니다.
- 내보내기 생성을 클릭하면 완료되었습니다.
- 내보내기는 신청되었지만, 데이터를 준비하는데 좀 시간이 걸립니다. 만약 구글 포토에 업로드된 사진이 얼마 없다면 빨리 끝나지만, 용량이 좀 많은 경우에는 시간이 1~2일 소요될 수도 있습니다.
- 데이터 준비가 되면, 안내 메일이 도착합니다. 메일은 구글 계정으로 사용하고 있는 메일 주소로 전송됩니다.
- 메일을 열어보면 아래와 같은 메일 내용이 보이는데요. 메일에서 구글 테이크아웃 요청 관리 라는 버튼을 누릅니다.
- 구글 포토 웹페이지에서 아래와 같이 파일 다운로드 링크가 보입니다. 이 파일들은 구글 포토에 업로드된 전체 사진들을 2GB씩 나누어 압축된 파일입니다. 업로드한 구글 포토 용량에 따라 파일의 갯수가 다릅니다.
- 모든 파일을 다운로드 해줍니다.
- 파일을 열어보겠습니다. 아래와 같이 구글 포토에 업로드한 파일과 메타데이터 파일들이 저장되어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타데이터 파일은 삭제해도 무방하며 구글 포토에서 수정한 내용은 사진에 반영되어 있지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구글 포토 사진 전체 다운로드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구글 포토를 이용하시는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