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초보 현대무용 수업 도전기 (1) 현대무용 학원 성인(초보 입문)반 찾아보기 + 등록 후기, 준비물, 꿀팁

 안녕하세요.

 근래 (평일한정) 용인 연구소 생활을 시작하여 이래저래 분주한 마음으로 지내고 있는 솔데입니다.

 

 그런 중에도 블로그로 전하고 싶은 소식들이 많아 매 주말마다 블로그 안테나곰에 들어왔다 나가기를 반복 🙂

 

 오늘은 마음 먹고 최소 세 개의 포스팅을 하겠다는 다짐으로 컴퓨터 앞에 앉았습니다. 꼭 써봐야지요!

 

 

 전문연구요원으로 군복무를 마친 3년 전부터, 진짜 자유인(?)으로서 계속 시작하고자 했던 일이 몇 가지 있었는데요.

 

 그 중 하나가, “현대무용”을 배우는 것이었습니다.

 

 

 앞서 포스팅으로 여러 공연 리뷰를 올려온 것만으로도 추측해보실 수 있다시피 현대무용은 제가 참 좋아하는 장르의 예술 중에 하나입니다만, 사실 제가 무용과 같은 신체 활동에 특화된 사람은 아닌지라 쉬이 시작하지는 못했습니다. 그러다 재작년 회사를 이직하며 마음 먹고 현대무용을 배워보려고 하였으나 (…) 팬더믹 상태가 되며 현대무용 뿐만 아니라 기존에 다녀오던 피트니스 클럽도 (1년 권을 끊고 채 한 달도 나가지 못 하고) 가지 못해오던 중이었습니다.

 

 그러다, 재이직으로 잠시 틈이 생긴 사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을 마침과 동시에 용기내서 드디어 현대무용을 시작했습니다.

 두둥!

 

 

 “현대무용”은 기존의 무용의 규정된 형식이나 기교를 벗어나 자유롭고 개성적인 표현력을 강조하는 장르로, 1900년대 초반 미국에서 태동한 이래 오늘날 (발레와 같은 기존 무용과 함께) 무용의 한 축이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이러한 예술 장르를 좋아하는 저인지라, 또 나의 몸을 자유롭고 창조적으로 내보이고 싶은 소박한(?) 꿈을 가진 저인지라, 현대무용은 꼭 시도해보아야 할 목표 중에 하나였어요 🙂

 

 

 그래서 원래는 국립현대무용단에서 하는 시즌별 수업에 참여하려고 하였으나, 팬더믹 때문에 해당 수업은 무기한 중단!

 

 그래서 어쩔 수 없이 제가 찾는 목적에 부합하는 일반인 성인반(이면서 초보반) 현대무용 수업을 하는 사립 학원들을 알아보던 중에, 신촌 아트레온(CGV) 건물에 있는 “서울탄츠스테이션”이라는 학원을 찾게 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제가 사는 동네인 노원구에 있는 리썸무용학원이나 강남에 위치한 탄츠플레이, 르씨무용전문학원 등 좋은 학원들이 많아 보였으나 수업 강사 안무가 분 정보 등이 가장 상세하여 (& 이직을 앞두고 잠시 쉬는 중이었던지라 시간적인 여유가 있어 좀 멀더라도 방문이 가능하였으므로) (워크샵 수업들을 제외하고 정규로서는) 생애 처음으로 현대무용을 배우는 곳으로 서울탄츠스테이션으로 결정하게 되었습니다.

 

 

 본 글은 사실, 이어질 현대무용 수업 두 달 후기를 앞서 적어보는 프리뷰라서 긴 소개는 하지 않겠으나, 해당 학원을 잠시 소개해보자면…

 

 – 반 분류: 일단 기초(BASIC)/초급(BIGINNER)/중급/고급반으로 분류되고, 저 같은 왕초보들은 기초반에 가게 됩니다. 왕초보라 함은, 현대무용을 아예 배워보지 않은 저 같은 사람부터 콤비네이션(연결)동작을 이루는 개별 동작들에 대해 익숙치 않은 분들을 일컫는다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 강사(안무가): 대개 현역 안무가 분들이 강사로 수업을 진행하시고(앞서 블로그 리뷰로도 소개드린 스텝업에 참여했던 정철인 안무가 분도 수업을 하시더군요 다만 제가 들을 수 없는 난이도라 … 먼산 … ), 기본적으로 수업은 각 강사분마다 독립적인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집니다. 단, 현역 분들이 수업을 하시다보니 상황에 따라 강사 분이 변경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 수업일수: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각 강사분마다 독립적인 커리큘럼으로 이루어지기에, 강사분 기준 보통은 주 1회(주말반의 경우 주 2회반이 있는 경우도 있음) 기준으로 수업이 이루어집니다.

 그리고 수업의 경우, 월간 스케쥴로 나오긴 하지만, 적어도 제가 들은 수업 기준으로는, 반드시 월 초에 시작해서 월 말까지 들어야 하는 수업 흐름은 아니라서, 중간에라도 들어와 시작하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쿠폰제: 일단 원칙적으로 비용은 학원에 직접 문의하는 것을 학원 측에서 원하는 것 같아 자세히 적진 않겠지만, 비용지불 방식은 쿠폰제입니다. 즉, 특정 기간동안 사용 가능한 쿠폰을 구매해서 이를 이용해(차감해서) 원하는 수업을 듣는 방식입니다.

 저 같은 경우에는 30일의 유효기간이 있는 5회 쿠폰 하나와 개별 쿠폰 1매씩 3장으로 총 8주 두 달간 수업을 들었어요 🙂 비용이 너무 궁금하지만 학원에 직접 묻기 어려우시면, 아래 비밀댓글로 물어봐주시면 슬쩌쿵 적어 드려볼게요.

 꿀팁) 참고로 30일의 유효기간이다보니, 매주 동일한 요일에 수업을 듣는다면 총 5주간 수업을 들을 수 있기에 5회 쿠폰을 추천드립니다. 

 

 – 준비물, 학원정보: 일단 준비물은 간단합니다. 딱, “무용이 편한 복장“이면 되지요 🙂

 꿀팁) 스트레칭이 많고 움직임이 큰 수업이다보니, 상의는 아래 길이가 좀 길긴(오버핏, 루즈핏) 운동복이나 상의(티셔츠가 무난), 하의는 허리부분까지 감싸는 운동복을 준비하시면 됩니다.

 발레와 달리 신발은 따로 없고(양말만 신고 수업), 팬더믹 상황이기도 하고 샤워실은 그다지 추천드리기는 어려울 거 같아서 샤워는 수업 마치고 집에 가서 한다는 동선을 염두해두고 가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당연히 마스크는 필수!

 

 

 이렇게 등록과 준비가 마쳐지면!

 


왕초보 현대무용 수업 도전기 (1) 현대무용 학원 성인(초보 입문)반 찾아보기 + 등록 후기, 준비물, 꿀팁 2
서울탄츠스테이션 현대무용 기초반(류견진 안무가님) 안무 수업 (좌: 솔데, 우: 류견진 안무가님)

 이렇게 현대무용 수업을 들을 수 있게 됩니다 🙂

 

 

 자, 그럼 저는 바로 다음 글로 지난 두 달(4월, 5월) 간의 현대무용 수업 후기(강사: 류견진 안무가님)를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바로 다음 글에서 만나요 🙂

 

 

 & 사실 현대무용 수업의 경우 정보가 많지 않아 저도 학원과 수업을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어요.

 혹시라도 좋은 학원, 수업, 안무가 분을 아신다면 블로그 비밀댓글이나 인스타그램 DM으로 알려주시면 (가능한 수준에서) 제가 한 번 다녀와보겠습니다 +_+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