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 간단 정리 – 제출할 서류들과 확인할 부분들의 확인이 끝났다면 이제 연말정산을 위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사용하여 간소화자료를 다운로드 받고 제출해야 하는데요. 이번 글에서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TABLE OF CONTENTS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
-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위해 홈택스에 접속합니다. 이 맘때면 항상 사용자가 폭주하기 때문에 임시 화면이 먼저 보여지게 되는데요. 여기서 제일 왼쪽에 있는 연말정산 간소화 바로가기를 선택합니다.
사용자가 몰리는 1월 15일 부터 1월 27일까지는 사용시간이 30분으로 되어 있습니다. 때문에 사용시간 만료가 되면 다시 로그인 해야 할 수도 있으며, 그 과정에서 대기 시간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사람이 몰리지 않는 아침이나 늦은 밤시간대를 이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 본인인증을 위해 공동 / 금융인증서로 로그인을 하거나 간편 인증로그인으로 인증을 완료 합니다. 간편인증은 카카오톡, KB인증서, 네이버 인증서, 페이코 인증서, 뱅크샐러드 인증서, 삼성패스 인증서, 토스 인증서, 통신사 PASS 인증서, 신한인증서, NH인증서, 하나은행 인증서를 통해 인증 받을 수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간소화 서비스는 1월 15일부터 열리는데요. 1월 20일부터는 영수증 발급기관에서 최종 자료를 제공하므로 실제적으로는 1월 21일부터 확정된 자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텍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다양한 영수증과 지출내역에 대해 모아서 보여주는 역할을 하지만, 세부적인 공제 요건 충족 여부는 본인이 확인해야 하며, 빠진 부분이 있다면 해당 부분의 영수증은 따로 준비해서 제출해야 합니다. 준비해야 하는 서류 등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 보세요.
연말정산 준비서류 (회사 제출할 증빙서류 준비) 어떤게 필요할까?
연말정산 준비서류 (회사 제출할 증빙서류 준비) 어떻게 필요할까? – 매년 1월은 연말정산 기간인데요. 최근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로 홈텍스를 이용해서 대부분의 서류를 바로 발급받아 제출하거나 국세청에 개인이 신고할 수 있지만, 따로 준비해야 하는 서류도 있습니다. 이번글에서는 연말정산 준비서류에는 어떤 게 있는지 회사에 제출할 증빙서류 준비에 대해서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장애인증명서 (암, 치매, 난치성 질환자 등 중증환자) 암, 치매, 난치성질환 등 중증환자가 있는 경우에는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장애인이라는 범위에 대해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것과는 달리 소득공제가 가능한 중증환자의 범위는 각종 암 환자, 치매, 중풍, 심근경색증, 류머티스, 고엽제 후유증까지 포함됩니다. 중증환자의 경우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는지 잘 모르시는 경우가 … 읽기
- 이제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화면이 보여집니다.
- 가장 먼저 귀속년도가 전년 기준으로 (2022년)으로 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연말정산은 전년 기준으로 정산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2023년 1월 ~ 2월에 연말정산시에는 전년인 2022년을 귀속년도로 선택해야 합니다.
- 전체 월에 체크가 되어있을텐데요. 만약 전년 3월에 퇴직하여 7월에 현재 회사에 다니면서 다음해인 올해 연말정산을 할 경우 회사를 다니지 않았던 4,5,6월의 경우 체크를 해제하여 자료에 넣지 않도록 합니다. 연말정산은 직장에 다니면서 받은 월급에서 미리 제한 소득세에 대한 정산이므로 직장에 다니지 않았던 기간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 아래의 16개의 영역에 돋보기 마크가 있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하나씩 누르면 해당 내역이 없는 경우 0원으로 있는 경우 해당 금액에 대한 합계 금액이 나타납니다.
- 신용카드 사용 내역등에서 부양가족에 대한 자료가 나오지 않는 경우 부양가족으로 정보 제공동의가 되어있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화면 상단 중 제공동의 현황 버튼을 클릭하여 정보 제공동의가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합니다.
- 제공동의 현황 버튼을 눌러 귀속년도 선택 후 조회하기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이 나에게 자료를 제공하는 사람 목록이 나옵니다. 기존에 동의했다면 매해 새로 동의할 필요없이 자동으로 등록되어 있을텐데요. 만약 부양가족이 이 목록에서 빠져있다면 자료제공동의 신청을 통해 동의를 해야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연말정산 자료제공 동의하기)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자료제공 동의하기) –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조회하면 기본적으로는 본인의 자료만 조회되고 부양가족으로 등록되지 않은 경우 자료가 조회되지 않는데요. 따로 따로 서류를 조회할 필요없이 부양가족 등록(자료제공 동의)할 경우 한꺼번에 조회해서 제출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간편해 집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연말정산 부양가족 등록 방법 (연말정산 자료제공 동의하기) 1. 국세청 홈텍스에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페이지에 접속합니다. 2. 연말정산 메뉴를 클릭하면 아래의 팝업창에 자료제공동의 신청 메뉴가 있습니다. 3. 소득, 세액공제자료 제공동의 신청 페이지가 열리는데요. 부양가족등록방법은 5가지의 방법으로 등록할 수 있습니다. 본인인증 신청 미성년자녀 신청 온라인 신청 팩스 신청 세무서방문 신청 … 읽기
- 16개 영역의 돋보기 버튼을 눌러 모두 확인했다면 한번에 내려받기 버튼을 누릅니다.
- 팝업창에서 아래와 같이 볼 수 있는데요. 0원으로 합계금액이 없는 경우에는 해당 부분에 대한 자료가 자동으로 빠지게 됩니다. 만약, 여기서 제외하고 싶은 내역이 있다면 빼고 자료를 다운로드할 수도 있습니다.
- 특별한 회사측의 요청이 없다면 문서열기암호설정 / 개인정보 공개는 체크하지 않습니다.
- 내려받기를 누르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자료가 다운로드 됩니다.
- 만약 회사에사측에서 간소화자료 온라인 제출을 국세청에 신청했을 경우에는 다운로드 – 인쇄 – 제출 과정 없이 바로 온라인으로 연말정산 간소화자료를 제출할 수도 있습니다. 화면 상단의 간소화자료 제출 버튼을 누른 후 제출할 영역을 선택한다음 연말정산 자료를 보낼 회사를 선택하고 간편제출을 누릅니다.
간편제출 신청을 하지 않은 회사인 경우에는 기존과 같이 다운로드 – 인쇄 하여 제출하거나 PDF 파일을 제출하면 됩니다.
참고사항
크롬 브라우저로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열게 되면 아래와 같이 진본확인필에 미검증이라고 나오게 되는데요. 아크로뱃 리더와 같은 프로그램으로 열어야 진본확인필 완료로 확인이 가능하므로, 크롬 브라우저를 통해 봤을때 미검증으로 나오더라도 해당 파일을 회사에 제출하여 연말정산을 진행해도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연말정산은 모르는 단어도 많고 자주 있는 일도 아니므로 어려워 하시는 분들도 많은데요. 매년마다 더욱 홈택스 간소화서비스를 통해 더욱 간단해지는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안테나곰이었습니다.